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 란 결국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로 나오기 위한 지식이다.
그런데 이렇게 상위페이지로 올라오는 것은, 구글 직원이 하는것이 아니라, 구글 검색 알고리즘 (Algorithm) 에 의해서 정해진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 요소 35가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1. 도메인의 나이
도메인의 나이가 과연 상관 있을까?
구글의 Matt Cutts 의 이 비디오를 보면 어느정도 상관이 있는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엄청 큰 요소는 아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npg00FWJY&feature=player_embedded
2. 도메인 등록 기간
아래는 구글이 도메인 등록 기간에 대한 이야기다 :
“Valuable (legitimate) domains are often paid for several years in advance, while doorway (illegitimate) domains rarely are used for more than a year. Therefore, the date when a domain expires in the future can be used as a factor in predicting the legitimacy of a domain.”
즉, 도메인 등록기간이 도메인에 대한 어느정도 신뢰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3. 키워드의 밀도
한마디로 글에 타겟 키워드가 얼마나 나왔냐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서,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든 키워드를 더 넣으려고 했다.
따라서 부자연스러운 글이 많았다.
현재는 그 정도로 중요하지 않다.
자연스럽게 쓰는것이 더 중요하다.
하지만 여전히 구글 알고리즘 요소 중 하나이다.
4. H2, H3 tag 에 키워드
제목과 H1 tag 뿐만 아니라 H2, H3 에도, 타겟키워드나 연관, 관련키워드가 있으면 구글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Google 의 Senior Webmaster trend analyst 인 John Muller 가 한 말을 참고하라
5. 백링크 종류의 다양성
만약 당신의 백링크 대부분이, 다른사람의 블로그 커멘트 (답글) 에서 온다면
구글이 Spam 으로 간주할 수 있다.
따라서 백링크 종류의 다양성도 알고리즘 요소 중 하나이다.
6. SSL 의 여부
구글은 공식적으로 HTTPS 의 사용이 SEO에 영항을 끼친다고 말했다.
7. 제목에 키워드
SEO 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으면 모두 알 것이다.
제목에 메인키워드가 있는것이 당연히 ‘유리' 하다.
‘유리' 하다는 것을 강조한 이유는, 반드시 있어야만 그 키워드로 랭킹하는 것은 아니다.
제목에 특정 키워드가 없어도, 그 키워드로 랭킹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있는것이 ‘유리' 하다.
8. 메타 디스크립션에 키워드
구글은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을 랭킹요소로 포함하지 않는다.
하지만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은 당신의 CTR (Click-through-rate)을 높일 수 있다.
CTR 은 중요한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요소이다.
9. 컨텐츠의 길이
컨텐츠 내용의 양과 구글 검색 랭킹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구글이 무조건 긴 글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긴 글은, 그만큼 관련 내용을 더 다루고, 키워드가 더 많고, 또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이 늘어날 확률이 높다.
이 모든 요소들은 구글 알고리즘의 요소이다.
따라서 긴 글이 간접적인 구글 알고리즘의 요소가 된다.
10. 콘텐츠 테이블 (Content table)
글을 시작 하기 전에 나오는 콘텐츠 테이블 (Content table) 은 구글이 당신의 콘텐츠 (Content) 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11. LSI 키워드 (Latent Semantic Indexing)
LSI 키워드란 검색엔진이 같은 단어에 다른뜻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과 : 과일과 ‘미안하다' 의 사과 가 있듯이).
따라서 타겟 키워드에 해당하는 LSI 키워드가 있으면 구글이 당신의 컨텐츠 내용을 이해하는데 쉬워진다.
12. 주제에 대한 깊은 내용
콘텐츠 (Content) 자체가 주제에 대한 깊은 내용일 수록 구글 상위노출 하기가 용이해진다.
내용이 얕으면 상위페이지로 올라오기 힘들 수 있다.
13. 페이지 로딩 (loading) 속도
페이지 로딩 (loading) 속도는 과거보다 훨씬 더 중요한 구글 검색 알고리즘 요소이다.
페이지 속도가 느리면,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주기 때문이다.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용자의 경험이다.
웹사이트나 웹페이지 속도를 재는 도구는 2개로 충분하다 :
- GTmetrix
- Google page insight
만약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속도를 올리는 방법을 여기서 자세히 다루었다.
14.AMP 의 사용
AMP 란 Accelerated Mobile Pages 로, Mobile 기기를 위한 웹페이지이다.
현재 전체 검색의 절반 이상이 Mobile 기기에서 이루어진다.
사용자의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글이기 때문에,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를 당연히 중요시한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AMP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걱정없다.
15.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 사이즈, 로딩 속도 등이 SEO 요소로 적용한다.
16. 콘텐츠의 신선함 (Content freshness)
특히 주제가 어느정도 시간에 영향을 받는 주제일 수록 더 중요하다.
콘텐츠를 반드시 새로 만들어야 하는것이 아니다.
오래된 콘텐츠 (content) 을 업데이트만 해줘도 된다.
예를들어 ‘나이키 신발 2020년 추천' 이라는 키워드를 노리는 글이, 2022년에도 바뀌지 않고 있다면, 말이 안되기 때문이다.
17. 외부링크
보통 링크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백링크만 얘기한다.
하지만 외부링크도 구글 SEO 알고리즘 요소에 포함된다.
즉 외부링크가 블로그의 주제와 과련되어 있고, 유용하다면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 + 요인이다.
18. 내부링크
해당 페이지로 들어오는 내부링크가 많으면, 자신의 웹사이트 중에서도, 어떤 페이지를 더 중요시 하는지 구글 알고리즘에 알려줄 수 있다.
만약 구글 랭킹에 집중하고 싶은 컨텐츠가 있다면, 그 페이지에 내부링크를 몰아주자.
19. 숨겨진 콘텐츠 (Content)
만약 당신의 컨텐츠가 탭 등으로 반드시 클릭을 해야 볼 수 있게 되어 있다면,
구글이 인덱스 (index) 를 못할 수도 있다.
인덱스를 못하게 되면 당연히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오지 않는다.
20. 여러 종류의 미디어
글로만 이루어진 콘텐츠 (content) 보다, 이미지, 비디오 등이 같이 있는 컨텐츠 (Content) 가 더 유리하다.
구글이 콘텐츠의 질을 판단할 때 평가 요소로 쓰인다.
21. 도메인의 권한
백링크 (backlink) 와 Referring domains 가 많을 수록 도메인의 권한이 올라가게 된다.
도메인 권한이 높을수록, 그 웹사이트의 컨텐츠가 상위랭크될 확률이 높다. 2
22. 글머리 기호의 사용
숫자나, 불렛 포인트 (Bullet point) 로 되어 있는 글머리 기호는 가독성을 높여준다.
가독성이 높아지면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이 늘어난다.
23. 웹페이지의 나이
도메인의 나이와 마찬가지로, 웹페이지의 나이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친다.
실제 Ahrefs 의 연구조사에 의하면, 구글 첫페이지로 나오는 웹페이지들의 평균 나이는
2살 정도이다.
즉, 이제 갖 만든 컨텐츠의 경우 상위페이지로 오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2
24. 웹사이트의 구조
웹사이트의 구조가 복잡하면 안쪽에 있는 콘텐츠 (Content) 는 인덱스 (index) 되지 않을 수 있다.
당신의 홈페이지에서 3번의 클릭 이내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5. Breadcrumb (빵자국) 사용 여부
Breadcrumb (빵자국) 메뉴의 사용은 구글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주기 때문에 구글이 선호한다.
그 증거로, 검색 결과에, Breadcrumb (빵자국) 을 사용하는 웹페이지의 경우 구글이 따로 표시를 해준다.
26. 백링크 도메인의 나이
당신의 웹사이트로 링킹하고 있는 도메인의 나이도 중요하다.
만약 이 요소가 없으면, 누구나 웹사이트를 한번에 100개 만들어서 자신의 웹사이트에 링크를 걸어 두고 백링크 100개를 얻을 것이다.
이런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백링크 도메인 나이를 고려한다.
27. Referring domain 의 갯수
Referring domain 이란 당신의 웹페이지나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둔 ‘도메인' 의 갯수이다.
따라서 한 도메인에서 백링크 100 개를 걸어도, Referring domain 갯수는 1개로 산정된다.
28. 백링크의 갯수
Referring domain 보다 중요성이 낮다.
하지만 여전히, 백링크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중요한 요소이다.
29. 백링크 도메인의 권한 (Authority)
백링크를 건 도메인의 권한 또한 중요하다.
30. CTR (Click-through-rate)
CTR (Click-through-rate) 이란 검색결과로 나온 횟수 대비, 클릭의 비율이다.
CTR 이 높으면 첫페이지에서도 위로 올라가게 된다.
사람들의 클릭을 얻기 위해서는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이 중요하다.
31. 이탈율 (Bounce rate)
Bounce rate 이란, 한 웹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비율을 말한다.
이를 낮추기 위해, 사람들이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여러 웹페이지를 보도록 유도해야한다.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 내부링크
- 관련 블로그 포스트
- 외부링크가 있을 시, 반드시 새 탭에서 열리도록 설정
32. 재방문자
당신의 웹사이트 방문자가, 재방문을 많이 하면, 구글 SEO 에 유리하다.
33. 즐겨찾기
구글 크롬에서, 방문자들이 당신의 웹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둔다면,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 + 점수를 준다.
34.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웹사이트 Session duration (체류시간) 이 30초인 웹페이지와 2분인 웹페이지가 경쟁한다면, 2분인 웹페이지가 상위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올 것이다.
35. Anchor text
Anchor text 란, 백링크를 걸 때, 어떤 글자, 단어, 문장에 걸려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구글은 백링크의 anchor text 를 당신의 웹페이지 내용을 파악하는데 사용한다.
이는 전혀 관련없는 내용의 웹사이트에서 백링크가 왔을 시, 그 백링크를 무시하기 위함이다.
참고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