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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야갤이 윤태 Dec 29. 2017

중소기업 마케팅

중소기업의 마케팅은 어떻게 달라야 할까?

이제 2017년이 거의 지나가고 있다, 2018년을 맞아 새롭게 글을 써보고자 하는 부분은 중소기업이 할 수 있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라는 부분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마케팅이라는 관점이 막대한 비용을 가지고 광고와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소비자를 이해하는 비용도 부담없이 투입할 수 있는 대기업관점에서(혹은 중견기업?) 기술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중소기업 담당자, 대표님들과 이야기를 나누업보면 중소기업의 상품개발, 소비자조사, 광고가 실전 실무에서 많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이야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중소기업 컨설팅을 할 때 들려드리는 마케팅이야기를 적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2018년에는 중소기업 마케팅관련한 글을써보고 또 이런 관점에서 컨설팅도 진행해 보고자 한다.


아래는 제가 생각한 중소기업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의 방향과 순서를 간략하게 적어 본 내용이다. 어쩌면 중간에 글을 쓰다가 보면 좀 달라질 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이정도로 이야기를 풀어 본다면 어느정도 내가 알고 있고 하고 싶은 이야기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2018년 황금개띠에 모든 분들이 대박나는 한해가 되기를 바라며 삼성동에서 


김윤태 



중소기업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1. Small Business?

2. Small Business MKT'g의  현실

     - 대기업과 소기업의 시각차이

     - 실제 활동의 차이는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 Target 소비자

     - 전략적 MKT'g의 관점?

     - 농촌/지역/특수 마케팅? 

3. Small Business Biz. Strategy

     - Business Vision Mission Value

     - Consumer Insight

     - NPD Process

     - Brand Strategy

     - Product Mix

     - Price Mix

     - Place Mix

     - Promotion Mix 

     - Brand communications

     - Design / Package

4. Sales management

5. Budget / Inventory / Operations

6. Marketing ROI

7. Evaluation & Planning

8. MKT'g과 더불어 주요한 관점 

      - 자금융자

      - 수출지원

      - 인적자원관리

      - 경영진단 및 컨설팅

      -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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