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자 Jan 08. 2023

혼공학습단 9기 1주차 / 데이터분석 with 파이썬

연말에 메일함을 정리하다가 한빛미디어에서 보낸 혼공학습단 홍보글을 읽게 되었다. 

책 하나쯤을 혼자 공부해보면 포트폴리오 준비에 도움이 될 만한 아이디어가 생각날 것 같아 무작정 신청을 했고,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다. 


https://hongong.hanbit.co.kr/%ed%98%bc%ea%b3%b5-%ea%b2%8c%ec%8b%9c%ed%8c%90/?uid=76&mod=document&pageid=1

처음에 책을 받고 나서 매 주 어느 분량의 공부를 해야하나 고민했는데, 다행히 적당한 분량의 커리큘럼을 나누어준다. 


진도분량과 기본미션 그리고 선택미션 2가지를 숙제도 함께 제시된다. 챕터 1은 특별히 실습할 것도 많이 없어서 가볍게 읽으면서 넘어갈 수 있어서 하루 정도면 끝낼 수 있었지만, 다음 주 부터는 틈틈히 나누어서 공부를 해야할 것 같다. 



챕터 01-1


데이터 분석에는 파이썬과 R을 주로 사용하는데, 대학 연구쪽에서는 R을 쓴다면 개발 쪽에서는 파이썬을 쓰는 느낌이다. 이전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교욱 프로그램을 참여했는데 강의를 하는 교수진들은 모두 R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고, 참여하는 사람들 중 프로그래머 출신들은 파이썬을 주로 사용하다보니 이 사이에서 약간의 언쟁이 있었다. 배우러 온 사람이라면 무엇이든 받아들인 다음에 본인이 알아서 거르고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책 초반에 데이터 분석과 파이썬, 그리고 파이썬에서 주로 사용하는 패키지에 대한 설명까지 한 번에 기술되어 있어서 처음 데이터분석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도 자주 까먹는 나에게도 도움이 되는 페이지였다. 


챕터 01-3


실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파일을 불러들일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된다. 사실 프로그래밍이나 데이터 분석을 공부할 때 가장 힘든 것은 초기 세팅이나 파일을 읽어 오는, 시작도 하기 전부터 발생하는 에러가 절망하게 만든다. 그런데 이 책은 자주 발생하는 에러를 콕 찝어서 해결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어서 두려움 없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책 내용은 자세하고 쉽게 씌여졌지만 아직 낯선 분야이기 때문에 한 번만 읽어서는 완벽하게 이해하고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보였다. 이 기간이 끝나고 혼자서 실습해 보면서 복습하는 시간이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기본미션

판다스 read_csv() 함수의 매개벼수 설명이 옳은 것은?

(참고 사이트 : 판다스 read_csv)

1) header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0

2) names 매개변수에 열row 이름

4) dtype 매개변수를 사용하려면 선택한 열 지정 가능


3) encoding 매개면수에 csv 파일 인코딩 방식 지정 가능


선택미션


#혼공학습단 #혼공 #혼공분석

작가의 이전글 08. 영문법으로 접근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