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평소에 반복하는 생각과 말을 통해 내면 깊숙이 잠재의식을 만듭니다. 그 잠재의식을 돈이 좋아하는 방향으로 쌓은 사람은 어느 순간 돈이 따라붙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말은 우리 잠재의식 속 말과 행동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그 잠재력이 내면의 돈 그릇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물론 말과 행동이 올바르고 모범적이어야만 돈을 버는 건 아닙니다. 올바른 방향이 아니더라도 돈을 버는 사람들은 많기 때문입니다. 벼락부자가 됐다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벌었다고 해도 그것을 죽을 때까지 유지하기 위해선 돈의 그릇이 커야지킬 수 있습니다.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해선 지식, 경험,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그중 마인드를 꾸준히 다질 수 있는 방법인 자기 암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저는 7가지 문장들을 활용해 자기 암시를 합니다. 매일 되뇌며 목표를 상기시키고,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할지 꾸준히 고민하고, 복기하고, 발전시켜 나갑니다. 저의 가치관이 많이 섞여 있는 문장들이기 때문에 혹시 읽으시면서 본인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상황에 맞추어 수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나는 00년 안에 순자산 00억을 만든다.
목표를 상기시키기 위해 매일 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5년 안에 10억을 만들겠다."
목표를 정했으면 1년에 2억을 벌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1년에 2억 이상의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일을 찾고, 계획을 하고, 행동해야만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일을 모르거나 할 수 없다면 할 수 있도록 자기 계발을 하는 시간을 가져야 5년 안에 10억이라는 목표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 이룰 수 없습니다.
목표를 계속해서 상기시키기 위해 이 말을 매일 되뇝니다. 이를 통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지 돌이켜보며 점검합니다. 해보시면 분명 삶을 복기하고 나아가시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목적지를 잊어버린 채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고 계시지는 않나요?
이 글을 읽고 꼭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하기 위해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분들이 그걸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2. 나는 강점을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매일 성장하는 사람이 된다.
스스로 메타인지를 하기 위해 하는 말입니다. 내가 가진 무기가 무엇이고,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고민하기 위해 합니다.
본인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잘하고,부족한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강점을 살리는 것보다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처음에는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하기조차 힘듭니다. 매일매일 사소한 것부터 고민하고 조금씩 채워나가시면 분명 조금 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부족한 점이 많은 사람이지만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매일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든 것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다 조금씩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그걸 살면서 꾸준히 채워나가는 사람은 나이가 들었을 때 남에게 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혜로운 사람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꼭 그런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에 두 번째 자기 암시 문장을 만들어서 말하곤 합니다.
강점을 살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강점을 여러 군데 분산하기보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부동산 재테크를 잘 안다면 주식과 부동산을 분산해서 공부하는 것보다 부동산 한 가지에 몰입하여 큰 성과를 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한 분야에 끝장을 보고 그다음에 주식, 사업, 부업 등을 연구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즉, 강점을 분산하지 않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큰 성과를 내는데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시어,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셔서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한 삶을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3. 나는 분명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결단력 있게 나아가는 사람이다.
계획을 세우는 삶을 살기 위해서 하는 말입니다. 저는 MBTI에서 P Type입니다. 원래 즉흥적인걸 매우 좋아하고, 계획하지 않을 것에서 오는 경험들에 더 설레고 흥미를 느낍니다. 하지만 직장인 투자자로 살아가면서 즉흥적으로 회사 업무와 투자를 병행하기에는 매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그래서 저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계획을 가지고 결단력 있게 살아간다는 말을 합니다.
매일 이런 말을 하고 또 실천을 하다 보니 어느 순간 회사 업무와 투자에 있어서 철저히 계획적인 성격이 되었습니다. 특히 투자에 있어서는 저축, 임장, 투자 계획을 지키고 실행하면서 자산을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업무와 투자 이외에는 사실 아직도 무계획적으로 살곤 합니다. 모든 걸 다 챙기기엔 에너지가 너무 많이 소모돼서 딱 업무와 투자에만 집중하며 단순하지만 계획적으로 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획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하나하나 해나간다면 나중에 큰 성과로 꼭 돌아올 거라 생각합니다. 새해에 많은 분들이 계획을 세우셨을 텐데 꾸준히 하시어 기억에 남는 한 해를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4. 나는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나를더 낮거나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
자본주의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면서많은 사람들이 남과 비교하는 태도로 삶을 살아갑니다. 특히 SNS를 통해 나보다 잘 나가는 사람을 시기, 질투하거나 부러워하는 현상이 더 커져 가는 것 같습니다.
부자란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이 부자일까요? 얼마를 가지고 있어야 부자일까요?
남과 비교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100억을 벌든, 1000억을 벌든 그 보다 돈이 많은 사람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입니다.목표를 정하는 건 좋지만 매 순간 가진 것에 감사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여야 가진 것을 안정적으로 지킬 수 있습니다. 더 가지고 싶어 욕심을 부리고 조급해하면 최악의 상황에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습니다.가진 것을 지키며 하나씩 쌓아 나간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언젠가 목표한 만큼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진 것에 감사하고 행복하게 자산을 쌓아가시는 독자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5. 나는 매 순간 현명하고 좋은 결정을 한다.
우리가 하는 결정들이 모여 삶의 결과를 만듭니다. 인생에 공략집이 있어 매 순간 가장 좋은 의사 결정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최고의 의사결정을 못 하더라도 좋은 결정들을 반복해 나가면 누적되어 좋은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좋은 의사 결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에 쌓은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매일 아파트를 비교하며 어느 아파트가 투자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연습을 합니다. 적게는 5번, 많게는 10번의 모의 의사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그 아파트의 가격을 익히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모니터 하며 생각했던 것들이 맞는지 지켜봅니다. 또한 매달 전국에 알고 있는 모든 단지들 중 가장 투자에 적합한 단지를 선정하고 투자 의사결정을 합니다. 이런 과정은 개인적으로 투자자에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본기가 쌓이고 누적되어 중요한 투자 순간에 가장 싸고 좋은 물건을 투자할 수 있게 해 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투자를 복기하며 쌓은 경험들이 앞으로의 투자를 더 견고하게 만듭니다. 경험은 생각보다 사람을 정말 많이 성장시키는 것 같습니다. 복기를 하며 메타인지가 되고 무엇을 보완하고 강화해야 할지 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험 후 아무 행동도 안 한다면 발전이 없겠지만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 나가는 사람은 분명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할 것입니다.
지식과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고 결과를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6. 나는 가족의 소중함을 잘 알고 그들과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다.
가족은 저의 인생에 가장 소중한 존재입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삶의 우선순위엔 가족이 포함되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분야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꿈꾼다면 반드시 가족의 지지가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욕심으로 가족이 힘들어하는 일을 지속하다 보면 반대에 부딪히거나 관계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가족이라고 항상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가족을 챙기지 않으면서 성공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 가족을 위해서 하는 일이야. 가족을 위해서 일하고 있으니깐 이해해 줘..
사실 이런 말은 모두 핑계입니다. 물론 가족을 위해서 일하는 건 맞지만 결국은 모두 본인의 욕심 때문에 하는 행동입니다. 돈을 벌고 싶은 것도, 사업을 키우고 싶은 것도, 부업을 하고 싶은 것도 사실 모두 다 본인의 욕심입니다. 본인의 욕심을 가족을 위한 것이라고 포장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족이 반대하는데 힘든 일을 지속하면 성공은 얻을 수 있지만 결국에 남는 건 없을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를 해보았지만 결국은 충분한 대화와 조율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에너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일을 할 때는 한 번에 집중하고, 가족은 꾸준히 챙기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시간이 없으면 일은 가장 중요한 일만 처리합니다. 그러고 나서 가족과의 시간, 집안일은 꾸준히 챙깁니다.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우리 가족을 지켜주는 존재입니다. 돈을 좋아하고 친하게 지내야 하는 건 맞지만 꼭 가족을 챙기면서 돈과 가족의 행복 모두 얻을 수 있는 멋진 부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 나는 많은 좋은 습관들로 삶을 채워간다.
습관의 힘은 매우 강력한 것 같습니다. 특히 좋은 습관은 어떤 일을 꾸준히 하여 결과를 만드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예를 들어 매일 투자 공부를 하는 습관,뉴스를 보는 습관, 돈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 운동하는 습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려는 습관, 집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는 습관 등 다양하고 많은 습관들이 있을 겁니다.
저는 이런 습관들을 이용하고 익숙하게 하여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습관을 만들기까지 시행착오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실패하고 성공하고를 반복하며 좌절을 더 많이 맛봅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어렵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를 하고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도 다시 결심하고 또 우직하게 걸어가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급한 마음을 내려두고 천천히 나의 페이스에 맞춰 간다고 생각하고 조금씩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하신다면 분명 좋은 습관을 하나씩 만들어 나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어떤 습관을 만들어야겠다는 결심을 하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성장을 하다가 그저 좋은 습관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하다 보니 만들어졌던 게 컸습니다. 필요에 의해서 만들고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좋은 습관을 하나씩 만드셔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가 매일 다짐하고 읽는 7가지 자기 암시 문장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7가지 문장들은 그저 저의 상황과 목표, 가치관에 맞춰서 만들어졌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독자 여러분의 가치관과 상황, 목표를 반영한 건 아니기 때문에 모두에게 맞는 문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꼭 본인이 앞으로 어떤 삶을 살고 이루고 싶은지 생각하시며 본인의 상황에 맞춰 자기 암시 문장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 분명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