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기능 도착 알림] 찜한 상품 가격 하락 알림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찜한 상품 가격 하락 알림'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가 찜해두었던 상품의 가격이 떨어졌을 때 알려주는 ‘찜한 상품 가격 하락 알림'을 만나볼까요?
‘찜한 상품 가격 하락 알림'은 찜한 지 30일이 안 된 상품이 찜한 시점보다 500원 이상 저렴해졌을 때 푸시 알람 혹은 찜 내 ‘가격 하락' 탭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게요. 쇼핑몰 ‘블랙업'의 데님 스커트가 마음에 들어 찜을 해두었는데, 블랙업이 프로모션에 참여하거나 특정 쿠폰을 발급해 해당 상품을 찜한 시점의 가격보다 500원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면 찜 내 ‘가격 하락' 탭 혹은 푸시 알람(알람 설정에 동의한 고객 대상)을 통해 가격이 하락되었음을 알려줘요.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찜'하면서 가격까지 정확하게 기억하긴 쉽지 않아요. 찜해둔 상품을 나중에 다시 볼 때 이전과 가격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알기 어려운게 사실인데요. 관심 있는 상품을 더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을 때 그 사실을 고객이 인지하고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도입했어요.
상품을 ‘찜' 했다는 것은 어느 정도 구매 의사가 있다는 거겠죠. 판매자가 쿠폰을 발급하거나 프로모션에 참여했을 때 해당 스토어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에게 자동으로 가격 하락 알림이 가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지금 진행 중인 프로모션에 내가 찜한 상품이 포함되어 있는지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돼요.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진 않을까 우려하지 않아도 되고요. 알람 설정을 해두었다면 앱에 들어가지 않아도 할인 소식을 접할 수 있고, 앱 내에서도 클릭 한 번으로 할인 적용된 상품과 할인 금액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쇼핑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여요.
지난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대상 할인 안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알림 및 팝업 배너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 모두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했어요. 상품을 찜 한 고객은 해당 스토어의 스타일을 선호할 확률이 높을 텐데요. 찜한 상품 가격 할인 기능을 통해 스토어가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쿠폰을 발급했을 때 관심이 있는 고객에게 알림이 갈 테니 구매전환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돼요. 이렇게 구매까지 연결된 고객이 상품에 만족한다면 스토어 즐겨찾기를 하는 등 단골 고객으로 전환될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