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현직 Aug 27. 2024

역량과 성향의 설득 구조

이직에서 '역량'과 '성향'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직 과정에서 회사가 지원자로부터 확인하고자 하는 핵심이 바로 역량과 성향이고, 지원자가 본인이 가진 역량과 성향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설득 하느냐에 결과가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역량과 성향의 '설득 구조'가 중요 합니다. 설득의 구조를 이해하면 훨씬 더 구조적이고 체계적으로 본인의 강점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역량과 성향의 '설득의 구조'란 무엇일까요?

역량은 과업의 수행을 완수하기 위한 소양과 능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OO력’으로 표현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회사에서 역량에 대한 질문을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채용하는 포지션에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여 기본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역량의 설득 구조는 "역량 = 과업 수행을 위한 재능 + 프레임 + 기술"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성향은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행동 원칙이나 가치관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OO함’, ‘OO심’, ‘OO적’ 등으로 표현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회사가 성향에 대한 질문을 하는 이유는 회사가 추구하는 업무 원칙이나 가치관에 잘 어울릴지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성향의 설득 구조는 "내가 가진 핵심 역량의 효과/효율을 올려주는 행동 원칙과 가치관"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역량과 성향의 설득 구조를 이해하면 '역량' 질문에 '성향' 답변을 하거나, '성향' 질문에 '성격' 답변을 하는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역량과 성향의 자세한 설득 구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Free Movers Club> 뉴스레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freemoversclub.stibee.com/p/9/


더 깊은 이야기는 인스타그램 @zseo_hj, 링크드인 @서현직으로 DM 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논리적인 보고서 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