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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H Jun 18. 2019

신입사원의 고민(2)_업무분장과 오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해야 할 업무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신입사원이 되어 들어간 첫 부서에서 일을 시작하기 전 꼭 거치는 단계, 업무 분장.



인턴 때와는 달리 공식적으로 '내 일'이 정해지는 단계이다. 처음엔 그 단계에 대한 감도 없었고 신입이기 때문에 그저 주어진 업무를 맡는 것에 불만을 가질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신입으로서 할 수 있을 정도로, 적당히 업무 분장이 이루어지기도 했기 때문에 지난 1년간 큰 무리 없이 해낼 수 있었다. 부서 특성상 객관적으로 업무의 양이나 난이도에 따라 나눌 수 있 업무 분장과 관련하여 큰 갈등이 생기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게 딱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에 경계가 불명확한 일이 갑자기 생기면 문제가 발생한다. 부서 내에서의 업무 갈등뿐만 아니라 부서 간 갈등도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업무를 맡는다는 것은 그에 따른 책임까지 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일을 맡겠다고 하기 어렵다. 그렇게 하면 안 되기도 하다. 간단해 보이는 하나의 문서에 대한 접수도 서로 미루고 미루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목격하며 깨달아가고 있다.


그러나 업무의 중요성과 난이도를 쉽게 파악하지 못하는 신입으로서는 혼자 맡아서 해도 되는지 판단 어려울 수밖에 없다. 만약 담당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애매하게 담당이 걸쳐있는 업무의 경우 누가 담당인지 확인을 해보지만 결국 내가 처리하는 경우 많았고 중간에 끼어 업무는 처리되지 않은 채로 시간만 흘러가 혼자 초조했던 적도 있다.



갈등이 생기는 것을 피하려고 하는 태도+혼자 맡아 처리해도 괜찮을 것이라는 판단


두 가지의 콜라보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불러왔다. 부서원들께 이 업무에 대해 공유하지 않은 채 혼자 조용히 몇 달간 업무를 해오고 있었는데 그렇게 하기엔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업무였던 것이다.


타이밍이 좋지 않았다. 문제가 생긴 후 며칠 후 차장님이 왜 이걸 내가 하고 있냐고 물어보셨고 내가 할 일이 아닌데 하는 것은 아니라며 업무 분장을 다시 하게 되었다. 그 회의에서도 나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다만 이게 무슨 일인지, 왜 타 부서에서 해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 업무를 받은 부서에서는 당황했다. 하필 문제가 터지고 난 직후에 업무를 받게 되었으니 당황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책임은 내가 져야 하는 것임을 재차 말했음에도 책임 소재에 대한 부담을 계속 언급했다.


안 그래도 내가 신경을 쓰지 못한 탓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 생각해 속상한데 일을 떠넘긴다는 오해를 받으니 더 마음이 좋지 않았다. 선배님들은 지금이라도 바로 잡는 게 맞고 오히려 그런 일을 내가 하는 줄 모르고 신경 쓰지 못하고 있던 것이기 때문에 내 잘못이 아닌 선배들의 잘못이라고 하셨다. 하지만 알고 있다. 처음 그 업무를 내가 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상황을 보고하고 의견을 구했어야 했음을.



지금 내가 해야 할, 할 수 있는 업무의 난이도와 범위, 역할은 어디까지인가


사실 나는 지금 내 업무의 양이나 수준이 무리가 되지 않다고 생각하며 해왔다. 주변에서는 일이 너무 많지 않냐는 걱정도 하시고 신경 쓸게 많을 텐데 잘하고 있다고 격려도 해주신다. 하지만 내 입장에서는 이 정도만 해도 괜찮은지, 이 정도의 역할만 해도 충분한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많다. 직급별, 연차별 적정한 역할이 있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텐데 1년 차 사원의 역할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얼마큼의 역량을 기대하는지 아직 잘 모르겠다. 욕심 같아서는 루틴 하게 이루어지는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싶지만 그와 동시에 역량이 부족한데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다가 오히려 문제만 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적극적으로 어떤 일을 해보겠다는 용기 있는 말을 하지 못하겠다.



이번 일을 겪으며 선배에게 들은,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


내가 괜찮다고 해서 어떤 일이든 맡기 시작할 경우, 내가 그 일을 할 땐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내가 다른 부서로 이동하고 후임이 들어올 때 그 업무들을 다 떠맡게 될 것이고 감당이 되지 않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주어진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신중함은 필수


보통 자유를 얻으면 그에 따른 책임도 따라온다고 말하지만 회사에서는 일을 얻으면 그에 따른 책임도 져야 한다는 말이 더 알맞은 것 같다. 물론 일의 성과에 따라 인정을 받기도 하겠지만. 회사에 속해 일을 하는 이상 책임을 회피하기보단 책임을 질 수 있을 만큼 신중하고 꼼꼼하게 일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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