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 당일 주도주 찾기 <1>

'읽기만 하면 주식완전정복' 전자책 출간했습니다! 

주린이라면 꼭 읽어야 합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주식 상승의 기초 원리>를 담았습니다.

https://kmong.com/gig/282840



단타 트레이더라면 당일 매매를 위해 먼저 찾아내야 할 것이 당일 주도주이다. 주도주라는 것은 시장에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종목을 말한다. 시장에 관심을 많이 받으려면 우선 주가 상승률이 높아야한다. 상하한가 제한폭이 15% 였을 때는 5~7% 이상인 종목들은 급등한 상태로 보았지만, 제한폭이 30%로 바뀌고 나서는 보통 7~12% 종목들이 상위에 랭크된다. 물론, 상승폭에 대한 수치는 각자 개인이 조정해도 무방하다.


주가등락률로 당일 주도주 찾기


① 주가등락률로 당일 주도주를 찾아보자면, 우선 고가가 최소 10~12% 이상을 기록한 것을 찾는다.

위 검색 결과를 보면 12% 이하 종목이 잡히는데 그 이유는 당일 고가가 12% 이상을 한번이라도 기록한 종목을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일 12% 이상을 찍고 나서도 윗 매물을 소화하고 여전히 7~10% 정도의 주가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종목이라면 여전히 시장에서 강세를 보고 있는 종목으로 볼 수 있다.


② 위 종목 중에서, 검색 당시 현재가가 7% 이상인 종목을 찾는다. 검색 당시 현재가라는 것은 검색 당시 종가가 된다. 조건식은 'A and B'가 되어야 한다. 'and'는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를 찾는 것이다. 

이렇게 검색하면 당일 고가는 12%를 이상의 상승률을 보인 후, 현재가가 7% 이상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종목들이 검색된다. 이 정도의 종목들은 보통 당일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 챕터에서 또 디테일한 부분을 추가 해보겠지만, 독자가 생각하는 주가 상승률 외 다른 조건이 있다면 추가해서 검색하면 된다. 



※ 불펌을 금지합니다!!^^




                                                  https://cafe.naver.com/shinestockschool






매거진의 이전글 (3) 거래량/주가등락률/거래대금 상위 종목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