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rowitz (조영필 역)
2.2.1. 사례 기반 추론 및 첫 원리들의 사용으로서의 창의적 설계
엔지니어링 설계 프로세스는 대부분 과거 설계의 인출 또는 현재 요구사항에 맞게 조정한 설계 원리들에서 얻는다. 과거의 설계는 두 가지 다른 세분화 수준으로 저장될 수 있으며, 두 가지 모두 잠재적으로 창의적 설계를 유발할 수 있다. 세분화 수준이 낮은 정교한 설계 해결책의 작품들과 세분화 수준이 높은 첫 원리들이 그것들이다. 새로운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교한 설계 작품을 사용하는 것을 사례 기반 추론이라고 한다. 사례 기반 추론의 과학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래된 문제의 해결책을 재사용하는 방법, 사례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검색하는 방법, 사례 병합 및 채택하는 방법을 다룬다.
Kolodner [Kolodner, 1993년]에 따르면, 생성 단계에서 창의적 설계는 익숙한 설계 작품을 다른 것으로 통합하고, 잘 알려진 설계 작품을 특이한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설계 프로세스는 이전 설계 경험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사례 기반 추론은 이를 모델링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첫 원리들에서의 설계는 설계 파편 라이브러리들에서 나온 설계와 반대이다. Williams [Wiliams, 1990]에 따르면, 창의성은 이전에 보았던 것과 질적으로 다른, 불명확한 해결책을 구성하는 기능이다. 그가 주장하기에 설계 라이브러리들은 혁신을 사용하지만 생산하지는 않는다. 그것들은 첫 원리들을 사용할 능력도, 혁신적인 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그것들의 적용을 집중할 능력도 없다. 발명을 성취하는 방법은 기술을 특징짓는 물리학의 기본 원리들로부터 추론하는 것이다. 첫 원리들에서의 설계는 편집된 지식을 사용하지 않고 기능과 행동 및 행동과 구조를 삼단논법으로 연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인과적, 정성적 또는 계산적 지식에 의존한다[Cagan과 Agogino, 1987].
Horowitz의 박사학위 논문에서 (2021. 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