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돌의 책 글 여행 Aug 17. 2023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남궁용훈, 리텍콘텐츠, 2023




인간이 손으로 창조한 것 중에 제일 멋진 일은 글쓰기다."(p.37)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이라는 신간 도서를 협찬받았다. 요즘 책상 위에 읽을 책이 많아 한동안 협찬을 받지 않았는데, '글쓰기'와 '챗GPT'라는 제목이 마음에 들어왔다. '비즈니스' 글쓰기라는 수식어가 취향에 안 맞을 것 같아 내심 우려했던 마음도 책장을 넘기며 해소되었다. "문학은 예술을 하는 글쓰기이고 비즈니스 글쓰기는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한 글쓰기다.'(p.22)라는 저자의 정리 글을 읽으며 책 내용이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비즈니스 글쓰기는 왜 필요할까? 저자는 글쓰기를 하지 않으면 나에게 주어진 기회를 잡을 확률이 낮아진다고 말한다. 최근에 발표한 국제 성인 역량조사(PLAC, 16~65세 성인 대상)의 문해력에 따른 경제력 보고 내용을 보면, "높은 문해력(상위 11.8%)을 가진 사람이 낮은 문해력(최하위 3.3%)을 가진 사람보다 평균 시급이 60% 이상 높고, 낮은 문해력의 사람은 실업자가 될 확률이 2배 이상 높다."(p.6)고 한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을 쓴 저자 남궁용훈은 큐레이션 전문 작가다. 글쓰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한 줄 쓰기부터 도전하여 변화된 인생과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꾸준히 글을 쓰다 보니 큐레이션 전문작가가 되었고, 글쓰기 강의 및 개인 코칭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특허 지식 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하버드 키즈 상위 1퍼센트의 비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몰입하라》 등이 있다. 수상 이력으로 2017년, 병역 문학상 소설 부문 입선(칼과 송곳, 2021년 공직문학상 동화 부문 금상(국무총리상) 등을 받았다.



독자가 쉽게, 편하게 읽고 이야기에 끌리게 하는 것이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이다
 첫째, 글쓰기를 문학이라는 예술 범주에 가둬 놓는 편견
  둘째, 비즈니스 글쓰기를 보고서, 기획서, 계획서 같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글쓰기로만 생각하는 편견 (...)
  "작가들이 책을 쓰고 출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글을 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작가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책을 쓰고 출판하는 공통된 이유는 자본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자본을 얻지 못한다면 작가는 작품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작가들의 현실입니다.
-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p.23



저자는 책 속에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대표적인 작가들처럼 소설 쓰기까지 글쓰기 비법을 대공개한다. 왜 지금, 당장 글을 써야 하는가?(비즈니스 글쓰기로 생존하기), 글쓰기는 창조가 아니라 모방이다(글쓰기 기본기를 가지는 방법 7가지), 챗GPT 넌 누구냐?(챗GPT로 창조적 글쓰기) 등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다양한 스킬을 제공한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에 비즈니스 글쓰기로 인생의 변화를 이뤄낼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실용서라는 점이 흥미롭다.



이 책의 제목은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이고, 부제는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이다. 이미 수많은 글쓰기 비법서가 시중에 나와 있다. 그런데도 이 책의 장점은 '비즈니스 글쓰기'에 경제적 이익이라는 현실적인 방향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시하는 점이다.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좋은 문장 익히기, 퇴고하는 방법, 챗GPT와 웹소설 쓰고 SNS, 블로그 마케팅까지 등등 짧고도 사소한 글쓰기부터 실전 글쓰기까지 종합선물 세트처럼 읽을거리가 다양하다. A부터 Z까지 글쓰기로 평생 소득 창출하는 방법을 골고루 접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 죽음 혹은 신의 색 '빨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