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Hurck Cha Jul 22. 2021

모던 스타트업 스타트업 감초 아이템

스타트업,한빛미디어,나는리뷰어,6월,감초,CTO


이번 달 나는 리뷰어다는 스타트업 관련 책


출근길 새벽 이른 시간에 책 한 권 들고 나옵니다.

한 달에 한 권 IT서적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이다. 활동을 위하여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 한 달에 한 권 테크 관련 책을 유용하게 접하고 있습니다.


어떤 책인가?


팀 생산성을 높여주는 21개지 도구와 서비스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는 책입니다.

지은이의 말 서두에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일을 '덜' 하도록 노력하라고 함입니다.
바로 생산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산성의 차이가 중요한 경쟁력이라는 겁니다.
더 나은 개발 환경과 프로세스를 위한 책입니다..


알라딘에서 전체적인 구성과 목차를 갈무리해봅니다.

목차


책을 접하는 방식


일단 전체적으로 퀵하게 접해봅니다. 그리고 적용될 만한 서비스는 골라서 딥(deep)하게 보는 방식입니다. 이미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도 있을 것이고 관심이 가는 요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미 활용하고 있는 것은 한 번 생산성 있게 쓰이고 있는지 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타트업이라는 키워드는 어쩌면 전체적으로 다 다뤄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된 제목인 거 같습니다. 조직부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클러우드 인프라 그리고 그로스 해킹까지 프로젝트 매니저인 PM이나 PO, 서비스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전체적으로 세팅부터 개발 운영 개선까지 개발의 라이프사이클을 다 다루고 있어서 결국은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거나 초기 스타트업 세팅에 더 큰 도움이 될 득 보입니다. 그런 맥락에 마지막 구성은 CTO 인터뷰인 것으로 보입니다.

조직관리

프로젝트 관리

인프라 관리

서비스 운영

그로스 해킹

 

서비스 구성

소개, 주요 기능, 주의사항, 더 고민하기

참고할 만한 서비스

왜 이런 일을 하는지
팀원이 공감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


CTO 인터뷰 실천 적용 편이기도 합니다. 참 좋은 것을 아는데 그래서라는 질문 앞에 인터뷰라는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퇴근길

출근하고 퇴근하면서 후루룩 읽어본 책입니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개발 PM 등에도 참조할 만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주요 뽀인트가 생산성을 고려해서 잘 활용하고 있는지 이런 것은 이렇게 쓰고 있으니 소개/주요 기능/주의 사할/더 고민하기로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에서 활용하는 리소스를 이런 식으로 별도로 구성해봐도 좋을 듯합니다. 신입/경력 산규 사원에게 OJT과제로 적당해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SKT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IFlan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