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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윤호 Dec 20. 2019

우리 앱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잘하고 있는걸까?

[서비스 사용기] 모바일인덱스 HD 를 이용한 지피지기 知彼知己

[서비스 사용기] 모바일인덱스 HD 를 이용한 지피지기 知彼知己

by 해빗팩토리 (현재 채용중)  공동대표 정윤호 (페이스북로켓펀치


[해빗팩토리 채용 안내] 
내가 핀테크스타트업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 24명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스타트업은 너무 많은 지표들 속에서 허우적거리기보다는 지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OMTM, One Matrix That Matter) 에 모든 구성원들이 관심을 쏟는 것이 좋습니다. 리소스가 적기 때문에 개선해야할 핵심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자원을 배치해야합니다. 


해빗팩토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설계사용 시그널 플래너는 설계사분들이 고객들의 보험을 분석해주고, 관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앱입니다. 시그널 플래너의 경우에는 “일별 보험 분석 고객수”를 가장 중요한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추가 지표로 “누적 설계사 1인당 평균 보험 분석수”를 트래킹하고 있습니다. 이들 숫자들이 개선되고 있다면 설계사분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더 많은 이용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은 이 숫자들이 늘기 위해서는 시그널 플래너를 이용하는 설계사분들이 앱을 더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어떤 앱은 매일 사용하기도 하고, 어떤 앱은 일주일에 한번, 또 어떤 앱은 필요가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앱/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사용 주기 패턴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인지에 따라 DAU, WAU, MAU 에서 더 관심 갖고 볼 지도 달라져야 합니다. 


자사 서비스의 주요 지표들은 자사 앱 분석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개선이 필요한 활동을 선택하고, 이 개선 작업이 어떻게 서비스에 기여하는 지를 지속적으로 트래킹하며 개선하면 됩니다. 


그런데, 시장에는 우리 서비스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시장의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의 고객 획득은 우리에게는 고객 이탈이 될 수 있으며, 경쟁사의 고객 유지는 우리의 고객 획득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쟁사는 고객을 얼마나 유치하고 있으며, 유치한 고객을 잘 유지하고 있는 지 등을 알아야 우리의 현재 유지율이 어떤 수준인지를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해외 매체나 책 등에 업종별 앱들의 평균적인 지표들이 소개되기는 합니다만 너무 범위가 넓거나 국내와는 다른 양태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우리 회사와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는 업계 서비스들의 평균적인 지표들, 직접 경쟁 관계에 있는 특정 앱의 지표 등을 알 수 있다면 더 전략적인 선택이 가능할 것입니다. 


저희는 최근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자신의 보험을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그널 플래너 일반 사용자용 앱을 출시했습니다. 



일반 사용자용 앱은 설계사용 앱과는 다른 지표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출시된 일반 사용자용 보험 관련 앱들의 고객 획득, 유지, 이탈 상황에 대해서 안다면 내부적인 비교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IGAWorks 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이용성 지표 서비스인 모바일인덱스 HD를 이용해서 위의 지표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HD를 통해 아래와 같은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quisition


1) 신규 설치 기기

경쟁사 앱으로 등록한 앱과 자사 앱의 특정 기간에 신규 설치된 기기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 앱이 마켓팅 등을 통해서 신규로 설치되는 숫자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는 Activation - 사용자수, Activation - 사용률 지표와 함께 보면 마켓팅을 통해서 유입시키는 고객 중 어느 정도의 이용자가 실제 이용하는 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단순히 숫자만 늘리는 마케팅을 하고 있는 지, 진성 고객을 모으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2) 총설치기기

특정한 시점에 경쟁사 앱과 자사 앱이 설치된 기기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경쟁사 앱의 설치수는 대외적으로 공개된 수, 스토어에 보여지는 다운로드수와는 사뭇 다릅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사용자가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 제휴 및 파트너십, 제휴 제안, 인수 검토 등을 진행할 때도 참고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3) 경쟁앱에서의 유입

우리 서비스에 신규 유입한 고객 중, 경쟁앱에서 이탈하여 유입된 고객이 어떤 앱에서 왔는 지 확인 가능합니다. 



Activation. 


1) 사용자수

특정 시점에 실제 앱을 사용한 사용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용률


특정 시점의 설치기기 대비 실제 사용한 사용자 숫자입니다. 이벤트나 마켓팅을 통해서 가입 유도한 고객들은 앱을 설치는 하더라도 그 이후에 사용률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경쟁사앱과 상대 비교했을 때 큰 의미를 가진 지표입니다. 자사/경쟁사 앱을 설치한 고객들이 실제로 앱을 그 이후로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신규 설치가 늘어도 밑바진 독에 물 붓기입니다. 


3) 총사용시간/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총사용시간은 앱의 설치수가 많으면 함께 커지는 수라서 큰 의미는 없으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의 경우에는 앱의 충성도와 제공되는 컨텐츠가 고객을 얼마나 잡고 있는 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앱 중복 사용

자사 앱을 사용하는 고객이 어떤 경쟁앱을 중복으로 사용하는 지, 비율은 얼마나 되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사 앱 뿐만 아니라, 경쟁사 앱들은 어떤 앱과 중복 사용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tention.


1) 유지율

주간 또는 월간으로 앱 사용자들의 유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지표는 유지율일 것입니다. 자사 앱이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유지율을 가지고 있거나, 최소한 유사한 수준의 유지율을 보이고 있을 때, 고객 획득을 위한 마켓팅을 진행해야합니다. 


2) 고착도 Stickiness 

고착도는 주간 또는 월간 앱 이용자들이 해당 기간동안 얼마나 더 자주 우리 앱을 이용하는 지를 나타내는 빈도를 나타냅니다. 당연히 높을수록 좋겠지만, 앱에 특성, 타겟하고 있는 시장에 따라 매일 들어오는 앱이 있고, 일주일에 한두번, 한달에 한두번 들어오는 앱이 있습니다. 경쟁사를 포함하여 타겟 시장의 고착도를 확인하는 것은 우리 앱이 DAU, WAU, MAU 중 어떤 지표에 더 집중해야하는 지에 대한 판단을 돕습니다. 


3) 신규설치자 재방문율

신규설치자 재방문율은 Activation - 사용률 지표와 함께 마켓팅 등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잔존하게 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Aha-moment 에 이어 재방문까지 이어지게 하고 있는 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Drop-off 메뉴 에서는 이탈율, 이탈자 성향 분석, 경쟁앱으로의 이탈, 일별 설치자 삭제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석 앱들과 어트리뷰션 서비스들을 사용해보았고, 사용하고 있으나 자사의 앱 분석만으로는 기준을 세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모바일인덱스 HD는 경쟁사와의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서 그 기준을 세울 수 있는 서비스였습니다. 


모바일인덱스HD 를 서비스하고 있는 IGAWorks 에서 최근 2019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을 수상하여, 기념으로 Premium 1개월 이용권을 무료로 드린다고 하니, 한번 써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용권 신청 바로가기: http://must-have.co/mobileindex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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