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타 Jan 04. 2024

이제는 아이가 아니었다.

“늘 곱단이가 한참 뒤져서 걷고 만득이는 휘적휘적 앞서 가다가 기다려주곤 했다. 부부가 같이 외출을 해도 나란히 걷지를 못하고 아내가 한참 뒤에서 걷는 걸 예절처럼 알던 시대였다.”


<그 여자네 집> 박완서.

_

이 부분을 읽다가 중학교 때 생각이 났다. 


어느 날 ‘국민’학교 때 같은 반이었던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둘이 나란히 걸어가는 모습을 보았다. 국민학교 졸업 후 남자아이는 남녀공학, 여자아이는 여자 중학교에 배정받았다. 나는 남자 중학교에 갔다. 모두 뿔뿔이 흩어져 셋이 만날 일이 없었다. 하지만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같은 교회를 다녔다고 했다. 일주일에 한 번은 꼬박꼬박 만났을 것이다. 그날은 일요일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둘은 거의 1m 정도 떨어져 걸었다. 남자아이가 약간 앞서 걸었다. 남자아이는 여자아이와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천천히 걸었다. 내가 그 남자아이였다면 여자아이의 걸음걸이가 너무 갑갑했을 것 같다.


나는 그때 나이만 중학생이었지 성장이 느려 몸도 마음도 아직 국민학생이나 다름없었다. 그런데 그 남자아이는 벌써 키가 훌쩍 컸고 얼굴 표정도 더 이상 ‘아이’가 아니다. 여자아이 역시 뭔지 모르겠지만 느낌이 달라졌다. 국민학교 때의 뾰족한 몸매가 아니었다. 그 둘이 조심스럽게 나란히 걷는 모습을 보고 기분이 묘했다. 이미 둘은 나와 다른 세상을 나보다 먼저 걸어가고 있었다. 그 둘 사이의 1m 간격은 팔짱을 끼고 꼭 붙어 걷는 어른 남녀보다 훨씬 가깝게 보였다.


문득 나도 더 이상 ‘아이’가 아니라고 느꼈다. 예전 같으면 ‘얼레리 꼴레리’하며 그 1m 사이를 지나치며 장난을 걸었을 텐데, 지금은(그때는) 나도 발걸음을 늦추고 뒤에서 그 둘의 풋풋한 모습을 부럽게 지켜보며 따라 걷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장난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