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기능 도착 알림] 검색 결과 페이지 퀵필터 확장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확장한 지그재그 ‘검색 결과 페이지 퀵필터'를 소개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 시 색상 등 주요 상품 옵션을 간편하게 선택해 원하는 상품만 모아볼 수 있도록 확장한 ‘검색 결과 페이지 퀵필터’을 만나볼까요?
최근 빈번하게 사용되는 상품 옵션을 상단에 배치해 검색 시 보다 간편하게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검색 결과 페이지 퀵필터’를 확장했습니다. 이전에도 카테고리, 가격, 사이즈 등 원하는 옵션을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필터를 제공했는데요. 그중 가장 많은 고객이 선택하는 옵션인 소재, 색상, 스타일을 상단에 배치해 빠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게요. 휴양지에서 입을 원피스를 구매하기 위해 지그재그에 들어왔어요. 바다와 잘 어울리는 쉬폰 소재의 원피스를 구매하고 싶다면 ‘원피스’ 검색 후 상단 퀵 필터에 있는 소재, 색상, 스타일에서 각각 ‘쉬폰’, ‘블루’, ‘휴양지’를 선택하면 쉽고 간편하게 원하는 스타일의 원피스만 살펴볼 수 있어요. 색상 필터는 썸네일 이미지뿐 아니라 옵션에 해당 색상이 있는 모든 상품이 검색돼 다양한 상품을 보여줘요.
지그재그 고객의 쇼핑 형태는 여러 상품을 둘러보며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는 ‘탐색형’ 쇼핑과 필요한 상품을 검색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찾는 ‘목적형’ 쇼핑으로 나뉩니다. 목적형 쇼핑의 경우 검색 페이지에 ‘티셔츠’, ‘카디건’ 등 상품 키워드를 검색해 둘러보는 유형을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는데요. 키워드 검색 후 옵션 필터 창을 열어 카테고리, 색상 등을 선택해야 하는 뎁스를 줄인다면 상품 탐색 시간을 단축하고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거라 생각돼 옵션 필터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터를 상단에 퀵필터로 확장했습니다.
*뎁스를 줄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줄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색상, 소재 등 상품 속성 필터 가시성을 높인 만큼 그 활용도는 더욱 올라갈 텐데요. 판매자가 상품 속성을 정확하게 입력해 두었다면 해당 상품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테니 신규 고객 확보 및 매출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색상, 소재 외 퀵필터는 스타일, 상황(TPO), 리뷰 필터가 랜덤으로 나타나는데요.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 및 경로로 고객이 유입되는지 유의미한 데이터도 얻을 수 있어요.
지그재그 고객은 키워드 검색 후 상세 옵션 필터를 클릭해 스크롤을 내려 하나씩 선택하는 번거로움 없이 퀵필터를 통해 필요한 색상, 소재, TPO 등을 바로 선택할 수 있어요. 원하는 상품만 모아볼 수 있도록 한 필터 기능을 상단으로 배치하며 이전보다 빠르게 마음에 드는 상품에 도달할 수 있게 됐어요. 목적형 탐색 시 가장 많이 선택되는 필터인 색상, 소재, TPO/트렌드 등 외에도 바지 길이, 핀턱 디테일 등 키워드별로 맞춤 필터 옵션도 제공하고 있으니 개인화된 검색이 가능해요.
퀵필터 확장 후 사용 데이터를 확인해 본 결과, ‘색상’ 필터 기준 클릭 수가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검색만 해도 선택할 수 있는 필터가 눈에 보이니 더 많은 고객이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하죠. 계속해서 여러 데이터를 살펴보며 검색 속도 및 편의성을 개선해 나갈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고객에겐 더욱 편리하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판매자에겐 매출 증가 기회와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