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구성원들에게 점심식사 등 비공식적인 시간을 활용해 몇 가지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았다.
1. 모임에 신청한 이유와 얻고 싶은 것
2. 좋아하는 장르와 원하는 난이도
3. 독서 모임 참여 경험 유무
4. 수시 모임 참석 희망 여부
5. '이런 모임이면 좋겠다' 싶은 지향점과 기대
모임을 신청한 이유는 다양했다.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직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책 편식을 줄이기 위해서 등. 또한, 대체로 부담 없는 분위기의 모임을 원한다는 공통점도 보였다.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만큼 나 역시 빡빡한 운영은 지양하고 싶었다. 의견을 종합해 기존 계획안을 조금 보완했다.
우리 독서 모임 이름에는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각자의 의견과 가치관을 공유하면서 서로 배우고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것이 모임의 목적이다.
▢ 운영 방향
○ 지향점: 서로의 생각과 가치관을 간접 경험하며, 개인의 내적 성장을 도모
○ 핵심 키워드: 성장, 지속가능성, 동기부여, 관점 확장, 독서습관
○ 운영진 역할: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모임 운영 및 지원
- 회장: 도서 선정 및 구매, 모임 진행 등 독서 모임 운영 총괄
- 총무: 결과보고서 작성 및 비용 처리
○ 모임 분위기: 편안함, 유익함, 동기부여, 즐거움, 뿌듯함
회사의 공식 운영 기준은 분기 1회였지만 간격이 너무 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모두가 참여하는 정기 모임 외에, 자율적으로 참석하는 수시 모임도 만들었다. 정기모임은 지정도서로, 수시모임은 지정도서와 자유도서 병행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벌써 1차 수시모임 날짜도 잡았다.
나중에는 역량개발 자율교육일 등을 활용해 외부로 독서활동을 나가고 싶다. 같이 자유롭게 읽다가 독서모임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앞으로 이 모임이 회사생활에 소소한 활력이 되어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