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6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박한 유튜브 기능들 (1)

커뮤니티 게시글 활용 법

by Julie Jul 01. 2021

유튜브는 매일 진화하고 있다. 우리가 보는 것과 공유 하는것은 물론 포스팅하는 것들을 토대로 다양화 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는 정교한 기술 그 이상이다. 유튜브는 더 많은 사용자가 집단적이면서 개별적인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튜브 경험을 보다 끊임없이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크리에이터들이라면 채널 운영에 있어 유튜브에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할 것 이다. 유튜브에서 소통이란, 단순 영상 업로드에 머물지 않고 영상을 매개체로 시청자와 소통을 하며, 그들의 반응을 파악하고 나아가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커뮤니티 게시글'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게시글은 손쉽게 시청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게시물에는 여타 SNS와 유사한 소셜 기능인 설문조사, GIF,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커뮤니티 게시물을 활용하면 업로드한 동영상 밖에서도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다. 게시물은 항상 커뮤니티 탭에 표시되며 홈 또는 구독 피드에 표시될 수도 있어 실제 영상들과 같이 노출이 되기에 새로운 시청자를 발굴하거나 유입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잇다. 커뮤니티 게시글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독자 수가 1,000명이 넘어야 하고, 구독자 수 요건이 달성되면 최대 1주일 후에 커뮤니티 탭을 확인할 수 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2018년 말 커뮤니티 기능이 처음 유튜브에 소개 되었을 당시에는 많은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커뮤니티의 노출이 일부 구독자에게만 노출이 되어 노출수가 적었다. 유튜브에서는 이러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구독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보일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수정 하였고, 소통을 개선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기 위해 사용되는 투표 기능은 요즘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손쉽게 부담없이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는 주제들을 기반으로 시청자들의 참여도를 이끌어 내어 재미 뿐만 아니라, 내 채널에 올라온 다른 영상들도 함께 홍보를 통해 실시간 조회수도 높일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지난 5월 유튜브에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유튜브 관련 기능,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공유 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인사이더 (Creator Insider)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제 유튜브 분석툴에서 제작자의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한 통계를 제공 할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다. 이러한 측정 항목에는 노출 수 (게시물이 표시된 횟수)와 참여율 (팬이 응답 한 횟수)이 포함된다. 이 수치는 초기에는 데스크톱 기기에서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모바일 가용성은 곧 출시 될 예정이다.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한 분석 기능 이외에 추가로 개선된 사항이 있다. 커뮤니티 게시물은 이전에는 단일 게시물로 하나의 이미지만을 올릴 수 있는 기능적 제한이 있었으나,  단일 게시물에 최대 5 개의 이미지를 포함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여러 이미지는 안드로이드 앱 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올해 말 iOS 및 데스크톱으로 확장 할 계획이다. 개선되고 있는 커뮤니티 게시글 기능은 분명 구독하지 않은 신규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콘텐츠 노출에 대해 목말라 있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라 생각한다. 유튜브 담당자로써 소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손쉽게 포스팅 할 수 있는 이 커뮤니티 게시물에 대해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권장하는 바이다.

작가의 이전글 알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시간을 지배하는 자,유튜브(3)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