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현 원장 Jun 18. 2021

어깨 석회성 건염 원인 증상 치료

갑자기 심해지는 어깨통증

어깨석회성건염 원인 증상 치료


어깨석회성건염은 어깨힘줄에 석회(칼슘)가 침착을 하여 통증 및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간혹 증상 없이 석회가 침착을 하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 매우 극심한 어깨통증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마치 종기가 곪은 것 같다고 해 '화학적 종기' 라는 별명을 갖고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통증이 너무나도 심하다보니 환자분께서 응급실을 찾으시는 경우들이 있으며 외래 진료실에서도 통증으로 인하여 팔을 건들지도 못할 정도로 진찰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석회성건염은 어깨의 회전근개 힘줄에서 가장 많이 발생을 하며 이로 인하여 어깨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장 흔하게 석회가 침착을 하는 힘줄은 극상건이며 그 외에 견갑하근, 극하근 등 다른 회전근개에도 침착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깨석회성건염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석회가 생기는 이유는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밝혀진것은 없으며 무슨 이유로 인해 석회가 힘줄에 침착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명백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대체로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을 했을 것이라 추측을 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 어깨석회성건염질환을 앓고 계시는 환자 대부분이 회전근개의 변성에 따른 섬유화 현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때 오랜시간동안 진행되어온 퇴행성 섬유화가 어깨를 굳게 만들어서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지 못하게 하여서 석회가 침착되기 쉬운 조건을 만들었다고 여겨지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섬유화에서도 석회가 침착이 되는 환자분들이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보니 체질적인 경향이나 각 환자의 칼슘 대사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을 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다른 관절에 비해 어깨의 관절이 인체에서 가장 큰 운동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많이 사용을 하다보니 이 부위에 석회가 침작이 되어 심한 어깨통증과 운동제약이 심해지고 향후, 오십견과 같은 증상도 함께 동반이 될 수가 있다보니 어깨석회성건염증상이 발생을 하게 되면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어깨석회성건염증상으로는 갑자기 심해지는 어깨통증이 주된 증상으로 어제까지만 해도 별다른 문제없이 생활을 해오다가 갑자기 오늘 아침부터 심하게 어깨가 아파오게 되고 통증이 심할때에는 팔을 잘라내고 싶을 정도의 통증강도를 보일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석회성건염의 큰 특징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검사에서 석회가 관찰이 되는데도 통증이 없는 경우가 있으며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석회가 아닌 다른 요인,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에 의하여 발생을 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정확한 감별이 필요하긴 하지만 석회성건염에서 가장 통증의 강도가 높다보니 갑작스럽게 어깨가 너무 아프다면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질환이 어깨석회성건염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석회성 건염의 경우, 형성기 / 휴지기 / 흡수기의 총 3단계로 나눌수가 있는데 이 중 흡수기 단계에서 통증이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형성기 - 분필가루의 형태로 석회가 기질 수포에 침착을 하고 합쳐지면서 격막을 만듭니다.

휴지기 - 분필처럼 딱딱한 형태로 섬유연골격막에 의하여 석회침착부위가 분리가 되고 차단이 되게 됩니다. 이때에는 근육내 딱딱한 물체가 형성이 되므로 어깨의 움직임에 의해 이차 충돌 증상이 생길 수가 있으며 어깨통증 및 회전근개손상까지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흡수기 - 치약처럼 반고체 상태로 탐식세포 및 다핵세포에 의하여 석회가 흡수가 될 때이며 3단계중 흡수기 단계에서 통증이 심합니다.


어깨석회성건염증상으로는

1. 팔을 잘라내고 싶을 정도로 매우 극심한 통증이 발현되는 것

2. 갑자기 증상이 발현되거나 심해짐 (어제까지는 별문제 없다고 오늘 아침부터 극심한 통증 발생)

3. 어깨를 누르면 통증발생

4.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응급실까지 내원

5. 통증이 심해 어깨를 움직일 수가 없게 됨

6. 아픈쪽으로 눕기가 힘들고 누워서 자려고 하면 통증이 심해 잠을 설침

7. 심각한 외상이 없는데도 갑자기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음

8. 과도한 활동이나 경미한 외상이후에 간혹 발생을 하기도 함

X-ray상 석회성 침착물 관찰

어깨석회성검염의 진단의 경우에는 증상(통증과 움직임의 제약), 병력(주로 외상없이 갑자기 발생한 극심한 통증)으로 의심을 할 수가 있으며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등 다른 어깨 질환과는 통증의 강도 이외에는 정확하게 구별이 되는 증상이 없다보니 전문의의 진단 및 X-ray, 초음파, MRI등 다양한 영상 소견을 종합을 해봐야 합니다.

관절경으로 확인된 석회

또한, 석회이다보니 X-ray로만 감별이 다 가능하다는 애기도 있지만 실제, 석회가 통증을 일으키는 흡수기에는 X-ray소견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들도 다수 있으며 석회가 힘줄위에 얹혀 있는 것이 아니라 힘줄 내에 침착이 되면서 힘줄의 손상을 함께 유발을 하여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또 다른 질환인 회전근개파열과도 같은 증상을 동반을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결정하는데 MRI와 같은 정밀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석회성건염치료

그렇다면 어깨석회성건염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우선 석회의 상태를 고려를 해야 하는데 흡수기의 석회는 갓 짜낸 치약처럼 말랑말랑한 상태로 이때 가장 통증이 심하게 되며 짜낸 치약이 말라 딱딱해진 것처럼 석회가 딱딱한 경우, 휴지기에는 석회 자체로는 통증이 심하지 않고 이런 딱딱한 석회가 힘줄 안에 박혀 있다보니 힘줄이 움직일 때마다 마치 피부 밑에 가시가 박힌 것처럼 자극을 받게 되면서 통증일 발생되게 됩니다.


1. 흡수기에서의 어깨석회성건염치료는 크기가 작고 염증에 의한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해야 하며 통상 먹는약과 주사치료, 물리치료가 이에 해당이 되며 충격파치료의 경우 오히려 자극을 더욱 유발을 할 수가 있다보니 시행을 하지 않습니다. 석회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충격파 치료를 시행하지를 않지만 석회의 크기가 크고 힘줄 안에 깊숙하게 박혀 있는 경우라면 자연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들이 많이 이때에는 초음파 유도하에 바늘을 석회에 삽입하여 석회덩어리를 생리식염수로 씻어내거나 바늘로 힘줄에 작은 구멍을 내 석회덩어리를 밖으로 배출시켜 몸에서 자연 흡수 및 배설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지만, 석회덩어리가 빠져나간 힘줄의 빈자리로 인해 힘줄이 약해지게 되고 이 부위가 점차적으로 섬유성조직으로 채워지게 되지만, 원래의 힘줄보다 약하게 회복을 하는 경우들이 ㅁ낳고 이로 인해 약해진 회전근개힘줄에 장력이 걸리면서 향후 회전근개약화에 의한 통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석회가 빠져나가 약해지고 헐거워진 부위의 회전근개 힘줄이 잘 재생이 될 수가 있도록 힘줄을 튼튼하게 해주는 핌스(PIMS; 프롤로치료+IMS치료)를 병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석회덩어리가 너무 크거나 심한 회전근개의 파열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내시경을 이용하여 석회를 제거를 하고 파열된 힘줄을 봉합을 해주는 치료가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2. 휴지기에서의 어깨석회성건염치료는 딱딱하게 석회가 굳어져 있는 상태로 석회자체의 통증보다는 석회덩어리가 힘줄 안에 박혀 움직일때마다 걸리는 느낌이나 자극에 의한 통증이 생기는 것이 주된 증상으로 마치 피부 밑에 작은 가시가 박혀있는데 가만히 있으면 괜찮지만 그 부위를 누르거나 만질때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체외충격파를 이용하여 석회를 깨 몸에서 자연 흡수가 될 수 있도록 하며 간혹, 충격파로 잘 안깨지는 경우라면 초음파를 이용하여 바늘로 석회를 잘게 부수게 되면 쉽게 몸으로 흡수가 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석회가 최근에 생긴 것인지 아니면 오래된 것인지를 구분하고 석회의 크기와 석회의 굳어진 정도 및 석회가 발생한 힘줄을 찾아 치료를 하며 석회가 배설되거나 흡수되고 남은 빈 공간이 힘줄을 약하게 하다보니 손상된 힘줄으 찾아 핌스치료 및 근력강화 재활운동등으로 함께 치료를 해야 약해진 힘줄이 진행되어 회전근개손상과 같은 이차적인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자주하는 질문으로 석회성건염의 경우 어깨에만 생기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석회성건염은 주로 어깨 부위에 발생을 하는 것이 맍지만 꼭, 어깨에만 발생을 하는 것이 아니며 활동량이 많은 손목이나 팔꿈치 또는 발목, 무릎, 고관절등에서도 발견이 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질문으로는 석회가 오랫동안 남아있는 경우 통증이 지속이 되냐고 질문하시는데 석회의 경우 다른 이유로 인해 어깨 X-ray를 찍는 과정에서 우연찮게 발견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석회가 있다고 해서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어깨에 대한 통증이 석회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어깨질환으로 인해 발병하는 것인지에 대해 신체 검진 및 영상검사등을 통해 감별을 해야 하며 질환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깨충돌증후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