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 매매 기법을 만드는 방법(2)


자신 만의 매매 기법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주가의 상승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다. 너무 당연하게도 주가가 상승하는 원리를 먼저 깨우쳐야 어디서 주식을 살 수 있을 것인지 보일 것이고, 그것이 바로 자신의 매매 기법으로 이어질 기본이 될 것이다.


주가 상승의 원리를 먼저 배워라


주가의 상승 원리는 정말 쉽다. 주가가 상승하려면 어때야 할까? 그렇다. 많은 사람이 사야한다. 많은 사람이 산다는 것이 바로 수급이 붙었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식 강의를 하는 많은 사람이 수급을 가장 중요하게 얘기하는 것이다. 그러면 많은 사람이 산다고 했을 때 가장 많이 변하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거래량이다. 사람이 많이 사면 살수록 거래량은 늘기 마련이다. 주가 상승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항상 거래량이 상승하기 마련이다. (간혹 거래량 없이 주가를 끌어올리는 종목들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얘기해보도록 하자) 


다음 차트를 보자. 올해 남북경협주로 엮이면서 급등을 한 남화토건(091590)이라는 종목이다. 2017년부터 2018년 초까지는 거래량이 매우 적었으나, 남북 화해 및 북미 회담 등의 이슈가 터지면서 거래량이 붙기 시작했고 주가는 급등했다. 


그렇다면 정말 간단하고 쉽게 보자면 거래량이 붙기 시작한 초입에 주식을 산다면 큰 시세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더욱 디테일한 것이 점검이 되어야 하고 조사해 봐야 할 것들도 많다. 단순히 거래량이 늘었다는 이유로 덥썩 종목을 사는 것은 당연히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주가 상승의 원리 핵심 제일 처음에 있는 것이 바로 수급이고, 그것은 거래량으로 제일 먼저 표출된다는 것이다. 


수급이 붙은 종목에서 타점을 분석하고 검증하라


그 다음부터는 수급이 붙은 종목들을 모조리 돌려보며 타점을 잡고 검증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필자 역시 그랬지만 대부분의 고수들은 과거부터 주가 상승하는 종목들의 차트를 모조리 돌려보며 주가가 어떻게 상승해가는지 그 과정을 복기하고, 그 과정에서 어느 타점에서 매수를 할 것인지를 찾아낸다. 


만약에 이 글을 보면 쉽게 자신만의 매매 기법을 발견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했다면, 아직 주식을 너무 모르는 것이다. 앞의 글에서 반복하며 설명했던 것이 기법이라는 것은 쉽게 발견되지도 않고, 쉽게 노출되지도 않는 것이며, 자신의 피나는 노력을 통해 자신만의 매매 기법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주가 상승의 원리를 먼저 깨우치는 작업이 필요하고, 그런 종목들을 계속해서 복기해보면서 주가 상승의 과정을 이해하고, 그리고 나면 서서히 차트가 눈에 들어올 것이고 매매 타점을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4. 매매 기법을 만드는 방법(3)에 계속)





'읽기만 하면 주식완전정복' 전자책 출간했습니다! 

주린이라면 꼭 읽어야 합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주식 상승의 기초 원리>를 담았습니다.

https://kmong.com/gig/282840  클릭!!



                                               https://cafe.naver.com/shinestockschool

※ '듣기만 하면 주식완전정복' 온라인 강의 신청 문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해주세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