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짜이온 Jun 13. 2023

필리핀 어린이들의 최근 핫한 장난감 Lato Lato

그림이 있는 필리핀 문화 이야기

[그림이 있는 필리핀 문화 이야기] Lato Lato

라토라토 (Lato Lato)는 인도네시아 남부 Buginese의 단어인 latto-latto에서 파생되었으며, 딸깍거리는 소리를 의미한다. 이탈리아어에서 라토는 측면을 의미하는데 이는 공이 옆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클래커스(clackers)라고 불리는 라토라토는 어린이 장난감으로 미국에서 1960-70년대 인기있는 장난감이였다. 하지만 아이들의 부상 위험이 높에 FDA에 의해 금지되었다.

라토라토는 끈으로 두개의 공을 연결하여 줄이 흔들리면서 공이 부딪치는 소리를 내면서 계속 움직이게 하는 놀이이다. 최근 필리핀 아이들이 이 라토라토를 많이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SNS에 라토라토를 하는 영상들이 올라오면서 유행처럼 번지는 것이라고 한다.

가격은 약 15-25페소로(400-600원 정도) 저렴한 장난감이다. 초등학교에 어린이 전도를 나갔다가 라토라토를 하는 아이들이 있어 즉석 콘테스트를 열었다. 한 아이가 라토라토로 큰 소리를 내면서 공을 움직이니 옆의 아이들이 환호성을 지른다. 상품인 사탕 2개는 그 아이에게로 갔다. 재미있는 놀이지만, 공이 무게가 있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