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돈의 흐름을 이해하면 보이는 진짜 사업의 법칙


주말에 유튜브를 보다가 사업에 관해서 약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만든 영상이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흔히들 오랜 시간 열심히 일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 영상에서는 이 의견에 100% 틀렸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누군가에게서 돈을 가져오는 것이 핵심입니다.


여기서 가져온다는 것은 빼앗는 것이나 훔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조적으로 은행 강도도 결국은 은행에서 돈을 가져오기 때문에 돈을 버는 것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소비자에게서 돈을 가져옵니다. 


직장인들은 근무 중인 회사에서 월급이란 이름으로 돈을 가져옵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다른 주식 구매자들로부터 돈을 가져옵니다. 


코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이 내 코인을 더 비싼 가격에 구매를 해주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큰돈을 많이 버는 방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매우 많은 사람들에게 돈을 조금씩 받아와서 큰돈을 법니다.

2. 소수의 사람들이지만 비싼 제품을 판매로 큰돈을 받아오는 겁니다. 


이 영상의 포인트는 이것입니다. 


'내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돈으로 교환하는 것이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누군가가 제시하는 가치에 인정하면 거기에 맞는 돈을 지불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돈을 쓰는지 살펴보면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배가 고플 때 맥도널드 햄버거를 시켜 먹습니다. 소비자인 나는 점심식사로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맥도널드 햄버거 가격의 가치가 점심 식사로 정당하다고 생각을 했고 돈을 지불을 했습니다.


여행을 가기 위해 호텔을 고민할 때도 여러 선택지 중에 호텔들이 제공하는 금액을 보고 가장 가치가 적절하다고 느끼는 곳에 돈을 지불을 합니다.


30평 식당을 운영한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1만 원짜리 라면을 파는데 그 가치가 고객에게 설득이 된다면 가게는 장사가 잘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30평 식당이라는 물리적인 한계 때문에 매우 큰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큰돈을 버는데 관심이 없다면 이 가게만 열심히 하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밀키트와 같은 상품으로 내 가치를 이해해 주는 고객을 더 많이 만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돈은 타인에게 가치를 제공한 결과물입니다.  


사업 확장도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단순히 규모를 키우는 것이 아닙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이어야 합니다.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내가 제시하는 금액의 가치를 고객들이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 가치를 고객들에게 설득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똑같은 제품을 팔더라도 다른 가격에 팔 수 있는 것은 고객들에게 내 제품 가치를 어떻게 설득시키느냐입니다. 


제가 시작한 사업 중에 꾸준히 돈을 버는 것은 2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YC College입니다. 초등학생과 성인들에게 우리 학원에 수강료를 지불하면 영어가 늘 수 있다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동의하는 소비자가 매달에 350명이 있기 때문에 지금 매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쟁사가 등장해서 똑같은 가치를 낮은 가격에 제공하거나, 같은 수강료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한다면 지금 매출은 절대 유지될 수 없습니다. 


YC College가 매우 큰돈을 벌 수 없는 이유도 명확합니다. 부산 남천동에 있는 물리적 공간에 올 수 있는 사람만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매출을 더 크게 높이기 위해서는 학원을 확장하거나 전국에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상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 하나는 문영호 강의입니다. 꾸준히 전국으로 강의를 다닐 수 있는 이유는 문영호 강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가치가 설득되지 않는 순간이 오면 강의는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노력해야 하는 것은 꾸준히 제 가치가 유지되도록 강의를 지속적으로 향상해야 합니다. 


결국 사업의 본질은 '가치 교환'입니다. 단순히 오래 일하거나 열심히 노력한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이 인정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그에 걸맞은 정당한 대가를 받는 것이 진정한 사업의 모습입니다.


같은 라면을 파는 가게라도 어떤 곳은 5천 원에, 어떤 곳은 2만 원에 팝니다. 


차이는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와 그것을 설득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특별한 레시피, 독특한 서비스 경험 - 이 모든 것이 가치를 만들어내는 요소입니다.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질문을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내가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 가치를 더 많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이러한 관점의 전환은 단순한 수익 창출을 넘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핵심이 됩니다.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만이 시장에서 살아남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열심히 일하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가치를 만들고 전달하는 방법'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현대 사업의 본질이자,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부산, 11/30 (토)] 여러분 가치를 고객들에게 더 잘 설득하기 위한 문영호 마케팅 강의가 궁금하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