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치빌 Sep 15. 2017

부자가 될려면 보유자산을 늘려라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보유자산을 늘려라

많은 이들이 경제적 자유를 이야기하면 매월 월세를 몇억씩 받는 건물주, 매월 수입이 몇천만원인 고소득 자영업자 등을 떠올리며 선망의 대상으로 삼는다.


특히,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을잘 관리하기 위해 현금흐름이 매우 중요하고 집에서 돈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현금 흐름은당신 돈이 은행 계좌로 어떻게 흘러 들어오고 나가는지를 일컫는 것으로 직장에서 월급을 받으면 돈이 은행에 들어오는 소득이다.


이 소득을 통해 뭔가를 사면 돈이 지출되고 이러한 소득과 지출의 균형을어떻게 잡아나가느냐가 편안하게 살지, 아니면 늘 쫓기면서 살지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매월 풍족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을 재테크의 목표로 삼고맞벌이를 해서 매월 여유있는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맞벌이를 하고 이런 저런 노력들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금흐름이 막히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누구나 안정적인 현금흐름을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가 간과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러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원천이다.


기본적으로 일해서 받는 급여와 사업소득이 이러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원천이다. 따라서 영원히 퇴직하지 않고 사업도 예상대로 잘 되어 주면 걱정 할 것이 크게 없다. 하지만 삶에는 여러가지 변수들이 많고 우리가 기대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원활한 현금흐름을 유지하고 소득중단이나 은퇴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원천을 잘 만들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이 현금흐름에 집중하다 보니 소득을 늘리기 위해 맞벌이나대리운전, 아르바이트 등 1차원적인 소득에 집중을 하게 되고이렇게 만들어낸 현금흐름은 현재의 풍족한 삶을 위해 여행과 외식, 교육 등을 통해 소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누구나 50년 60년씩 높은 소득을 올리면서 일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시간이 흐를수록 내가 직접 몸을 쓰고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일을 해서 벌어들이는 1차원적인 근로소득을줄이고 원활한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가야하는 것이다.


이렇게 내대신 현금흐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보유자산’이다. 예를들어 1억원을 투자해 매월 50만원씩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오피스텔을 운영한다면내가 수고하지 않고도 월 50만원의 현금흐름과 연 600만원의보유자산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또한, 삼성전자,에스오일 등 매년 영업이익을 배당하는 배당주(펀드)를 보유하고 있으면 연 또는 분기마다 배당소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보유자산을 늘리는 것이중요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부자가구와 일반가구의 가장 큰 차이인 것이다.


부자들은 매월 보유자산을 통해 만들어내는 자산소득이 전체 소득의 1/3이 넘고 이를 통해 풍족한 삶을 영위하고 우수한 자녀교육을 통해 부를 이전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당장의 현금흐름에 집중하기 보다는 보유자산을 늘리는 방향으로 자산운영을하면 내가 수고하지 않아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은 자연히 만들어 지는 것이다.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richvilplan/


작가의 이전글 허리띠 졸라매지 않고 저축금액을 늘리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