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Mar 25. 2024

내성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의 미묘한 차이

성격심리학 코칭

'내향적(內向性) 성격'은 주로 조용한 공간에서 독서, 공부, 영화감상 등과 같이 한 자리에서 집중하면서 해야 하는 일들을 하면서 에너지를 충전한다.
'내성적(內省的) 성격'은 본질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겉으로 터놓지 않고 혼자서만 생각한다. '내성적 성격'이란 겉으로 드러내지 아니하고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다소 부정적 면이 내포되어 있다. 


내향적 성격이라고 영업을 못하는 게 아니다. 모든 사람과 친구가  수 없고, 진정한 친구가 되기 위해 소수만 남는다.

우선 우호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처음 별로였는데 나중에 베프가 되기도 한다. 지속적인 관계를  위한 중요한 기대에 집중한다.

좋은 사람과의 인간관계는 우리의 삶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친구와 사랑하는 이들이 만나는 일이 기다려져야 한다. 끊임없이 불만을 늘어놓고 있다면 거리를 두어라. 가족의 요구는 편안하게 대응한다. 당연함이야말로 가족에게 느끼는 소중한 유대감을 서서히 위축시킨다. 짧게 대답하기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주의를 기울여본다. 깊은 소통은 더 깊게 관계로 이어진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질수록 연대감을 강화하는 노력을 한다. 당신은 내성적인 성격인가? 내향적인 성격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대한민국 리더십과 근원적 변화의 시작 진성리더십아카데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