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게시글 활용 법
유튜브는 매일 진화하고 있다. 우리가 보는 것과 공유 하는것은 물론 포스팅하는 것들을 토대로 다양화 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는 정교한 기술 그 이상이다. 유튜브는 더 많은 사용자가 집단적이면서 개별적인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튜브 경험을 보다 끊임없이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크리에이터들이라면 채널 운영에 있어 유튜브에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할 것 이다. 유튜브에서 소통이란, 단순 영상 업로드에 머물지 않고 영상을 매개체로 시청자와 소통을 하며, 그들의 반응을 파악하고 나아가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커뮤니티 게시글'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게시글은 손쉽게 시청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게시물에는 여타 SNS와 유사한 소셜 기능인 설문조사, GIF,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커뮤니티 게시물을 활용하면 업로드한 동영상 밖에서도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다. 게시물은 항상 커뮤니티 탭에 표시되며 홈 또는 구독 피드에 표시될 수도 있어 실제 영상들과 같이 노출이 되기에 새로운 시청자를 발굴하거나 유입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잇다. 커뮤니티 게시글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독자 수가 1,000명이 넘어야 하고, 구독자 수 요건이 달성되면 최대 1주일 후에 커뮤니티 탭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말 커뮤니티 기능이 처음 유튜브에 소개 되었을 당시에는 많은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커뮤니티의 노출이 일부 구독자에게만 노출이 되어 노출수가 적었다. 유튜브에서는 이러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구독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보일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수정 하였고, 소통을 개선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기 위해 사용되는 투표 기능은 요즘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손쉽게 부담없이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는 주제들을 기반으로 시청자들의 참여도를 이끌어 내어 재미 뿐만 아니라, 내 채널에 올라온 다른 영상들도 함께 홍보를 통해 실시간 조회수도 높일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지난 5월 유튜브에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유튜브 관련 기능,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공유 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인사이더 (Creator Insider)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제 유튜브 분석툴에서 제작자의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한 통계를 제공 할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다. 이러한 측정 항목에는 노출 수 (게시물이 표시된 횟수)와 참여율 (팬이 응답 한 횟수)이 포함된다. 이 수치는 초기에는 데스크톱 기기에서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모바일 가용성은 곧 출시 될 예정이다.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한 분석 기능 이외에 추가로 개선된 사항이 있다. 커뮤니티 게시물은 이전에는 단일 게시물로 하나의 이미지만을 올릴 수 있는 기능적 제한이 있었으나, 단일 게시물에 최대 5 개의 이미지를 포함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여러 이미지는 안드로이드 앱 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올해 말 iOS 및 데스크톱으로 확장 할 계획이다. 개선되고 있는 커뮤니티 게시글 기능은 분명 구독하지 않은 신규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콘텐츠 노출에 대해 목말라 있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라 생각한다. 유튜브 담당자로써 소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손쉽게 포스팅 할 수 있는 이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해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권장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