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조 용법과 수식 용법
1. 관계대명사 what의 강조 용법
영어의 강조 용법 가운데 ‘cleft sentence’라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It … that …” 강조 구문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즉 하나의 문장을 나누어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a) I met him there.
⇒ It was there that I met him.
내가 그를 만난 것은 그곳에서였다.
b) I love her because she is innocent.
⇒ It is because she is innocent that I love her.
내가 그녀를 사랑하는 것은 그녀가 순수하기 때문이다.
c) The Korean War broke out in 1950.
⇒ It was in 1950 that [when] the Korean War broke out.
한국 전쟁이 발발한 것은 1950년이었다.
d) Brave people are necessary on this occasion.
⇒ It is brave people that [who] are necessary on this occasion.
차제에 필요한 것은 용감한 사람들이다.
영어에는 “It … that …” 강조 용법 외에도 관계대명사 what이 ‘cleft sentence’를 이룬다.
a) Freedom of speech is crucial.
⇒ What is crucial is freedom of speech.
중요한 것은 언론의 자유이다.
b) They wanted me to lead their team.
⇒ What they wanted was for me to lead their team.
그들이 내게 원했던 것은 그들의 팀을 이끌어 주는 것이었다.
c) I went out to buy some coffee.
⇒ What I went out for was to buy some coffee.
내가 밖으로 나간 것은 커피를 좀 사기 위해서였다.
2. what의 수식 용법
what은 강조 용법과 더불어 수식적 표현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에 「이른바」라고 번역되는 ‘what we [they] call,’ ‘what is called,’ 등이 있다.
a) He is a walking dictionary.
b) He is what they call a walking dictionary.
위의 두 문장을 비교해 볼 때, a)의 경우는 말하는 사람의 단정적 결론을 나타낸다. 즉 “그는 걸어 다니는 사전이다.”라는 사실을 주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반면 b)는 “그는 이른바 걸어 다니는 사전이다.”라는 뜻으로 자신이 전달하려는 사실을 객관화하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의 예를 통해 좀 더 연습해 보자.
a) Edison invented what was later known as radio.
에디슨은 이후 라디오라고 알려진 것을 발명했다.
b) His death suddenly set the stage for what proved to be a prolonged struggle for power.
그의 죽음은 장기적인 권력투쟁의 장을 별안간 마련했다.
c) The nation will be classified as what statisticians refer to as an aging society this year.
그 나라는 올해 통계학자들이 ‘노령화 사회’라고 부르는 것으로 분류될 것이다.
d) We are suffering from what may turn out to be the worst heat wave on record.
우리는 기록상 최악의 더위를 겪고 있다.
what의 수식 용법은 위의 예에서 보듯 맨 뒤에 나오는 명사만으로도 문장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표현을 객관화하는 것으로 다음의 부사들을 들 수 있다.
a) Reportedly the ship was missing.
보도에 따르면, 그 선박은 실종되었다고 한다.
b) Supposedly the criminal committed a suicide in the prison.
그 범인은 교도소에서 자살한 것으로 추정된다.
c) His truck allegedly struck the two as they were crossing a street.
그의 트럭이 길을 건너던 두 명의 행인을 치었다고 한다.
d) He was given a letter purportedly signed by the Prime Minister.
그는 수상의 서명이 들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서신을 받았다.
3. what이 이용된 관용적 표현
a) What with school and (what with) work to earn my living, I had little time to play.
= What between school and work to earn my living, I had little time to play.
한편으론 학업이다, 또 한편으론 생계를 위한 일이다 하여 놀 틈은 거의 없었다.
b) What by policy and (what by) force, he always accomplishes his purpose.
지모를 쓰기도 하고 강압을 가하기도 하여, 그는 늘 자신의 목적을 달성한다.
c)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독서의 정신에 대한 관계는 음식의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d) You should know what’s what and when to start it.
너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언제 그 일을 시작해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
e) What if this doesn’t work out?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어떡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