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2024 지그재그 블랙 프라이데이
연말은 한 해의 끝자락에서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기입니다. 이맘때면 소중한 이들에게 마음을 전하고 스스로에게 작은 선물을 건네며 따뜻한 순간을 채워가곤 하죠. 자연스럽게 소비가 활기를 띠며, 더 나은 혜택과 매력적인 상품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 시작됩니다.
연말 쇼핑을 이야기할 때 블랙 프라이데이를 빼놓을 수가 없죠. 미국에서 시작된 블랙 프라이데이는 이제 국내에서도 다채로운 상품과 높은 할인율로 쇼핑의 기쁨을 만끽하며 연말 분위기를 즐기는 행사로 자리 잡았거든요.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에서도 이를 활용해 관련 행사를 선보이며 고객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역시 매년 11월, 블랙 프라이데이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누적 거래액 1,000억 원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1,400억 원을 돌파하며 또 한 번 놀라운 성과를 거뒀는데요. 매년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하기까지 과연 어떤 노력이 숨어 있었을까요?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작년보다 약 3배 더 많은 쇼핑몰, 패션/뷰티/라이프 브랜드가 참여해 신상품과 인기 상품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였습니다. 스토어와 상품 수가 대폭 늘어나면서 선택지도 한층 다양해졌어요.
고객의 쇼핑 고민을 덜고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코너를 오픈했습니다. ‘블프 AI 추천’ 코너는 지그재그의 고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약 6만 개에 달하는 행사 상품 중 고객에게 최적화된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클릭, 찜, 장바구니 등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유사 상품이나 코디 아이템과 같은 연관 상품은 물론 선호하는 스토어나 카테고리까지 제안하죠. 고객의 연령대에 따라 관심이 높을 만한 상품도 추천해 놓칠 뻔했던 스타일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블랙 프라이데이 페이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의 퀵 메뉴로 선보여 쇼핑의 편리함까지 더했어요.
사람마다 쇼핑을 즐기는 시간은 다를 수 있죠. 아침부터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원하는 시간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간대별로 혜택을 준비했어요. 혜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간표와 알림 기능을 제공해, 고객이 혜택을 놓치지 않고 합리적인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많은 고객들이 합리적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혜택도 강화했습니다. 기존에 사랑받은 혜택은 그대로 가져가되 새로운 코너도 마련했어요. 지그재그 고객에게 인기 있는 스토어의 상품을 99%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추운 겨울 스타일과 보온성을 챙길 수 있어 1020 여성에게 인기인 ‘소니 헤드셋’을 한정 수량 특가로 선보여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 결과 최근 활동이 뜸하던 고객과 신규 고객이 대거 유입되며 DAU(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지난달보다 132%, 전년 블랙 프라이데이와 비교해도 123% 증가했어요.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특별하게 사내 이벤트도 오픈했습니다. 1년 중 가장 큰 규모의 프로모션인 만큼,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하나로 뭉쳐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도였어요. 각자의 역할에 대한 관심과 집중도를 극대화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요.
먼저, 크루들을 위한 할인 쿠폰을 발급하고 구매 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지급하는 페이백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크루들이 직접 상품을 구매하면서 회사 핵심 가치인 '내가 사용자가 됩니다’를 실천해 보길 바라는 마음이었어요. 고객의 입장에서 쇼핑을 경험하며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기회가 되기도 했어요.
크루들이 계속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장치도 마련했습니다. 일 거래액 등 목표치를 정해두고 이를 달성할 때마다 추첨을 통해 경품 당첨자를 선정했어요.
모두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했습니다. 크루들이 일상적으로 방문하는 오피스 곳곳에 실시간 거래액 지표를 송출하며 공동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상기할 수 있도록 했어요. 성공적인 블랙 프라이데이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크루들이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든든한 식사도 제공했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가 막을 내리고 며칠 뒤, 카카오스타일 화합의 장인 메인 라운지가 환한 웃음을 지은 크루들로 북적였습니다. 그동안 쏟아낸 노력이 결실을 맺고 목표를 훌쩍 넘는 성과를 이뤄낸 순간을 함께 기념하는 자리를 마련했거든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온 크루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피맥 파티를 열었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함께 마지막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에 힘입어 추가 경품 추첨을 진행하고 당첨된 크루들은 상품을 수령했어요. 행사 기간 최고 일 거래액과 누적 거래액을 가장 근접하게 맞춘 크루에게도 특별한 선물을 제공했습니다. 따뜻한 연말 분위기 속에서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의 성과를 되새기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새로운 동력을 얻을 수 있었어요.
카카오스타일은 모든 의사결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하는 조직입니다. 프로모션 역시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수요를 분석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데요. 고객이 즐겨 찾는 스토어의 할인 행사 배너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거나,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처럼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등 개인화 기술을 활용해 더욱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고도화해 더 많은 상품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선보일 계획입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선물 같은 프로모션이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하시다면 앞으로의 여정을 지켜봐 주시고 함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