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자] by Dennis Skley, flickr
[이미지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dskley/15741574171
모비인사이드에 정리했던 글을 브런치에도 공유합니다 ^^
최근 브런치에 정리한 ‘대세 스타트업 블로거 리스트‘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공유만 1700번 가까이 됐는데요. 역시 정보는 나눠야 가치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체감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스타트업, 관련 서비스 제공 업체, 혹은 소속 구성원이 운영하는 테크 기반 블로그 리스트를 모았습니다. 스타트업은 한정된 자원, 인력, 시간으로 인해 최대한 린(Lean)하게 제품(Product)을 개발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들이 사용하는 기술이야말로 ‘적정 기술’일 가능성이 높단 생각이 들어 정리했습니다.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그리고 다양한 비즈니스 지표 등 무수한 자료가 담겨 있는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네이버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다들 아시죠? 포털입니다. 일본 법인이긴 하지만 모바일 메신저 라인도 운영하고 있죠. 이러한 네이버가 올해 5월 D2 스타트업 팩토리를 설립하고 본격 테크 스타트업을 돕는 ‘요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개발자 블로그인 헬로월드 페이지 역시 D2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데요. 기술의 트렌드가 궁금하시다면 꼭 한 번 보시길 추천합니다.
스타트업 인프라 하면 꼭 쫓아오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퍼블릭 클라우드인데요. 확장성(SCALABLE)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죠. 특히, 무리해서 많은 비용을 인프라 구입에 들일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 글로벌 1위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 한국지사에서 올해 6월부터 클라우드 기술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는데요. 스타트업에 종사하는 개발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스포카는 모바일 마일리지 서비스 ‘도도포인트’와 데이터 분석 플랫폼 ‘도도인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서비스의 기반이 모바일/분석에 있다보니 훌륭한 개발자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으로도 유명한데요. 이들이 운영하는 스포카 기술 블로그에서는 코드 디자인, 프론트엔드 앱 개발 환경 구축, 라이브러리 등의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투페이퍼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프린팅 관련 업체로 유명한데요. 여기에서도 엔지니어링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API 후킹, 파이썬 카피, C모듈 패치, 서비스 스택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공고도 중간중간 등장하네요.
지난 번 브런치에도 소개했던 팀블로그입니다. 테크 블로그라는 카테고리에 더 잘 맞는 것 같아 이번 글에도 추가했습니다. (주로) 스타트업에 종사하는 개발자들이 모여 만든 팀블로그입니다. 꽤 많은 숫자의 인사이트 있는 포스팅이 쏟아지는 곳이죠.
VCNC는 커플 전용 메신저 ‘비트윈’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입니다. 2013년부터 엔지니어링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 5월에 올라왔던 ‘VCNC가 Hadoop대신 Spark를 선택한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많은 인기를 누렸던 기억이 납니다. 최신 기술을 회사의 규모에 맞게 잘 이식한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최근에 포스팅이 잘 안 올라오고 있는데, 더 자주 보고픈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IT 업계에서 기술 블로그로 유명한 곳을 꼽는다면 저는 망설이지 않고 이곳을 추천합니다. 개발자의 관점으로 웹개발/프로그래밍/IT업계 뉴스/프로젝트 등 위클리 콘텐츠가 있고,본인이 사내 벤처를 했던 경험도 찾아볼 수 있는 블로그입니다.
렘은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하고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입니다. 올해 한국에서 현재 2명의 리모트(Remote) 근무자가 있는데요. 사이트 안에 따로 뉴스 페이지를 만들어 IT, 개발 이슈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블로그입니다.
토스랩은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잔디를 개발, 운영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잔디 블로그에서는 주로 사내 문화와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한 포스팅이 많이 게재돼 있는데요. 개발자 인터뷰, 잔디 사용법 등의 정보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블로그 플랫폼으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브런치’에 가끔 인사이트 있는 글을 올려주는 분이 있습니다. 카닥 제품팀 소속의 지원준님 블로그인데요. 지난 11일 ’16가지 스타트업 지표’라는 제목의 포스팅 역시 많은 환영을 받았죠. 스타트업이 블로그를 왜 운영해야 하는지, 론칭 전엔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 깨알같은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SK플래닛에서는 매년 IT개발자, 기획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l IT 기술 컨퍼런스 Tech planet 콘퍼런스를 열고 있는데요. 특히, 스타트업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K플래닛 기술 블로그 ‘리드미’에서 관련 내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