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Feb 03. 2021

뷰티플 마인드

*제목 : 뷰티플 마인드

*로그라인

정신분열증에 걸린 천재 수학자의 치열한 자기 자신과의 싸움으로 현실에 발을 붙이고 사는 이야기

*주제 : 사랑에 의한 사람의 의지는 대단하다.

*내용(구성)

1장

-시작점 : 친구가 없던 존에게 같은 방에 괴짜 친구와 친해진다.

-구성점 : 수학 전채 존에게 정부기관에서 비밀업무를 제안한다.

2장

-밀착점 :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임무에 집착하는 존.

-중간점 : 아내가 존이 이상함을 느끼고 병원에 보낸다.

-밀착점2 : 퇴원 후에 무료해진 존과 사는 것에 힘들어하는 아내.

-구성점 : 아내가 존이 몰래 약을 먹지 않고 몰래 이전과 같은 일을 벌이는 것을 알게 된다.

존 역시 보이는 것이 가짜임을 깨닫는다. 

3장

-클라이막스 : 카페에서 주위 동료들이 존경의 표시로 펜을 준다.

-결말 : 노벨상을 받고 아내에게 감사한다.

*메타포

손수건 : 옛날 아내가 준 손수건을 간직하고 있다 마지막 노벨상 받을 때도 가지고 있다. 존의 아내에 대한 사랑.

*abc

사교성이 없지만 수학천재인 존이 비밀업무를 맡게 되고 사랑을 하게 되면서 자신이 정신분열을 앓고 있고 보이는 것인 가짜라는 것을 자각한 후 훌륭한 수학자로 거듭나고 결국 노벨상을 받는다.


*주인공 : 존 내쉬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수학 천재이다. 순수하다.

특기 : 고도의 집중력

고뇌 : 난 수학 말고는 잘하는 게 뭘까?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비밀 임무를 완수하려 한다. 아내와 행복하게 살고 싶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자신은 정신분열증이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난 영원히 이 상태로 살아야 할까?

외적갈등 : 아내가 날 떠나지 않을까? 아내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어떡하지? 약 때문에 수학을 할 수가 없다. 약을 그만 먹고 싶다. 약 없이 내가 정상적으로 살 수 있을까?

대갈등 : 내가 보이는 저들을 무시하고 내가 살 수 있을까?

5.How : 장치>영화의 차별성

주인공이 느끼는 진짜인 줄 알았는데 가짜인 상황에 대한 묘사가 좋았다.

6.해결 : 카타르시스,교훈 / 감동-영화의 존재이유

끝까지 자기 자신과의 힘들 사투를 느낄 수 있었고 마지막까지 투쟁을 벌이는 모습에서 안쓰러움과 그것이 우리네 인생임을 알게 해 주었다.


*다른인물 : 아내

-내적초목표 : 남편 존을 사랑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

-외적목적 : 남편이 잘 버텨주길 바란다.

-외면 : 남편을 이해하려 한다.

-내면 : 자신의 무게에 힘들다.


*총평

정신분열에 걸린 사람의 시선으로 혼란, 혼동, 갈등, 두려움을 잘 보여주었다. 수학 빼고는 잘하는 것이 없는 존이 왜 그렇게 그 임무에 매달리는지... 약을 먹지 않는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수학에 매달리고 아내를 만족시켜 주기 위해 노력하는 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약을 먹어 환각이 없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보다 힘들게 환각과 싸우려는 모습이 애처롭고 문제를 피하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다가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