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저녁 7시 클래식 - 6월 19일 모차르트 이도메네오

170. 모차르트 오페라 <이도메네오>, K.366

by 쏘냥이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매일 저녁 7시에 만나요! 1일 1클래식!

2025년 6월 19일, 오늘은 트로이 전쟁과 크레타의 왕을 주인공으로 한 오페라를 한 곡 만나보시겠습니다.



https://youtu.be/Ba9K_T5ivTQ?si=kFl-IU5f1zOTEMGQ

모차르트의 오페라 <이도메네오>



곡명 : 오페라 <이도메네오>, 작품번호 366번 (Idomeneo, K.366)

작곡가 :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의 위대한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마술피리>,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지 판 투테>, <후궁으로부터의 탈출>과 같이 우리에게 익숙한 오페라를 포함하여 20개가 넘는 오페라를 작곡하였습니다. 그 중 모차르트가 24세의 나이였던 1780년에 작곡한 그의 오페라 <이도메네오>는 모차르트의 대표적인 '오페라 세리아 (Opera Seria)', 즉 정가극인 작품입니다. 모차르트가 직접 초연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오페라는 3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와 그의 아들 '이다만테', 그리고 트로이의 공주 '일리아'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Wolfgang-amadeus-mozart_1.jpg
Idomeneo_score.jpg
모차르트와 오페라 <이도메네오>의 원본 악보 [출처: 위키피디아]



트로이 전쟁이 드디어 끝이 나고 오랜 시간 참전했던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는 귀환 중 폭풍우를 만나 목숨을 위협받게 되고, 자신의 목숨을 살려만 준다면 크레타에 도착해서 제일 처음 보이는 생명체를 신께 제물로 바치겠다는 기도를 바다의 왕 포세이돈에게 간절하게 바칩니다. 무사히 크레타에 도착한 이도메네오의 눈앞에 나타난 이는 바로 그의 사랑하는 아들 이다만테였습니다. 사랑하는 아들의 죽음을 간과할 수 없었던 이도메네오는 아들을 살리려 하지만, 포세이돈의 화를 불러일으키게 만들 뿐이었습니다. 포세이돈이 보낸 괴물을 막고 크레타가 쑥대밭이 되는 것을 막은 이다만테는 아버지의 맹세대로 자신을 제물로 바치겠다 말합니다.



https://youtu.be/xGjeCm2qOWk?si=C0TGyvukGXLjjyl1

모차르트의 오페라 <이도메네오>



이다만테를 짝사랑하던 트로이의 공주 일리아는 이다만테 대신 자신을 희생하겠다며 이도메네오의 칼날 앞을 막아섭니다. 그리고 이 간절하고도 숭고한 사랑에 감동받은 포세이돈의 분노가 풀어지며 이다만테와 일리아는 결혼을 하고 이다만테 역시 아버지의 뒤를 이어 크레타의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모차르트의 아름다운 선율이 넘쳐나는 오페라 <이도메네오>와 함께 오늘 저녁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keyword
이전 19화저녁 7시 클래식-6월 17일 쇼팽 폴로네즈 6번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