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수한무 May 14. 2024

썬룸에서

오늘은 썬룸을 소개할게요. 입주 3년이 지난 후 썬룸을 증축했습니다. 주택에 안과 밖의 중간지대가 있으면 생활하는 데 편리하고 주택살이를 더 풍성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썬룸은 그 중간지대 역할을 해줍니다. 




썬룸은 말 그대로 햇볕을 잔뜩 받아들이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겨울에 따뜻해서 일광욕하기 좋고 실내온도도 올립니다. 겨울에 따뜻하다는 건 여름에는 뜨겁다는 건데요. 암막블라인드를 달아서 햇볕을 차단하지 않으면 무척 뜨거워서 여름에는 사용불가입니다.





썬룸은 수납 기능도 해서 꽤나 유용합니다. 외부 창고가 있지만 뒷마당에 있어서 오가기 불편한데, 썬룸에 앞마당에 필요한 물품을 보관하니 편리합니다. 화로대나 바비큐그릴 등 마당용품을 수납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커다란 냉장고 역할도 해서 쌀이나 과일 같은 걸 잠깐 내놓기도 하는데, 온도가 영하와 영상을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상시 사용하기에는 크게 유용하다 할 수는 없겠네요.  




단점은 관리할 게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바깥공간과 마찬가지여서 먼지가 무섭게 쌓여 청소를 자주 해줘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맑은 하늘을 보려면 지붕유리도 닦아줘야 하는데 사다리 타고 올라가서 닦아야 돼서 번거로워요. 비가 새지 않게 코킹관리도 잘해줘야 합니다. 




썬룸은 제2의 거실 역할을 해서 손님초대 장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티타임, 밥타임, 술타임 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늦봄만 돼도 너무 뜨거워서 힘드니 5월, 10월에 부지런히 써야 하지만요.  





썬룸은 건물 증축에 해당하기 때문에 썬룸업체를 통해 건축허가를 받고 설치했어요. 우리 집 면적이 썬룸덕에 3평 정도 늘어났네요. 늘어난 공간에 대한 취득세도 냈어요. 취득세는 30만 원 정도였어요. 이 절차가 상당히 번거로웠기 때문에 집 지을 때 한 번에 만드는 게 좋겠어요. 




썬룸설치를 위해 업체를 검색해서 괜찮아 보이는 곳 세 곳에 견적을 의뢰하고 중간가격 업체와 계약을 했어요. 우리 집은 썬룸을 설치할 공간이 3면이 벽으로 되어 있어서 지붕과 폴딩도어만 하면 되었어요. 주름방충망과 천장에 차양블라인드, 조명공사와 실링팬까지 다 합쳐서 2021년 기준 1,200만 원 정도가 들었어요.  




썬룸을 만들면서 업체를 찾고, 견적을 내고, 건축허가를 받고, 공사과정을 지켜보고, 세금을 내고, AS를 받기까지 집 짓기의 미니버전이었어요. 다시금 업체와 밀착해서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하는 시간이었어요. 큰 공사건 작은 공사건 옆에서 지켜보며 관리감독하는 것은, 못 믿어서가 아니라 생각의 다름을 맞춰가는 과정이에요. 


내가 선택한 업체를 믿긴 믿지만 서로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세세하게 이야기하면서 활발하게 생각을 교환하는 게 너무 중요해요. 아직까지도 저는 업체와의 소통이 늘 부담이 되고 익숙해지지 않지만, 대화를 통해 서로 합의하는 과정을 매번 연습하고 있어요. 




썬룸을 설치하고 1년 후 장마 때 비가 샜어요. 목조주택이다 보니 골조의 수축과 팽창으로 집이 뒤틀어지면서 코킹한 부분에 틈이 생겼나 봐요. 두 분이 오셔서 지붕의 코킹을 다 걷어내고 새로 코킹을 했어요. 이제 지붕에서 비가 안 새요. 그런데 이제는 바닥을 통해 빗물이 들어오네요. 하아.. 이건 심하지 않아서 스스로 해결해야겠어요.  




제가 썬룸에서 하는 일 중 가장 좋아하는 건 앉아서 멍 때리기입니다. 비 오는 날에는 내리는 비를 한 층 가까이 느끼면서 멍 때리기 가능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따뜻한 썬룸에서 햇볕을 쬐며 볼 것도 딱히 없는 마당을 멍하니 보고 있노라면 절로 행복감이 듭니다. 여기가 뭐라고 이렇게 편안한지, 썬룸이 주택살이에 있어 선물 같은 공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 시간을 누리려면 의자를 비롯해서 먼지를 뒤집어쓴 썬룸을 쓸고 닦아야 해요. 귀찮은 청소 시간이 지난 후 드디어 깨끗해진 의자에 앉아 빗소리와 함께 음악을 듣다 보면, 이게 나를 너그럽게 대하는 순간이라고 느껴요. 나에게 좋은 일은 귀찮은 걸 조금은 감수해야 하는 건가 봐요. 



이전 09화 우리 집 마당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