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ram Kim Sep 03. 2022

[앱] 최고 판매량 달성 후기 - 앱스토어 최적화

스토어에서 스킨로그를 검색한다면


여러분은 필요한 앱이 있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스토어에서 일반적인 키워드로 검색한 후, 첫 번째로 뜨는 앱을 제일 먼저 살펴보는데요! 첫 번째로 발견한 앱이 제가 찾는 앱이 맞다면, 주저 않고 설치하는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검색 키워드 최적화로 검색 키워드별 랭킹을 높이는 것과, 더 많은 노출 키워드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게 되도록 하는 작업을 앱스토어 최적화(ASO)라고 합니다.


오늘은 앱스토어 최적화를 진행한 배경과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배경

실제로 유저들은 어떤 경로로 우리 앱을 접하고 있을까 궁금해서 직접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알아야 개선을 하든 말든 하니까요..:)


첫 번째 시도로, 이메일로 가입경로 설문조사(구글폼)를 보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망했어요 ㄱ-


진행방법을 바꾸어 두 번째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가입할 때 웰컴 질문에서 묻는 방법이었는데요, 이 방법으로 진행하니까 응답률이 좋았습니다. (시도해보세요!)

설문 결과,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84%가 '검색' 또는 '스토어 검색'이라고 응답하고 있었습니다. 중요한 건 알았지만 이 정도 비율 일진 몰랐어요. 저는 이러한 배경 속에 앱 스토어 최적화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진행방법

앱스토어 최적화를 어떻게 했는지는 지난 글에서 보실 수 있어요:)


지난 글

https://brunch.co.kr/@yeram/3


지난 글을 읽을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이런 일을 했어요

1. 키워드 셋팅

2. 스토어 기본정보, 설명글 리뉴얼

3. 스토어 키워드 셋팅

4. 앱 아이콘, 스크린샷 리뉴얼


키워드 셋팅 과정


결과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피부 관련 앱이다 보니, 피부관리, 피부, 피부진단, 스킨케어, 피부과, 여드름 등 키워드에서 1위-10위 사이를 하고 있었고, (관련 산업의) 타 브랜드 키워드에도 20위 안에 걸리고 있었습니다.

몇 개 키워드를 설정하자마자 급 상승하는 그래프를 보고 신기했어요.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느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최고 판매량 달성

실제로 결과를 맛보니,   머리를 써보면  잘할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8월에 최적화를 한번  진행해봤는데, 런칭  최고 노출수 판매량 달성했어요. 제가 만들어가고 있는 스킨로그는 아직 마케팅을 태우고 있지 않은 앱이라 스토어 최적화 ASO  중요하게 작용했던  같아요.


https://skinlog.ai/


비록 몇 개 안 되지만, 특정 키워드에서 강남언니, 화해, 여신티켓처럼 10만 + 100만 + 설치수를 가지고 있는 앱의 랭킹을 이겨보는 경험은 징맬로 짜릿한 경험이었는데요...!


스토어 등록정보가... 잠재 고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검색 최적화를 위한것이었다니ㅋㅋㅋㅋㅋㅋㅋㅋ이걸 왜 이제 안 걸까요.... hahah 이 글을 보신 관련 종사자 분들은 꼭 한 번씩 해보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앱스토어 최적화로 유입 증가시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