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갤이 윤태 Sep 17. 2017

NPD Process(신상품개발과정)

중딩은 모르는 마케팅이야기 17

1. 신제품 개발 과정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아니면 기존제품에 대한 리뉴얼을 할 때 일반적으로는 하기 표시되어 있는 NPD 프로세스를 동일하게 거친다고 보면 거의 틀림이 없다. 왜냐하면 신제품의 경우에는 현재 고객의 수용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지만 리뉴얼의 경우에는 현재 고객이 가지고 있는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와 개선사항 문제점들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고로 신제품이나 기존제품 모두 각 단계별로 점검하고 확인해야 하는 과정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된다.                                                                             

 

NPD(New Product Development) 프로세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모두 설명하자고 하면 그 양이 엄청나게많기 때문에 본 서에서는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해서는 생략하고 실무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만 설명하도록 하고 필요한 추가 내용에 대해서설명을 하는 것이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소비자로 이루어진 시장에서 기존제품의 문제는 없는지 신제품의 출시 기회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년간 진행되는 A&U 조사에서 기존제품에 대한 이미지 평가 그리고 소비자 VOC 등을통해서 나온 고객불만사항을 참고하고 최근 신제품이나 경쟁사의 동향을 패널자료의 브랜드 스위칭 자료 등을 통해서 살펴보며 현재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는과정을 거치고, A&U 조사에서 나온 고객의 UnmetNeeds와 불만사항을 참고하여 새로운 시장 기회를 파악 하는 것이 또한 가능하다.


또한 연구소를 통해서 새로운 기술 Trend를 활용한 제품화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할 수 도 있고, 마지막으로 해외 신제품의 동향을 살펴보면서 새로운 Trend나 선호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참고하여 신제품 혹은 리뉴얼 필요성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된다.


Idea Generation은 보통 제품개발을 위한 시장환경자료와고객Needs로부터 얻게 되는 자료로 구분된다. 고객 Needs는 단순히 소비자 조사의 결과만이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클레임,문의사항 같은 소비자와의 접촉 점에서 얻게 되는 모든 자료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얻어진 자료를 정보화 하여 스크리닝을 통해서 제품개발 가능성을 점검 받은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로 선정되게 된다.


앞서 살펴보았던 바와 같이 아이디어가 골라지고 나면 신제품 혹은 신규 브랜드의 상품 컨셉 수용도를 평가하여실제로 제품을 개발 할 것인 지에 대한 확정을 하여야 하며, 회의를 통해 확정된 개별 아이디어가 차년도신제품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결정 됨에 따라 이후에는 실제로 제품개발이 진행되게 된다. 이 때부터는제품이 실제로 준비되는데 필요한 브랜드 명뿐만 아니라 용기 및 패키지 디자인 및 금형 제작을 통한 용기성형, 연구소에서의제품 처방 등 실제 제작에 필요한 모든 사항의 준비가 진행되게 된다.  


이렇게 제품출시에 필요한 모든 상품화 과정이 진행 되고 나면, 소비자 수용도 점검 및 구매의향 등 조사를 통한 출시 전 점검을 통해서 제품출시 회의를 통해 최종 출시 여부를확인하고 확정된 후 실제로 제품생산을 통한 출시가 준비되게 된다. 


상품화의 최종단계는 양산단계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연구소에서만든 처방을 기준으로 시험생산만으로 제품을 생산해서 소비자 테스트 등에 사용했었기 때문에 실제로 대량생산 라인에서 제품을 생산 하는 데에는 많은준비가 필요하다. 


공장에서의 용기의 자동투입 관리부터 처방된 내용물의 안정성점검까지 다양한 부분에 대한생산 관점의 점검과 동시에 부자재에 관련된 용기, 캡, 생산에필요한 원료, 향료, 포장재, 아웃박스, 스티커, 판촉물까지모든 내용물들이 생산을 위해서 발주되고 창고에 최소발주단위만큼 입고되어야 하며 각 부자재들의 부자재용 코드의 할당 가격 품의를 통한 가격코드 부여등이 완료되어야만 생산에서는 제품에 따른 주재료 및 부자재의 통합적인 수급과 제조가 가능해 진다. 


어쩌면 양산이 시작되기 전, 사내에서 사용될 제품코드, 부자재코드, 가격, 원자재코드등에 대한 업무처리는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회사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면 되지만 모든 회사들이 앞서 설명한 프로세스와 활동은 진행하는것이 틀림 없으므로 이런 과정으로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위, 유첨되어 있는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보면 어떤일들이 단계별로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자신이 현재 몸담고 있는 회사의 진행과정과 얼마나 다른지 어떤 부분이 다른지 어떤부분이 있고 혹은 없는지를 살펴보면 신제품 출시과정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쉽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이야기 되는 부분이 일반적인 제품개발의 프로세스(제조업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지금 내가 이렇게 쓰고 있는 단어나 혹은 문장중에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다. 이런경우에는 아래에 문의를 해주시면.. 제가 가능한한 대답을 달아서 이해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해드리고자 하니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이부분에 문의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한국에서 실제로 마케팅 BM으로 근무하셨던 마케팅 전문가들이 실무교육과 세미나를 진행하고, 컨설팅을 실행해 주는 전문가 모임. 마케팅 구루 Cafe 가 오픈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일반적인 제품개발, 브랜딩, 광고제작 및 집행, 그리고 소비자관련 조사와 CRM으로 부터, 빅데이터와 재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들이 일반인과, 실제 회사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분들을 대상으로 교육 세미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많이 놀러와 주세요 김윤태.

 

마케팅 구루 Cafe

            http://cafe.naver.com/marketingguru#

매거진의 이전글 컨셉이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