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Apr 17. 2024

대부분 40살 넘어서 후회하는 3가지


1.


얼마 전 전 신사임당 주언규씨가 


40살 넘어서 후회하는 3가지를 


말씀해 주신 영상을 보았습니다. 



주언규씨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40대라면 


공감할 내용들이었습니다. 



첫 번째 후회, 허언증


맨날 꿈은 다큐멘터리 감독이라고 


말하고 다니면서 


실제로는 그렇게 안 살았다.



말하는 대로 실제로 삶을 계획하고


그렇게 살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안 살았다. 



두 번째 후회, 주인 공병


남자애지만 동화' 신데렐라'를 좋아했다.


그러다 보니 어릴 때부터 일종의 피해의식


같은 것을 가지고 살았다.



시련병, 주인공병 습관 때문에 


모든 것들에 대해서서 안되는 이유를 찾고 있었다.



직장이 만약 별로라면 


그 직장을 들어가기로 한 내가 문제였는데 


감사한 마음은 갖지 않고 


나한테 힘든 부분만 생각했던 것이다.



세 번째 후회, 의존병


내 삶에 답을 줄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했다. 



쓰레기 같은 인간관계도 '혹시나 싶어서 


버리지 못하고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아두면서 살았다.



그러다 보면 정작 내가 사랑해야 할 가족,


내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든다. 






2. 



아래 세 가지 중 가장 공감되는 게 있으신가요? 



허언증, 주인공병, 의존병



저는 부끄럽게도 의존병이 있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제 고민을 


해결해 줄 거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돌아보니 그런 것 없었습니다. 



결국 나의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은 


나뿐이더라고요. 



결국 내가 차곡차곡 쌓은 시간이 


내가 고민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일부러 


많은 사람들과 연락을 하지는 않습니다. 


혹시나 제가 의존하게 될 가봐요. 



제가 스스로 설 수 있을 때가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한 걸음 또 걸어요!




작가의 이전글 개그맨 신동엽님이 운전할 때 욕 안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