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니홈 Sep 23. 2023

셀프인테리어, 가구공사(주방싱크대1)

우리집 가구공사의 방법, 순서, 비용에 대해 알아보자 

싱크대, 붙박이장, 신발장 등의 공사가 예정에 있다면 이를 가구공사라 한다. 싱크대, 붙박이장, 신발장등을 새롭게 바꾸고 싶다면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은 세가지정도가 있다. 각방법에 따른 비용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예산에 맞춰 어떤식으로 우리집 가구를 교체해야하나 결정해야한다. 


# 가구공사의 방법


1. 기존의 것을 아예 철거하여 드러내고 새로운 가구를 짜맞추기

기존의 것들이 너무 오래 사용하여 아예 새로 교체하는 것이 나을 때나, 기존 가구의 구조를 변경하여 새롭게 디자인 하고싶을 때 위 방법을 선택한다. 철거비용도 들지만 새로운 가구맞추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 


2. 몸체는 그대로 두고 문짝만 교체하기 

가구를 오래 쓰다보면 아무래도 문짝 사용이 많기 때문에 문이 제일 많이 낡는다. 가구의 몸통이 무너지거나 썪거나 한게 아니라면 사실 밖에서 볼 때는 몸통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문짝만 새로 교체해도 새 가구같은 느낌이 들어 가성비 좋게 새로 리모델링 효과를 줄 수 있다. 


3. 몸체와 문짝 모두 그대로 두고 필름지나 페인트를 칠하여 새로운 느낌으로 바꾸기 

몸통도 문짝도 문제 없이 튼튼한데 미관상 오래되어 교체하고 싶을 경우 필름지나 페인트칠을 새로하여 교체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전체를 새로 바꾸는 것보다 비교불가의 적은 돈으로 리모델링 효과를 줄 수 있으니, 기존의 가구가 몸통과 문짝이 여전히 멀쩡하고 가구의 구조변경이 필요하지않을 때 적은예산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 가구공사의 순서정하기  


위 가구공사의 방법들을 고려해본 후 간단하게 필름지나 페인트로 덧입히기로 했다면, 앞 공정 설명들에서 설명한 필름공사, 도장공사에 같이 하면 된다. 보통 이럴 경우, 필름이나 페인트 공사를 마지막 단계에 하는 걸 고려해볼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가구로 전체교체를 하거나 문짝만이라도 새로운 문짝으로 교체해야한다면 가구공사의 순서를 잘 결정해야한다. 아래설명은 새로운 가구로 교체할 때 고려해야하는 시공순서에 관한 것이다. 

가구공사의 경우 공정순서는 본인의 자유이다. 바닥재나 벽을 먼저 마감하고 가구공사를 할 수도 있고, 가구공사를 먼저 한 후에 바닥재나 벽을 마감할 수도 있다. 

[바닥재보다 먼저 가구공사를 하게된다면] 가구설치하는 부분의 바닥면은 바닥재가 없는 상태가 된다. 그만큼 바닥재 자재비가 덜 들 수 있다. 

[바닥재보다 가구공사를 나중에 하게된다면] 바닥재가 깔린 위에 가구가 시공이 되기 때문에 바닥과 가구가 맞닿는 부분 마감이 깔끔해지지만 보이지도 않는 바닥 부분에 깔리는 바닥재 비용이 낭비 된다. 

[벽마감보다 먼저 가구공사를 하게된다면] 가구공사하는데 완제품이 완벽하게 배송이되어 조립하기만 하는게 아니라 현장에서 나무를 자르는 작업도 많이한다. 그 과정에서 나무분진들이 정말 많이 나오게되는데 벽이나 천장까지도 그 분진들이 날리고 붙게 된다. 그 후 벽마감을 할 경우 벽마감이 그 위로 덮이기에 좀더 깔끔하게시공할 수 있다. 

[벽마감보다 가구공사를 나중에 하게된다면] 가구공사 중 발생하는 분진이 새로입힌 벽마감재에 많이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에 벽 및 천장 보양을 꼼꼼히 해놔야한다. 


순서별 장단점을 따져 필자는 주방구조변경을 하여 새로운 싱크대구성이 필요했고, 신발장도 너무 낡아 아예 새것이 필요했으며 안방 붙박이장도 없었던 자리에 새롭게 시공하는 것이었기에 전체철거 및 새로운 가구공사로 결정하였고, 시공순서는 바닥재 > 가구 > 벽, 이렇게 정하였다. 



# 가구공사의 비용


인테리어 공정별로 비용을 산정한다면 싱크대에 배정되는 비용이 가장 클 것이다 (일반적인 가정집 인테리어공사에서 배관난방공사까지 진행하는 집을 많지않으니 배관난방공사는 제외하고 말한다면). 주방공사의 경우 비용도 가장 크지만 수도문제도 있고, 가스나 전기문제도, 환기구 문제도 있기에 복잡해서 주방공사만을 위한 턴키업체들도 많다. 그런 턴키업체들에서 우리집 주방을 견적받았을 때 금액이 적게는 1500 많게는 2000만원정도였다. 사양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제일 싼 기본급 사양기준으로 한샘, 리바트 급의 브랜드의 견적이 2000~3000만원 정도였고, 주방 전문 일반턴키업체들의 견적이 1500~2000정도였다. 1500만원 아래로의 견적은 받은게 없다. 필자는 싱크대, 신발장, 아이방 붙박이장, 안방 붙박이장 모두 하여 1000만원 아래로 예산을 목표로 하고 여기저기 알아보았다. 


#가구공사의 비용에 영향을 주는 사양


1. 코어재사양(몸통, 안)


대부분의 싱크대 몸통은 파티클보드 자재가 사용된다. PB(Partical Board)란 목재 입자들이나 톱밥 등을 잘게 부순 후 본드 접착제를 섞어 높은 열과 압력으로 압착시키는 방식의 소재이다. 원목보다 수축팽창에 강하지만 저렴하다. 가공하기 쉽고 무게가 가볍지만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방출될 우려가 있는데, 들어가는 접착제에 다라 자재의 친환경 등급이 달라진다. 친환경등급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에따라 SE0-E0-E1-E2로 구분되고, 등급에 따라 비용차이가 난다. E2는 아예 사용조차 해서는 안되고, E1는 실내가구로 허용은 되지만 호흡기와 목에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E0 이상의 등급자재를 사용해야한다. 


2. 표면재사양(겉, 도어)


도어를 도장으로 하는지, PET로 하는지, 스텐으로 하는지, 우드, 하이그로시로 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2.1 도장

일반적으로 페인트로, 원하는 색감 도색이 가능하여 색선택의 제한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프레이 도장 작업을 진행하며 유광, 무광 원하는 광택 작업이 가능합니다. 곡선이나 굴곡진 표현이 가능하여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여러번 스프레이칠을 하는 덧칠 작업을 통해 두께감이 생겨 내구성이 높고 열이나 습기에 강하며 시간이 지나도 변색이 심하지않다. 비용이 가장 비싼편이다. 

(사진출처: https://honorsmall.co.kr/)


2.2 PET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 우리가 알고 있는 페트병소재를 떠올리면 좋을 것 같다. 도장보다는 저렴하지만 하이그로시보다는 비싸다. 요즘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는 도어타입으로 무광, 유광 모두 가능하다. 컬러선택에 제한이 있지만 예전보다 다양하게 나와 선택의 폭이 넓어 졌다. 내구성이 좋고, 방수가 잘되며 변색이나 오염에 강하다. 비교적 친환경 소재이다. 


(사진출처 : https://blog.naver.com/smdesignys/220829347630)


2.3 하이그로시 

합판에 특수코팅을 입혀 광택이 나도록 한 재질이다. 반짝거리고 광택감이 있다. PET와 비교했을 때 가격적으로 저렴하다. 하지만 겉 표면 코팅이 잘 벗겨지고 물과 습기에 약해 부풀거나 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며 쉽게 변색이 잘 되기 때문에 요즘엔 많이 선호하지않는 재질이다. 

(사진출처 : https://blog.naver.com/7427785/220827203812)


3. 상판사양


싱크대 상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은 PT상판(멜라민 포스트폼), 스테인리스 스틸, 우드, 인조대리석, 천연대리석, 엔지니어드 스톤, 세라믹 등이 있다. 인테리어에 관심이 점차 많아지며 이와같은 다양한 상판들이 점차 널리 쓰이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일반 가정집에서 많이 선택, 사용하는 재질인 인조대리석, 천연대리석, 엔지니어드스톤, 세라믹에 대해서만 설명하겠다. 


3.1 인조대리석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이다. 천연석과 수지를 결합하여 내구성을 높인 것이다. 천연대리석과 다르게 열가공으로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잘랐다 붙여도 이음매가 보이지않아 깔끔하게 시공 및 재가공도 가능하다. 


3.2 천연대리석

천연석의 고급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다. 천연석이라 오염이나 변색에 취약하여 인조대리석에 비해 관리하기가 어렵다. 정밀한 가공 및 타공이 어려워 보수가 힘들다. 가격이 비싸고 주기적으로 오일을 발라주는 등의 관리를 해야한다. 

https://www.pinterest.co.kr
https://www.pinterest.co.kr


3.3 엔지니어드 스톤

인조대리석의 한 종류이지만 석영 90%이상을 주원료로 한 고급 마감재이다. 인조대리석보다 천연대리석 느낌의 무늬와 질감이 있지만 천연대리석보다 오염성, 내열성 등의 내구성이 우수하여 천연석의 대체제로 많이 사용된다. 

https://khanstone.co.kr
https://khanstone.co.kr


3.4 세라믹 

도자기, 석영 등에서 추출한 100% 천연 광물을 배합하여 고온, 고압으로 성형한 제품으로 첨단 기술을 더해 수분을 흡수하지 않고 변형이 일어나지않는 고강도의 내구성과 불연성을 갖추었다. 도마없이 칼질을 해도 흠집이 남지않을만큼 고강도라 세라믹보다 약한 칼날이 쉽게 무뎌질 수 있을정도이다. 패턴이 리얼하게 표현된다. 


https://ceramiko.co.k



#우리집공사의 취향과 예산에 맞춘 가구공사의 선택


위의 다양한 선택지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분석하고 예산에 맞춰 우리집 가구의 사양에 대해 선택하고 디자인을 생각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셀프인테리어, 벽 마감하다3(도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