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계장 이야기를 읽고, 세네카와 조지 오웰을 떠올리며,
"아파트 경비원 처음이죠? 일과표에 적힌 건 실제 하는 일의 10분의 1도 안 돼요. ~ 근데 최저임금이 좀 오르니까 경비 인원을 6명이나 줄였어요. 전에는 7명이서 하던 일을 이젠 혼자 하는 거라 보면 됩니다."
버스 회사에서는 1인 3역을 시켰는데 여기서는 1인 7역을 시킨다는 말인가. 그 말에 가슴이 내려앉았다.
- p.59, 임계장 이야기,
아파트 경비원은 민원의 총알받이이자 자치회와 관리소의 칼과 방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치회나 관리소는 주민이 싫어하는 말은 절대 하지 않고 곤란한 일은 다 경비에게 떠넘기거든요.
- p.62, 임계장 이야기 중
그러나 화는, 우리의 명령대로 패주시킬 수가 있다. 화는 우리의 의지에 좌우되는 마음의 잘못이기 때문이다.
- p.85, 화에 대하여, 세네카
저분이 유명한 수수께끼를 풀고는 더없이 권세가 컸던 오이디푸스요. 어느 시민이 그의 행운을 선망의 눈길로 바라보지 않았던가? 보시오. 그런 그가 얼마나 무서운 불운의 풍파에 휩쓸렸는지! 그러니 항상 생의 마지막 날이 다가오기를 지켜보며 기다리되, 필멸의 인간은 어느 누구도 행복하다고 기리지 마시오.
- 오이디푸스 왕 중 , 소포클레스
어떤 육체노동이든 다 그렇다. 그것 덕분에 살면서도 우리는 그것의 존재를 망각한다. 아마도 광부는 다른 누구보다 육체노동자의 전형일 것이다. 그것은 광부의 일이 더없이 끔찍하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너무나 필요함에도 우리의 경험과는 워낙 멀리 떨어져 있어 실제로 보이지도 않고 그래서 우리가 혈관에 피가 흐르는 것을 잊든 망각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p.49, 위건 부두로 가는 길, 조지 오웰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조합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다.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는,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마르틴 뤼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