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r philosophy Jan 08. 2022

나에 대한 근거 있는 믿음

어떻게 자신이 선택한 길을 믿을 수 있나요?

 저는 "자신감을 가지세요. 세상은 스스로 믿는 자를 도와줍니다."는 말이 가끔 공허하게 들립니다. '그렇다면 자신감 있는 사람이면 원하는 건 다 이뤘게?'라는 딴지가 드는 겁니다.


인간은 근거 없이는 쉽게 믿지 못하는 의심의 동물입니다. 어떤 사실을 완전히 수용하고 맞다는 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이성과 사고가 주관하는 검증의 과정을 거칩니다. 정보를 찾아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묻기도 하며, 과거의 경험을 떠올려 보기도 합니다. 물론 직관에 의존하기도 하죠. 하지만 직관 역시 겹겹이 쌓아 올린 경험의 산물일 때가 많습니다.


결국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나에 대한 근거' 필요합니다.  자신을 믿을  있는 이유 말이죠. 구체적으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 성취해낸 경험이에요.


어떻게 자신이 선택한 길을 믿을 수 있나요?


 멘토링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습니다. "어떻게 자신이 선택한 길을 믿을 수 있나요?"라는 질문이에요.


이 질문을 처음 받았을 때 '남이 강요한 것도 아니고 스스로 한 선택을 어떻게 본인이 안 믿을 수 있지?'라는 조금은 의아한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조금 더 시간을 들여 생각해 보니 질문자의 상황이 떠올려지더군요.


그리고 역으로 이런 질문을 하고 싶어 졌어요. "스스로에게 한 약속을 얼마나 지키시나요?"


약속이란 건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원하는 대학이나 회사 들어가기, 시험 합격하기, 몇 억 모으기처럼 거대한 목표만이 아니죠. 아침에 일어나 이불 정리하기, 기지개 펴기, 물 한 잔 마시기와 같은 것도 될 수 있어요. '조금 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하겠다'라고 다짐했던 것들이죠.


저의 경우에는 새벽 5시에 일어나 출근 전까지 나만을 위한 시간 보내기를 꽤 오랜 기간 지켜왔습니다. 매일 아침잠과 싸우며 얻은 건 그렇게 확보한 시간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의 의지와 능력에 대한 믿음인 것 같아요.


이러한 약속들은 잘 지켜낼수록 그 크기도 점점 커집니다. 더 큰 약속도 세울 수 있고 지킬 수 있게 돼요.


대기업의 부품처럼 야근을 반복하며 지쳐가던 어느 날, 저는 제 자신에게 이런 약속을 했어요. '딱 2년만 더 버티자. 이렇게 고강도의 스트레스가 심한 환경에서 2년을 버틸 수 있다면, 여길 나가서도 어떤 일이든 잘할 수 있다.' 약속을 하고 힘들지만 하루하루 성실히 보냈습니다. 위기의 순간도 많았지요.


하지만 결국 견뎌냈고  끝에 남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퇴사라는 실천이었어요.  자신이 정말이지 자랑스러웠습니다. 단순히 2년을 버텼다는 사실이 아니라, 나한테  약속을 지켰다는 점에서요. 자신감의 뿌리가 생겨난 경험이었어요.    


스스로에게 한 약속을 지키는 사람은 '믿음'을 얻습니다.


 자신감 있는 사람은 자신과의 약속을 성실히 수행한 사람이에요. 반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사람은 어떤 일을 하든 스스로를 의심스러워합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부터 품죠.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위험하지만 더 큰 성장을 가져다 줄 선택을 할 용기를 낼 수 있어요. 또한 삶이 던지는 시련과 굴곡에도 자신의 선택을 믿고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 확신은 차곡차곡 쌓아온 근거에서 나옵니다. 스스로에게 한 약속을 성실히 지키는 사람은 그 보상으로 '믿음'을 얻습니다. 


앞으로는 자신을 믿을 수밖에 없는 근거를 많이 가진 사람이 되어보면 어떨까요? 매일 나를 1% 더 신뢰하기 위해, 나의 우주에 믿음의 근거를 심어보시길 권합니다.


선택할 용기가 없다면, 나의 선택에 불안하다면, 던져야 할 질문들

- 내가 선택을 못하거나, 선택에 불안함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가?
- 내가 나를 확신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나의 어떤 경험을 미루어 보아, 내 의지와 능력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가?
- 만약 근거가 부족하다면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어떤 약속을 세우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약속을 지키고 나면 나는 어떻게 변화할까?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커리어를 지원해주는 파트너가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