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thing You Should Know About VUI
이 글은 Amy Smith 의 Everything You Should Know About Voice User Interface Design in 2018 를 번역한 글입니다.
언젠가부터 음성인식 UI(VUI)가 생활 곳곳에 녹아들고 있다. VUI 디자이너들의 고민도 갈수록 깊어지는 시점이라는 말이기도 하다.
언어는 오직 인류에게만 주어진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빠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의 시대 속에서 Voice User Interface (VUI) 를 통해 우리의 두 손은 자유롭게 해방되며 새로운 언어 체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2018년 이미 뜨겁게 떠오르기 시작한 VUI 인터페이스는 스마트폰, 스마트홈, 스마트TV 등 수많은 제품들에 접목되고 있는 중이다.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사람들은 시리(Siri)와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코타나(Cortana), 그리고 빅스비(Bixby)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음성 인식 UI (Voice User Interface, VUI) 는 음성 혹은 명령어를 통해 자동화된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를 실행하게 해주는 인터랙션 환경을 말한다."
V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음성인식 시스템간의 인터랙션 과정에 개입하고, 다른 무엇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재편된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VUI는 결국 당신의 개인 비서가 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디자이너와 개발자 모두가 보다 쉽게 디지털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게 될 것이며, VUI는 단순한 개인 비서를 넘어서 미래의 니즈를 예측하고 당신이 생각지도 못한 제안을 먼저 해주기까지 할 것이다.
기존의 웹 디자이너들과 음성 인식 UI 디자이너의 역할간에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주목할만한 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누가, 어디서(환경) 사용하는지에 대한 사용자 조사를 수행한다. 디자이너들은 시스템과 단말기간 수행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
- 프로토타입 제작에 관여하고, 시스템과 사용자간 벌어지는 인터랙션에 대해 설명하고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인터랙션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절차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시스템의 부정확한 결과가 왜 발생하는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끊임없이 시스템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 사람들의 소리에 대한 정보 처리 활동은 단기기억에서 일어난다. 즉, 동시에 수많은 정보를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단기기억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정보를 조절하여야 한다.
- 음성인식 단말은 사용자의 요청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식하고 빠르게 답을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디가 아프신가요?" 라는 시스템의 질문에 대해 사용자가 "열이나고 기침이 있어요."라는 대답을 한 경우, 시스템은 사용자가 두 가지의 증상을 언급한 것을 인식하고 두 가지 모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기기의 사용 방법 전달하는 정보에 대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 전달하는 정보의 내용과 형태에 대한 손실없이 다른 방식으로도 제공 가능해야 한다.
-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의 방식을 지원해야 한다.
GUI는 그래픽 요소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지만, VUI는 단지 텍스트 뿐이다. 사람들은 클릭과 제스처를 통해 GUI와 접점을 이루지만, VUI는 오직 대화로만 인터랙션이 이루어진다. VUI는 사용자가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고 정확한 답을 제시해야만 한다. 만약 VUI 에 GUI를 접목한다면 좀 더 효과적인 탐색의 과정과 선택의 절차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