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코 Dec 13. 2020

Day21.  나의 동기는?

즐거운 개발,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성장


내가 일할 때의 동기는 즐거움과 성장이다.


희희낙락

내가 개발을 좋아하는 첫 번째 이유는 "즐거움"이다.  개발하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하다. 개발을 하다 보면 정말 피곤하고 힘든 일이 있어도 졸리지 않고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 자체에 즐거움이 있다. 처음 개발의 즐거움을 느낀 건 5년 전 어느 금요일이었다. 학원에서 내준 과제를 하고 있었는데 문제가 어려워 일주일을 고민해도 답이 나오지 않았다. 그렇게 공부를 마치고 일어나 집으로 오는데 갑자기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랐다. 그리고 마침내 문제를 해결했다. 철학적인 질문 외에 살면서 한 문제에 대해 그렇게 끈질기게 고민하고 해결한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이때부터 개발이 즐거웠다. 오랜 고민 끝에 풀린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희열을 계속 느끼고 있다.


일일신 우일신

생각해보니, 그 누구도 나에게 지금 보다 더 잘해야 한다. 더 나아져야 한다고 한 적이 없다. 오직 어제 보다 나은 개발을 하려고 노력하는 나와, 성장하고 싶은 내가 있을 뿐이다. 요새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라는 책을 읽고 있다. 이전에 NEXTSTEP 에서 했던 TDD 강의 때 강사님이 추천해 주셨던 책이다. 예전에 객체지향에 관련된 책을 읽으려고 했던 적이 있는데,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아, 덮고 실무에 관련된 공부를 더 집중했었다. 그런데 4년 차가 된 나는 이 책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내가 다루는 언어에 본질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업무에만 급급해서 해왔던 일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내가 사용하는 언어가 어떻게 쓰여야 하는지, 왜 이런 언어가 만들어졌는지 생각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하는 대로 개발하지 않고,
생각하는 대로 개발할 수 있게,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

https://www.ted.com/talks/dan_pink_the_puzzle_of_motivation/transcript

내가 언제 일을 즐겁게 하고, 잘하는지를 들여다보니, 내가 주도적으로 일을 했을 때이다. 이 영상이 주도성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다.


사회과학이 밝혀낸 사실은 비즈니스에서 하고 있는 것과 차이가 있다.   

1. 비즈니스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여겨졌던 20세기 식의 보상을 통한 동기 부여 방식은 아주, 굉장히, 좁은 범위에서만 적용 가능하다.
2. 이러한 if-then 보상은 창의성을 파괴한다
3. 높은 성과의 비밀은 보상과 처벌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인 욕구에 기인한다. 자신의 것을 하고 싶어 하는 욕망,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하고 싶어 하는 욕망.


   

이전 06화 Day22. 내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