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로 본 결혼의 성숙 단계

너무나 사랑해서, 죽고 못 산다며 결혼한 커플들이 행복하지 않은 결혼생활을 하는 이유는 뭘까?


모든 생명체는 욕구가 있다. 특히 인간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으려는 생존 욕구부터 시작해 자아실현 욕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욕구가 있다.  인간의 욕구가 얼마나 다양하며 또 욕구 간에는 어떤 단계가 있는가에 대해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1943년 인간 욕구에 관한 학설을 내놓았는데 그것이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Maslow’s hierarchy of needs)’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누구나 다섯 가지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들 다섯 가지 욕구는 제각각이 아니라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 단계가 주어진다는 것이다.


사람은 가장 기초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를 가장 먼저 채우려 하며, 이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안전해지려는 욕구(safety needs)를, 안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사랑과 소속 욕구(love&belonging)를, 그리고 더 나아가 존경 욕구(esteem)를 채우고, 마지막으로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를 차례대로 채우려고 한다는 것이다. 즉, 사람은 5가지 욕구를 채우되 우선순위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욕구부터 차례대로 만족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 이론에 대한 반대도 많다. 즉 각각의 단계 구분이 모호하다는 것과 과학적 검증이 어렵고 실증적 뒷받침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클레이턴 알더퍼(clayton P. Alderfer)는 매슬로우의 5단계 이론을 존재 욕구(Existence needs), 관계 욕구(Relatedness needs), 성장 욕구(Growth needs) 이렇게 세 가지로 단순화한 ERG 이론을 내놓기도 했다. 더욱이 그는 동시에 두 가지 욕구가 일어나기도 한다며 욕구의 우선순위를 부정하며 매슬로우의 이론을 반박했다.  



매슬로우 자신도 죽기 전에 5단계 욕구 피라미드의 한계를 스스로 지적하며 그 피라미드가 뒤집어져야 옳다고 말하기도 했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가 생존의 욕구가 아니라 자아실현 욕구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삶에 있어서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은  여전히 큰 의미를 갖는다. 인간은 왜 사는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내는데 널리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인간에게 본능적 욕구가 있다면 개인 인생기의 두 번째 단계인 결혼 생활에서도 이를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결혼의 맥락에서 Maslow 계층의 각 단계에서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관계의 성숙과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로의 기본 요구 사항을 제공하고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생리적 및 안전 욕구를 충족하면 강력한 관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친밀감과 정서적 연결을 촉진하여 사랑과 소속 욕구를 충족시키면 관계가 깊어질 수 있으며, 지원과 격려를 제공함으로써 존중 욕구를 해결하면 파트너 간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서로가 성장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자기실현을 향해 노력하면 더 충족적이고 만족스러운 결혼 생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나아가 결혼의 본래 목적인 가문 전수와 같은 중차대하고 위대한 역사를 써 나갈 수 있다.


따라서 결혼의 성숙 단계를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에 설명된 5단계 욕구와 결합하면 부부가 자신의 욕구를 더 잘 이해하고 해결하며 더 강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각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생리적 욕구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의 첫 번째 단계는 음식, 물, 쉼터 및 신체적 친밀감과 같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포함하는 생리적 욕구다. 결혼생활에서 생리적 욕구는 서로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충족되는데 이때는 가족이 먹고 자고 사는데 필요한 정도의 최소한의 수입이 요구된다. 이 단계는 강력한 관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인 실천 행동>

음식, 물, 쉼터 및 신체적 친밀감과 같은 서로의 기본적인 필요를 제공하라.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라.

아프거나 다쳤을 때 서로 돌보아줘라. 


2. 안전 욕구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에서 두 번째 단계는 안전, 안정성 및 보호에 대한 요구를 포함하는 안전 욕구다.  결혼생활에서의 안전 욕구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 조성, 정서적 지원 및 보호 제공, 관계의 안정 창출과 예측 가능성을 통해 충족되는데 이때는 단순히 먹고사는 단계를 넘어서 보다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넉넉한 수입이 요구된다. 이 단계는 관계 내에서 신뢰와 정서적 안정을 구축하는 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시기는 재정적 안정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하는 시기로, 재정적 불안정이나 실직과 같은 관계에 대한 외부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한다.


<구체적인 실천 행동>

서로에게 정서적 지원과 보호를 제공하라.

관계에서 안정감과 예측 가능성을 만들어라.

저축을 늘리고, 재정적 불안정이나 실직과 같은 관계에 대한 외부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라. 

  

3. 사랑과 소속의 욕구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의 세 번째 단계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이며 여기에는 정서적 연결, 친밀감 및 소속감에 대한 욕구가 포함된다. 결혼의 맥락에서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는 친밀감, 정서적 유대감, 관계 내 소속감을 통해 충족되는데, 이 단계는 파트너 간의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 시기에는 전 단계에서의 재정적 안정감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는데, 배려하고 존중하는 대화 습관, 부부간의 스스럼없는 애정 표현, 정기적인 섹스 등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실천 행동>

정기적인 의사소통과 양질의 시간을 통해 친밀감과 감정적 연결을 촉진하라.

포옹, 키스, 칭찬과 같은 몸짓을 통해 서로에 대한 애정과 감사를 표현하라.

공동의 목표와 관심사를 향해 협력함으로써 소속감을 형성하라.


4. 존경의 욕구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의 네 번째 단계는 존경의 욕구이며 여기에는 인정, 존중 및 자존감에 대한 욕구가 포함된다. 결혼 생활에서 존경의 욕구는 서로에게 지원, 격려, 확인을 제공하고 상호 존중과 존경심을 조성함으로써 충족되는데, 이 단계는 관계 내에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구축하는 데 중요하다.

따라서 부부간 부모 자녀 간 한 사람이 권력을 쥐고 휘두르고 다른 가족들은 종속적 관계가 되면 안 된다. 가족 간에 서로 존중하고 각 가족 구성원이 사회적으로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른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해 도와줘야 한다.


<구체적인 실천 행동>

서로의 성취와 개인적인 성장을 지원하라.

서로에게 확인과 격려를 제공하라.

존중과 감탄으로 서로를 대하라. 


5. 자아실현 욕구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에서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는 자아실현 욕구이며 여기에는 개인의 성장, 자아실현, 자신의 완전한 잠재력 실현에 대한 욕구가 포함된다. 결혼의 맥락에서 자아실현의 욕구는 서로의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격려하고 지원하며, 각자의 열정과 관심사를 추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줌으로써 충족된다. 이 단계는 두 파트너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만족스럽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다시 말해 가족 구성원 누구나 혼자서도 잘할 수 있지만 부부가  또는 부모 자녀가 서로 힘을 합칠 때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가정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상호의존적 관계라고 한다.


 <구체적인 실천 행동>

개인적인 관심사와 열정을 추구하도록 서로 격려하라.

서로의 목표와 열망을 지원하라.

두 파트너 모두 성장하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이러한 조치는 각 부부의 특정 요구 사항과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핵심은 서로 개방적이고 정직하게 의사소통하고 만족스럽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들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부가 각 단계에서  배우자의 필요를 채워 주지 못하고 오랜 결혼 생활을 한다면  그 부부는 어떻게 될까?


부부가 각 단계에서 배우자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 채 긴 결혼생활을 지속한다면, 두 파트너의 관계와 전반적인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신체적 불편, 질병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안전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안, 두려움 또는 관계에 대한 신뢰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외로움, 고립감, 정서적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존경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신감 부족과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자아실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개인의 성장과 성취감이 부족하고 성취되지 않은 잠재력으로 인해 고통을 느낄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요구 사항이 충족되지 않으면 결혼 생활 내에서 불만, 분개 및 감정적 거리가 발생할 수 있고, 또한 파트너 간의 의사소통, 공감 및 친밀감 부족으로 이어져 관계를 더욱 손상시킬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 별거나 이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부부는 강하고 건강하며 만족스러운 결혼 생활을 구축하기 위해 피라미드의 각 단계에서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상호 존중, 공감,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협력하려는 의지를 통해 달성할 수 있다.


행복한 결혼생활, 결코 쉬운 과제는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국가대표 가정행복코치
이수경 Dream      


이수경 작가의 책 보러 가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5462563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