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Hurck Cha Jun 16. 2017

[탐방기@] 영창뮤직 아이파크 용산역 #2 건반이야기

#딸피바#영창뮤직#탐방기#아이파크몰#용산역#커즈와일#건반이야기


영창뮤직 용산역 두번째 탐방기



용산역 영창뮤직을 방문했더니,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본사직영이라서 그런지 본사 직원이 족족히 이야기를 하는 것이 다 꿀팁이 된다. 그리하여, 찾아가기편에 이어 이번에는 건반이야기를 작성해 본다.


그 중에서 오늘은 디지털피아노의 건반의 구성편이다.


영창뮤직 매장에 가보면 디지털피아노 위에 흔히 볼 수 있는 건반의 구조 샘플이다. 건반의 구성을 보면 디지털 피아노의 최근의 기술을 집대성을 볼 수 있다.

한마디로 오늘의 결론은 요사이 관심이 가장 높은 디지털피아노 CUP310과 CUP320의 차이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바로 천연 목재이냐의 차이였다.  바로 AFT, AWT에 관한 이야기다.



AFTⅢ, AWTⅢ

AFTⅢ, 미세한 동작까지 반응하는 3센서 타입의 새로운 그랜드피아노 액션 건반이다.

(Authentic Feel with a Triple-Sensor keyboard)

AWTⅢ, 최상급 천연목재와 3개의 멀티풀 센서로 구성된 새로운 고탄성 해머 건반이다.

(Authentic Wooden keys with a Triple-Sensor)


쉽게 이야기하면 "나무, 원목" 의 차이다. Wood에 관련 이야기다.


Authentic Feel with a Triple-Sensor keyboard
Authentic Wooden keys with a Triple-Sensor


그리고 피아노를 열며 설명해 주신 양모의 비밀


보통은 피아노 건반을 칠때 그 건반이 맞닿은 부분이 천연양모, 양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느낌, 피아노의 느낌을 최대한 재현하기 위하여 상단에 천연양모로 구성했다는 것이다.




AFTⅢ, 피아노 같은 터치감은 연주자의 의도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


디지털피아노는 터치의 강약에 따른 반응이 디지털화되어 소리 출력, 이러한 반응이 현실적이기 위해서는 다채로운 응답 처리 센서가 적재적소에 배치된다고 한다.

커즈와일의 AT 건반 시리즈는 연주자의 섬세한 건반 누름의 늬앙스를 정확하게파악하는 3개의 센서기술을 적용되어 있다.

정밀한 3개의 디지털 센서는 미세한 건반 동작까지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최적의 표현력을 나타낸다고 한다.

피아노 액션 설계를 그대로 적용한 동급 모델 중 최대 길이 해머와 건반으로 훨씬 깊어진 터치감을 느끼게 해준다.

역동적인 움직임을 위한 개선된 밸런스 포인트와 더욱 섬세해진 트리플 타입 센서의 응답성을 갖춘 실제 피아노의 표현력과 터치감에 근접한


최첨단 건반이 AFTⅢ

AFTⅢ에 실제 어쿠스틱 피아노의 천연목재를 더한 것이 AWTⅢ


실제 어쿠스틱 피아노의 천연목재를 건조하여 정성스럽게 가공한 새로운 건반이 탑재 되었다.


어쿠스틱 피아노의 느낌으로 인위적인 압력과 열처리로 얻어지 합성수지 건반은 소재간의 부드러운 작동과 자체의 타성적인 우직임에 수많은 한계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우수한 자연목만을 선별하여 88개의 건반으로 정교하게 제작하여, 진짜 피아노 건반의 부드럽고 온화한 질감과 감촉, 탄력적이고, 생동감 잇는 천연소재만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느끼게 해준다.


그래서 AWTⅢ 

진일보한 터치감


그리고, 이전 건반 모형도 있었다. 몇 번 건반을 눌러봐도 딱 느낌이 달랐다. 분명 진일보한 것이다. 한번 와서 쳐 보면 안다.



#딸피바
#영창뮤직
#탐방기
#아이파크몰
#용산역
#커즈와일
#건반이야기영창뮤직

매거진의 이전글 [탐방기@] 영창뮤직 아이파크 용산역 #1 찾아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