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업 Sep 13. 2024

카페24 쇼핑몰 자사몰 만드는 전체적인 순서와 필요사항

카페24를 활용해 자사몰을 만드는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친다. 아래 내용을 순서대로 준비하면 쇼핑몰이 완성될 것이다.

1. 카페24 가입하기
자사몰을 만들기 위한 여러 플랫폼(아임웹, 식스샵, 메이크샵) 중에서 카페24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추천한다. 먼저 카페24에 가입해 쇼핑몰 구축을 시작한다.

카페24 쇼핑몰
https://www.cafe24.com/

2. 디자인 설정
가입 후 기본 제공되는 쇼핑몰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인 센터에서 무료 또는 유료 디자인 템플릿을 선택하고, 이를 수정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디자인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은 쇼핑몰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카페24 디자인센터
https://d.cafe24.com/home

3. 도메인 설정
쇼핑몰을 위한 도메인(URL)을 구입해야 한다.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에서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으며, 도메인 기간 만료 알림도 제공되므로 카페24에서 구매하는 것이 편리하다. 타 호스팅에서 도메인을 구매한 경우 네임서버 변경을 통해 카페24 쇼핑몰에 연결할 수 있다. 도메인 연결 후에는 SSL 인증서(https) 설정을 통해 보안을 강화한다.
 
도메인 구매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기본 설정 > 도메인 설정 > 구매하기

4. 상품 임시 등록하기
카페24 가입 시 기본으로 2개의 샘플 상품이 등록되어 있다. 그러나 PG사 결제 서비스 심사를 위해 실제 판매할 상품을 2개 이상 등록해야 한다. 이 작업은 결제 서비스 신청 전에 완료한다.
 
상품 관리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상품 > "상품 목록" 또는 "상품 등록"

5. 기본정보 점검
PG사 서비스 신청 전에 카페24에 등록된 기본정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이 정보는 사이트 하단 푸터에 노출되며, 결제사 심사 시 중요한 요소다. 사업자 정보, 연락처, 상호명 등이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기본 정보 관리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쇼핑몰 설정 > 기본 설정 > 내 쇼핑몰 정보

6. 결제 설정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의 부가서비스 메뉴에서 PG사 결제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PG사는 여러 옵션이 있으며, 정산 주기와 수수료를 고려해 선택한다. 심사 과정에서 반려될 경우, 반려 사유를 보완해 재신청하면 된다. 또한, 네이버페이나 무통장 입금 등의 다양한 결제수단도 추가 설정할 수 있다.
 
PG사 결제서비스 신청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부가서비스 > 기본 운영서비스 > 통합결제(PG)

7. 배송비 설정
상품 구매 시 적용될 배송비 정책을 설정해야 한다. 경쟁사나 벤치마킹 대상 쇼핑몰의 정책을 참고해 가장 적합한 조건을 설정하면 된다. 무료 배송, 조건부 무료 배송, 고정 배송비 등 다양한 옵션을 고려할 수 있다.
 
배송비 설정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쇼핑몰 설정 > 배송 설정 > 배송비설정

8. 자동 현금영수증 설정
현금영수증 발행을 자동으로 처리하기 위해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자동 현금영수증 발행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문마다 수동으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현금영수증 발행 설정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쇼핑몰 설정 > 결제 설정 > 현금영수증 발행 설정

9. 약관 설정
쇼핑몰에서 제공해야 할 약관에는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있다.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에서 기본 양식을 제공하지만, 사업의 특성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사업자 상호명 등의 필수 정보가 누락되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한다.
 
약관 관리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쇼핑몰 설정 > 기본 설정 > 이용약관 설정

10. 검색 노출 설정
기본적인 검색엔진 노출을 위해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 SEO 설정을 할 수 있다. 네이버는 서치 어드바이저, 구글은 서치 콘솔을 이용해 검색 등록을 진행하면 된다.
 
SEO 설정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쇼핑몰 설정 > 기본 설정 > 검색엔진 최적화(SEO)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https://searchadvisor.naver.com/

구글 서치 콘솔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


11.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계정 연결
쇼핑몰이 완성되면 홍보를 해야 한다. 메타 플랫폼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집행하려면 카페24에서 메타 광고 계정과 연결해야 한다. 이를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메타 광고계정 연결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판매 채널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채널

12. SNS 로그인 설정
회원가입 과정은 구매로 이어지는 여정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간편 로그인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카페24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애플 등 다양한 채널의 로그인 설정이 가능하다.
 
메타 광고계정 연결 방법 :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판매 채널 > 각 채널별 로그인 서비스 설정

이와 같은 순서로 모든 세팅이 완료되면 쇼핑몰을 운영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전체적인 과정을 살펴보았으며, 앞으로는 세부적인 세팅 과정을 다룰 예정이다. 

 


작가의 이전글 카페24 쇼핑몰(자사몰) 이름 정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