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의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용진 Sep 20. 2024

프로덕트 매니저(PM) 직무 전환 함께하기

최근에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 있었습니다. 다른 직군에서 일하시다가 프로덕트 매니저로의 전환을 희망하시는 지인 분의 취업을 도왔는데, 마침내 성공하셨습니다. 2주 정도 같이 이력서와 인터뷰 준비를 함께 검토하며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지인 분께선 저와 같이 해서 긍정적이었던 점은 같이 봐주는 사람이 있어서 의지가 강해질 수 있다고 피드백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지인 분께서 PM 직무로 성공적으로 전환하신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첫째, PM 직무에 집중하셨습니다.
오랜 준비 기간 동안 흔들리지 않고 PM 직무에만 지원하셨습니다. 기존 직무나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릴 법도 했지만, 일관성을 유지하셨습니다. 여러 번의 시도를 통해 값진 교훈을 계속 쌓으셨습니다.


둘째, 기록을 철저히 남기셨습니다.
인터뷰에서 받은 질문들을 꼼꼼히 적어두고, 다음 인터뷰에서는 어떻게 더 잘 답변할 수 있을지 고민하셨습니다. 


셋째, 기존 직무에서 PM과 유사한 경험을 쌓으셨습니다.
미래를 대비해 현재의 업무에서 문제 해결과 프로젝트 경험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셨습니다. 사실 우리 모두는 일상적인 업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지인 분께서는 그것을 제품 개발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몇 가지 실천을 더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잘 문서화하여 큰 자산으로 삼으셨습니다.

지인 분의 앞으로 여정의 응원을 드리며, 이 경험이 직무 전환을 고민하시는 분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선 구독해주시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https://maily.so/7ish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의 제품 개발 문화에 대한 이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