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Apr 23. 2021

늑대와 춤을

*제목 : 늑대와 춤을

*로그라인

전쟁을 피해 서부로 온 군인 던바는 혼자 막사를 지키며 주변 인디언들과 교류하며 그들과 동화되어 간다.

*주제 : 적으로 간주된 인디언을 진정 이해하고 그들과 하나가 된다.

*내용(구성)

1장

-시작점 : 군인 던바는 서부로 발령받아 간다.

-구성점 : 서부는 아무도 없고 혼자 남아 자기 곁에 늘 늑대 한 마리가 떠돈다.

2장

-밀착점 : 인디언들과 친구가 된다.

-중간점 : 어린 시절부터 인디언과 같이 산 백인 여자와 친해지고 인디언 말을 배운다. 자신의 인디언 이름이 '늑대와 춤을'임을 알게 된다.

-밀착점2 : 백인 여자와 결혼하고 인디언들과 산다.

-구성점 : 백인 군인들이 쳐들어 오고 던바는 도망친다.

3장

-클라이막스 : 도망친 자기를 추적하러 오고 던바는 추장에게 말해 인디언들은 부족을 떠난다.

-결말 : 던바는 진정 '늑대와 춤을'이 되고 부족의 안녕을 위해 떠난다.


*abc

군인으로 조용한 서부로 온 던바는 인디언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은 적으로 간주하는 것에 분노하고 싸운다.


*주인공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착하다.

특기 : 사람들을 좋아한다.

고뇌 : 내가 인디언들을 위해 뭘 할 수 있을까?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조용한 삶을 원한다. 인디언들이 자신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 사랑하는 여자와 행복하게 살고 싶다.

던바가 아니라 인디언 '늑대와 춤을'이 되고 싶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나로 인해 인디언 부족이 위험하다. 인디언 부족을 돕고 싶다. 그들은 적이 아니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나는 던바인가? 늑대와 춤을 인가?

외적갈등 : 나의 원래 출신 군인들과 인디언에 대해 갈등이 있다.

대갈등 : 나는 인디언 부족을 떠나야 한다.

5.How : 장치>영화의 차별성

인디언에 대한 백인들의 학살에 대한 자기반성 담긴 영화.

6.해결 : 카타르시스,교훈 / 감동-영화의 존재이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희생으로 이루어진 아메리카 드림인가? 아메리카라는 말 역시 백인들에 의한 시각에 지어진 땅이름이다. 신대륙이 아니라 이미 그곳에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총평

영화 아바타도 많이 생각났다. 우리는 종종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하고 멸시하고 따돌린다. 경제의 논리로... 무지하다는 이유로... 애써 무시하고 넘겼던 역사의 한편을 넘기는 기분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80일간의 세계일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