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살아보니, 대만
by 조영미 Dec 04. 2018

대만에서 팔고 싶은 한국 물건은?

대만인이 좋아하는 한국 문화를 알아 봅시다

"대만에서 팔고 싶은 한국 물건, 혹은 대만에서 하고 싶은 한국 관련 사업"을 주제로 학생들이 쓴 글이다.


<1> 찜질방 

한국 드라마에서 찜질방이 자주 나왔습니다. 주인공들이 찜질방에서 때밀이를 해서 몸이 깨끗하고 기분이 상쾌한가 봅니다. 때밀이를 하고 나서 양머리 수건을 만들고 친구나 가족들과 같이 앉아서 식혜를 마시면서 구운계란을 먹습니다. 어머님과 함께 이 장면을 볼 때마다 참 신기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대만에 이런 곳이 전혀 없으니까 나오면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대만 사람들이 한국 문화를 알 기회도 있고 재미있는 체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저도 찜질방은 너무 궁금해서 기회가 있으면 어머님과 함께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타이난에 유명한 온천으로 관즈링이라는 곳이 있다. 산 속에 위치한 곳인데 그곳의 온천은 머드가 유명하다. 회색빛 머드를 온몸에 바르며 온천을 즐기는 곳이다. 온천에 처음 가 보는 내게 화교 출신의 친구는 이렇게 조언했다.

 “온천에 가면 꼭 수영복을 입어야 돼. 다 벗으면 안 된다.”

 대만에는 호텔 방 안에 개인 온천이 있고, 야외에 모든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온천도 있다. 친구는 혹시라도 내가 온천을 한국 목욕탕으로 생각할 줄 알고 걱정해 준 것이었다. 

 사실 나도 이곳에서 한국 목욕탕이 너무나도 그립다. 찜질방의 미역국도 먹고 싶어진다.


 다함께 모여 먹고 즐기는 공간으로서의 사우나, 즉 찜질방은 대만인들이 한 번쯤 가 보고 싶어하는 곳이다. 


<2> 자동판매기

 지난 달에 한국에 갔다 왔습니다. 여행하는 동안 저에게 제일 신기한 물건은 바로 자동판매기입니다. 대만에 지하철이나 기차표 자동 판매기만 있는데 음식을 주문하기 위한 기계를 본 적이 없었습니다. 처음 봤으니까 어떻게 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혼자 판매기 앞에서 많이 고민해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주문 방법 설명을 읽은 후에 하나씩 하나씩 따라하면 다 쉽게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것이 대만에 있으면 사장님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유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많은 점원을 뽑지 않아도 되니까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점원의 주문 실수 문제가 없어서 사장님 마음이 더 편하겠습니다.

 식사 주문 자동 판매기가 대만에 있으면 식당 사장님에게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저는 판매기 회사 사장님이 되면 돈을 많이 많이 벌 것 같습니다.


 올 여름, 한국에 갔을 때 가장 당황했던 순간은, 버거킹에 갔는데 자동판매기로 주문을 해야 하는 사실이었다! 다행히도(?) 점심 시간 때 가서 사람들이 많은 관계로 한참을 기다리며 앞사람들이 어떻게 주문하는지를 눈여겨 보며 대충 따라해 가며 주문을 할 수 있었다. 한국인도 당황한 한국의 자동판매기, 외국인도 놀랐으나 한국어를 할 줄 안다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나 보다. 


<3>  스튜디오

 요즘 대만 여자들이 한국에 가면 꼭 해야 하는 일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한복을 입고 유명한 장소에서 사진을 찍습니다. 두 번째는 스튜디오에서 증명 사진을 찍습니다. 왜 대만 사람들이 증명 사진을 찍고 싶어합니까? 제가 한국 스튜디오에 가서 깜짝 놀랐습니다. 화장대 위에는 고데기와 드라이기가 있습니다. 구직사진을 찍고 싶으면 그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포토샵을 완벽하게 해 줍니다. 대만에서 이런 좋은 스튜디오가 없습니다.

 보통 사진관에서는 아저씨가 마음대로 사진을 찍어서 항상 못생긴 사진이 나왔습니다.

 사진이 잘 안 나옵니다. 대만도 이런 스튜디오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이곳에서 거류증(일종의 신분증)을 일 년에 한 번 갱신해야 한다. 그 때마다 사진을 새로 찍어야 하는데, 가지 말아야지 다짐하면서도 꼭 가게 되는 곳이 있다. 그곳은 바로 학교 앞 스튜디오이다. 

나는 그곳이 싫다. 너무나도 정직하게 내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 때문이다. 사진을 보면, ‘내가 정말 이렇게 생겼구나’라며 화들짝 놀란다. 대만인도, 대만의 카메라도 내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4> 음악순위 프로그램

 많은 나라에서 케이팝이 아주 유명합니다. 대만에도 많은 사람들은 케이팝을 좋아합니다. 제 생각에는 뮤직 프로그램 때문에 다른 나라 사람들도 텔레비전을 보고 인터넷에서 검색합니다. 사람들은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투표하고 뮤직 프로그램은 순위를 발표합니다. 저도 뮤직 프로그램을 보고 한국 아이돌에게 반했습니다. 그리고 한국 문화에 더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런 뮤직 프로그램이 대만에도 있으면 아이돌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거예요. 


 대만에는 음악 순위 프로그램이 없다고 한다. 물론 <프로듀스 101>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도 본 적이 없다. 한국의 <보이스코리아>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본 적은 있었다. <프로듀스 101>에 등장한 "당신의 소년들"에 사로잡힌 이들이 한둘이 아니다.


대만 음반 가게에 즐비한 워너원 음반들



<5> 무료 반찬

작년에 친구하고 같이 한국에 갔습니다. 식당에 갔을 때 항상 무료 반찬을 기대했습니다. 한국에 가기 전에 무료 반찬이 있는 것을 이미 들었습니다. 그래서 매번 식당에 가면 반찬 종류가 제일 궁금했습니다.

 대만 식당이 무척 다릅니다. 대만 식당에 가면 그냥 시키는 음식만 나옵니다. 반찬을 먹고 싶으면 따로 주문해야 합니다. 반찬 종류도 다릅니다. 한국 반찬은 매운 편이고, 대만 반찬은 짠 편이에요. 대만 사람들은 음식뿐만 아니라 반찬도 주문합니다. 사람들은 무료를 좋아하니까 대만에 무료 반찬이 있으면 그 가게는 무조건 인기가 많아질 겁니다.


 내가 대만에 와서 당황한 점도 이것이었다. 반찬이 아예 없는 식문화가 아니라 한두 개 정도는 주메뉴에 달려 나오는 줄 알았는데, 모두 다 각각 구입해야 했다. 내가 즐겨 먹는 대만 반찬은 오이 무침이다. 식초에 살짝 절인 오이무침은 아주 상큼하다.




내가 개인적으로 대만에서 팔고 싶은 한국 물건은 한국의 아이스크림이다. 대만의 아이스크림은 맛있지만 다양하지가 않다. 날이 더운데도 길에서 아이스크림을 물고 다니는 사람을 많이 못 봤다. 다들 오토바이에 달린 고리에  비닐이나 가방에 담긴 음료수를 "걸고" 다닌다.


강다니엘의 슈퍼콘을, 아직 이곳에서는 못 봤다.



 대만 마트에 가면 한국에서 못 본 식품도 보게 된다.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이것이다. 김치찌개 맛이 나는 과자라니! 


대만 까르푸에 전시된 한국 과자


 대만 물건인 줄 알고 주문했는데 한국 물건이 오기도 한다. 그것은 바로 커피 캡슐이다. 대만 온라인쇼핑몰에서 주문을 했는데 한글이 떡, 하니 써 있는 물품이 와서 정말 놀랐다. 아니나 다를까, 대만 코스트코에 가면 분명 (한국에서나, 대만에서나 모두) 수입품인데 한국어 스티커가 붙어 있는 제품들이 있다. 


대만 마트에서 판매 중인 커피 캡슐


 위의 발표 이외에도 학생들은 한국에서 해 보고 싶은 사업 혹은 팔고 싶은 물건으로, 

라쿤카페, 배달 서비스, 렌즈가게, 미용실, 치킨, 코인노래방 

등을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

고시원을 쓴 학생이 있었다.


대만의 인구 밀도는 한국보다 높아요. 많은 사람들이 높은 집세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만에서 고시원을 열면 학생들, 수험생들 그리고 직장인들이 다 많이 좋아할 것 같아요.


이 문장을 보는데 마음 한 켠이 아려왔다. 

얼마 전, <국일고시원>에서 생을 마감한 고인들, 그리고 아직도 고통받고 있는 이들이 떠올라서였다.

과연

고시원은 대만에 들여올 만한 '사업아이템'이 될 수 있을까, 자문해 보며 학생들의 글을 다시금 들쳐 보았다.


keyword
magazine 살아보니, 대만
소속 직업출간작가
20년간 한국, 미국, 캐나다, 대만에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쳐 왔으며, <외국어 몰입학습>등의 번역서, 저서, 교재를 출판했습니다. youngmic@hotmail.com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