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ve me now Jul 01. 2015

자존감, 나를 사랑하는 단계

지난번 연애가 어려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자존감'에 대한 내용을 살짝 언급했는데요 오늘은 본격적으로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자존감이 높다?

매사에 긍정적이며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들을 보면 자존감이 높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쓰는 '자신감'의 의미와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존감이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뜻하는데요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 자존감이 바탕되어야  그 안에서 자신감이 생겨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도 노력하고 연습하다 보면 개선되어질 수 있다고 보는데요 자존감을 높인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이며 스스로에게 박한 경우가 많답니다.

자신이 하는 작은 실수 하나도 용납하지 못하며 문제가 생겼을 시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맙니다.

사실 어떤 안 좋은 일이  벌어졌을 때 나 자신 만큼은 나를 보듬어 주고 믿어줘야 하는데 말이죠. 


나는 안될 거야, 나는 그래 왔으니까, 나는 불운해


이런 말을 항상 달고 다니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자존감이 낮을  수밖에 없답니다.


왜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고 하잖아요~ 지금은 내 마음 하나 다루기도 벅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살필 여유조차 없어집니다.

 

습관이 성격이 되고 성격이 인생을 결정한다

자존감에 대한 부분을 스스로 인식하고  트레이닝하다 보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믿어요! 

우선은 몇 가지 안 좋은 습관들을 고쳐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첫 번째, 자신과 남들을 비교하지 마세요 


행복은 상대적인 게 아니라 절대적인 거랍니다.

상대방과 나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고 있는데 그 사람과 비교하는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다른 사람이 행복하다고 해서 절대 자신의 행복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현재의 나를 있는 그래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나만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 두 번째,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 세상의 인구가 100명이라면 100명 모두 실수 없이 얻어지는 삶이란 없습니다.

사람은 늘 그리고 계속해서 작은 실수들과 함께 하게 됩니다.

다만 그 실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것이죠!

실수는 그냥 절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기회로 받아들인다면 분명 실패 속에서 아주 소중한 것을 얻게 될 거예요.

실수 없이 크는 사람, 시련 없이 얻게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남들이 정해놓은 길을 따라 갈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나! 내가 가는 곳이 곧 길이 되리라! 

라는 가끔은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가져볼 필요도 있습니다^^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내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나 나름대로의 life style을 만들어 보세요~

자존감이 높아지는 순간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 거예요,  


건강한 마음으로 멋진 연애도 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