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unjung Seo Sep 10. 2015

Evolving the google Identity

구글 브랜드 리뉴얼


'지난 17년간 구글은 꾸준히 변화해왔고, 룩앤필도 그에 맞게 진화해 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모습을 다시 한번 변화시키려 합니다.'


2015년 9월 1일 구글은 기존의 로고와는 다른 새로운 로고를 발표하였습니다.

1998년부터  2013년도까지의 구글  로고입니다. 색상과 그림자, 굵기에만 약간의 변화가 있을 뿐 세리프체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공통으로 들 수 있는데요 이렇듯 세리프체를 고수하던 구글 로고가 2015년 9월 1일을 기점으로 산세리프체를 적용하고 모바일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5.09.01 리뉴얼 된 구글로고

구글 로고의 변천사를 보니 복잡했던 쉐도우나 bevel&emboss 값이 사라지고, 점점 단순해지고, 플랫 해져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의 새로운 로고를 보고 든 생각은 머터리얼 디자인과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로고뿐 아니라 제한된 공간에서 전체 로고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화장성 마크,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응답하는 동작 모션의 결합, 일관성을 가지고 정제된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기존 구글의 로고는 하나의 형태로 여러 곳에 사용되었다면 리뉴얼 된 로고는 다양한 플랫폼과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구글 로고타입, DOT, google G 세 가지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Google Logo type

구글 로고타입은 구글의 여러 시스템에 일관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산세리프체를 활용해 더욱 정돈된 느낌을 주려했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Google G

구글 G는 구글 로고에서 파생하였지만, 다른 요소와 공간에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색상의 분배에서 사용자의 시각을 생각하고, 로고의 전체적인 의미를 담아내었습니다.



Google DOT

마지막으로 구글의 dot은 구글이 머터리얼 디자인을 발표했을 때부터 중시하던 모션의 중요성을 담고 있습니다. 구글 dot은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상태입니다. 구글 dot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반응하고 있습니다.



Google Color

구글은 좀 더 역동적이고 활기를 주기 위해 red, green, yellow의 채도를 높였습니다.



새로운 구글 로고는 사용자가 구글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구글이 사용자를 위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점 플랫해지는 디자인에 구글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google evolved


구글 기념일 로고 자료실 https://www.google.com/doodles/


이번 로고 리뉴얼 이외에도 구글은 항상 기념일마다 새로운 로고 디자인, 일러스트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항상 변화하고, 도전하는 회사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구글 리뉴얼을 통해 웹 기반의 회사였던 구글이 점점 커지는 모바일 시장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했다는 점에서 변화와 도전에 어울리는 회사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항상 디자인적으로 아쉬웠던 구글이 머터리얼 디자인 발표 이후 디자인에 좀 더 무게를 싣고 다양한 서비스에 통일감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링'처럼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구글이 얼마나 더 새로운 것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출처

https://design.google.com/articles/evolving-the-google-identity/

작가의 이전글 Android 5 Lollipop & ios 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