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혁신 May 02. 2022

싸이월드 , ㅅrㅇ1좋은 ㅅr람들 ㄱ1억ㄴrㄴ1?

랜딩페이지로  보는 싸이월드 ( cyworld ) 개선점은?

싸이월드


싸이월드 로고


M세대 그리고 일부의 Z세대의 추억의 SNS 플랫폼 싸이월드가 지난 4월 2일 앱으로 출시됐다. 그시절 싸이월드를 '싸이(42)'라고 줄여 부르던 기억을 소환하기 충분했다. 실제로 싸이월드제트에 따르면 싸이월드는 2일 재개장한 이후 애플리케이션 마켓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앱다운로드1위를 기록했다. 출시 5일만에 200만 개 계정이 휴면 계정 해제됐다. 다만 현재 계정 복구와 일촌평, 방명록은 이용 가능하나 사진첩, 다이어리 데이터는 복구 중에 있다. 과연 싸이월드는 그시절 추억의 플랫폼을 넘어 메타버스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인가? 그럼 싸이월드의 랜딩 페이지 를 분석해보자.



< A-B 테스트 설계하기 > 앱 서비스  (혹은 웹 서비스 ) 1가지를 선택하여 랜딩 페이지를 분석하고 현재 랜딩 페이지에 개선해야 할 부분과 그 이유를 설명해라


렌딩페이지
: 검색 엔진, 광고 등을 경유하여 접속하는 이용자가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



해당 서비스 랜딩 페이지


웹/모바일 웹

메인카피 - 서브카피 - 선택1CTA(Get it on Google Play) / 선택2 CTA(Download on the App Store) -> 앱 설치 화면


좌 - 웹 랜딩페이지 / 우 - 모바일 렌딩페이지


메인카피

ㄷrㅅㅣ 만나서 반ㄱr워.


서브카피

새롭게 쌓이는 추억, 우리 함께 만들어요.



현재 웹의 랜딩페이지는 단조롭고 빈약해서,

앱스토어 내에서 싸이월드를 검색해 앱을 열었을 때 보이는 랜딩페이지를 보다 깊이 분석해봤다.


메인카피 - 서브카피 - CTA ( 싸이월드 시작하기 )


CTA( 싸이월드 시작하기 )는 랜딩페이지 하단부에 위치한다. 싸이월드 앱은 4개의 슬라이드에 랜딩페이지 하단부에 동일한 "싸이월드 시작하기" CTA를 배치했다.




먼저, 각 슬라이드 카피는 메인 카피와 서브 카피로 나뉜다. 슬라이드 별로 메인 카피서브 카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메인 카피

1. ㄷrㅅㅣ 만나서 반ㄱr워.

2. ㄱ1억ㄴr니? 너와 ㄴr의 싸0l월드

3. 그 때 그 모습 그대로

4. ㅆr이월드 미니홈피


서브 카피

1. 오랜만이야? 잘 지냈지?

2. 그리운 일촌과 우리의 옛 추억들...

3. 미니홈피, BGM, 파도타기, 도토리... 생각나니?

4. 새롭게 쌓이는 추억, 우리 함께 만들어요.



처음 싸이월드를 깔고 유저입장에서 추억에 젖은 마음으로 해당 랜딩페이지를 넘겨봤다. 나의 경우 추억에 젖어 추억 속 싸이월드를 경험하기 위해 CTA(싸이월드 시작하기) 버튼을 망설임 없이 누르게 됐다. 싸이월드 단순 정보 나열의 카피보다 '추억팔이' 카피 가 CTA 버튼 클릭 (행동)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각 페이지에 동일한 위치에 동일한 CTA(싸이월드 시작하기)를 배치해 이탈율을 낮췄다. 만약 마지막 페이지에만 CTA를 두었다면 2,3,4 페이지에서 이탈이 발생할 수도 있었다.



다만 메인 카피가 '감성'에 기댄 '추상적인' 문장임에도 서브 카피 역시 추상적 문장이라 아쉬웠다. 서브 카피에는 '추억' '생각' 등과 같은 추상적인 단어 보다 싸이월드 속 서비스( 일촌평, 다이어리, 사진첩, 방명록, 쥬크박스 등)나 용어(일촌, 도토리 등)가 구체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추억 소환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메인 카피는 가급적 그대로 두고 아래와 같이 서브 카피를 구제화 해 적어보았다.



개선사항 1

카피 문구 수정



싸이월드 슬로건이 포함된 메인카피

4. ㅆr이월드 미니홈피  ->  사이좋은 사람들


4번쩨 페이지의 메인카피를 수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총 4개의 슬라이드에 걸친 랜딩페이지에 브랜드 정체성이 담긴 메인 카피 문구가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 페이지인 4번째 페이지 메인카피에  싸이월드 서비스의 방향성을 담은 슬로건 '사이좋은 사람들'을 포함한 문구가 필요하다고 봤다. 마지막 페이지에 싸이월드 로고 이미지와 슬로건을 함께 담아 싸이월드 브랜드의 정체성을 높이고 차별점을 표현했다.



'구체화'된 서브카피


2. 그리운 일촌과 우리의 옛 추억들...  ->  서로를 부르던 일촌명.. 비밀 방명록..


3. 미니홈피, BGM, 파도타기, 도토리... 생각나니?  ->  함께 쓰던 다이어리도, 그시절 사진첩도


4. 새롭게 쌓이는 추억, 우리 함께 만들어요.  ->  사이좋은 세상, 싸이월드



3번째 슬라이드 랜딩 페이지 서브 카피에는 싸이월드 서비스와 싸이월드 내 용어를 단순 나열한 '추상적'인 문장이다.  이에 따라 싸이월드 서비스 및 기능(미니홈피, 쥬크박스, 일촌평, 방명록 등)을 포함해 구체적인 서브 카피를 만들어 보았다. 마찬가지로 싸이월드 속 용어 (파도타기, 일촌, 도토리)를 포함한 서브 카피도 있었으면 해서 문장을 고민했는데 잘 떠오르지 않았다..



개선사항 2

CTA 위치 이동


CTA(목표달성: Call To Action) 버튼 클릭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CTA 위치를 카피 문구의 위치와 바꾸어 랜딩 페이지 '중간'에 배치하고자 한다. 현재 싸이월드 앱 내 랜딩페이지는 카피 문구가 싸이월드 특유의 '감성'을 자극해, 사용자의 CTA 클릭 보다 다음 슬라이드의 카피 문구에 궁금증을 품은채 '스와이프(다음 슬라이드로 이동)' 행동을 유도하게 한다.



'도토리'기반 수익구조

싸이월드, 공식 암호화폐 '도토리' 출시 예정


2000년대 싸이월드 내 전자화폐인 '도토리'가 암호화폐 '도토리(DTR)로 돌아올 예정이다. 도토리(DTR)은 현재 주요 거래소의 승인을 받아 곧 발행을 앞두고 있다. 전과 마찬가지로 도토리를 통해 스킨, BGM, 미니룸 소품, 미니미 악세사리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싸이월드 제트는 "'코넌'코인 을 통해 싸이월드 데이터베이스를 블록체인화해 안정성과 보안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동시에 "'코넌 라이브'로 싸이월드 회원들에게 보상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는 곧 도토리와 코넌 코인으로 싸이월드를 새로운 수익 창출의 공간으로 만든다는 의미다.





 CTA ( 싸이월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페이지로 넘어간다.


다만 CTA (싸이월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지라도, 대부분의 사용자는 오랜시간 로그인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한 번에 로그인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누군가는 '아이디 찾기'부터, 적어도 '비밀번호 재설정'의 과정을 거칠 것이다. 이는 곧 CTA( 싸이월드 시작하기 ) 가 랜딩페이지 하단에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손쳐도 "싸이월드 시작하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점이 있다.



유저스토리 (라 쓰고 내 이야기라고 읽는다..)


어찌어찌해서 휴면계정에서 깨어났다. 여전히 깨어나지 않은 일촌들과 복구 되지 않은 데이터, 사진첩과 다이어리 서비스.. 등으로 그 시절 싸이월드 느낌이 잘 나지 않는다.




As is- To be를 통해 A/B 테스트 하고 싶은 것은?
가상의 테스트 과정 스케줄링 포함해 설명하라


현재 싸이월드는 본인이 직접 싸이월드 앱을 다운로드해 아이디를 찾고 휴면계정을 깨워야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미 싸이월드 휴면계정에서 깨어난 사용자가 잠들어있는 일촌을 상대로 '초대장'을 발송할 수 있었으면 한다.



As-is

고객들은 추억 속 싸이월드를 생각하면서 기대하며 싸이월드를 깔 것이다. 하지만 깨지 않은 일촌들로 재미가 없어 앱을 지울 것이다.



To-be

고객들은 '초대장'을 통해 잠들어 있는 일촌들을 깨워 일촌들과 이전과 같이 미니홈피를 꾸미고 방명록과 일촌평 작성하고 다이어리와 사진첩을 공유하면서 싸이월드 앱을 자주 사용할 것이다.



테스트 설계 과정


가설 : 휴면 계정인 일촌에게 '초대장'을 발송한다면 싸이월드 부흥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목표 : 싸이월드에 친구들이 활동중이라는 점을 인지시키고, 싸이월드 앱 내에서 미니홈피를 꾸미고 방명록 일촌평을 쓰는 등의 '싸이월드 문화'를 즐기도록 유도한다.


기간 : 2021년 4월 22일 ~ 2021년 4월 28일 자정까지 (7일간 실시)


대상

실험군(A집단) : 휴면계정에서 깨어난 싸이월드 사용자 중 일촌이 100명 이상인 고객집단 50명 (어플 내 참가자 모집 배너 통해 선착순 모집)

대조군(B집단) : 기존 이용자


측정지표 : '초대장'을 통해 싸이월드 앱 다운도르 수, A집단(+A집단의 일촌)의 앱 재방문율, A집단 일촌 중 휴면계정에서 깨어난 사용자의 수, A집단 싸이월드 앱 내 체류시간 분석


결과 : P-value 측정과 휴면계정에서 깨어난 사용자 혹은 A집단 인터뷰를 통해 가설 확인


결론 : 측정 지표를 검토 후 '초대장' 알림을 정식 서비스로 도입할 지 결정한다.



테스트 스케쥴링


테스트 전

: 관계자 내용 공유, 테스트 대상자 선정, A/B 테스트 셋팅


테스트 중

: 테스트 릴리즈, 핵심지표 트래킹


테스트 후

: 측정 지표 검토 및 테스트 결과 공유, '초대장' 알림 서비스 도입 유무 결정



작가의 이전글 네이버 웹툰,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로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