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고기 Jan 03. 2024

망하지 않는 카페는 마케팅을 잘한다.

카페 창업 성공! 마케팅이 먼저다. 


7. 망하지 않는 카페 창업! 이제는 마케팅이 먼저다.




하루 평균 34개의 카페가 2023년 한 해 동안 문을 닫았다.

2023년 한 해 동안 폐업하는 카페는 대략 12,500여 개에 이른다.

매일경제 신문 12월 25일 자에서는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를 보도하였다.


카페 창업! 이제는 마케팅이다.

커피를 모르고 카페를 창업한 사람은 단 1명도 없다.

마케팅을 모르고 카페를 창업한 사람들이 대다수다. 

마케팅은 카페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 커피 가격, 카페의 상권조사, 커피 메뉴 개발, 커피 판매 프로모션 등의 활동이 해당한다.     


대한민국에는 카페로 등록된 가게가 현재 96,000개가 영업 중이다.

창업 카페 1년을 버티지 못하고 폐업하는 카페가 가장 많은 2023년이다.

코로나 3년 동안 매출 감소를 견디지 못하고 문을 닫으며 폐업했다.


카페를 문을 닫는 이유는 무엇일까?

커피가 맛이 없어 문을 닫는 카페보다는 고객관리 마케팅을 잘 몰라서 안타깝게 문 닫는 가게가 더 많다는 것이 문제다.


카페를 창업하면서 커피에 대해서 모르고 창업한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차별화된 공간 실내장식의 청수당, 온천집을 핫 플레이스로 만든 글로우서울의 유정수 대표는‘카페도 이제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유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카페는 고객들이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청수당, 온천집의 새로운 콘텐츠를 SNS 채널에 고객들이 홍보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글로우서울 유정수 대표는 현재 폐업 수준의 카페를 되살려 주는 프로그램인 SBS 손대면 핫플! 동네 멋집에서 활동하고 있다.


망하지 않는 카페! 

100년 가는 카페는 이제는 마케팅이다.

대형 쇼핑몰 백화점에 가면 고객들이 365일 붐비고 있다. 왜 고객들은 백화점, 쇼핑몰에 몰려가고 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매일매일 끊임없이 365 마케팅을 현재 진행형으로 하기 때문이다. 

단골손님을 만들고 그 손님들에게 상품에 대한 트렌드 정보, 핫이 슈, 혜택 등 다양한 마케팅을 한다.     

쇼핑몰에서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365 마케팅을 이야기 한다.

대형 쇼핑몰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을 배워 보자. 카페를 창업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오래전에 대형 쇼핑몰레서 검증되었던 마마케팅이다. 물론 현재도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tip이다.  

   

카페를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3가지 목표를 만들자.

첫 번째는 6개월 목표

두 번째는 12개월 목표

세 번째는 2년 목표이다. 

망하지 않는 카페, 성공하는 카페 창업을 위해 최소 2년 이상의 공부하고 준비하자.


카페와 커피에 관련된 책을 1주일에 한 권씩 2년이면 100권이다. 

책을 읽고 리뷰를 쓰고, 칼럼을 100개 이상 SNS채널에 자신감 있게 발행하라   

2년의 준비를 통해 목표 프로젝트를 실천하고 나의 카페 운영 능력치 100을 달 성한 후에 카페를 창업하자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자. 2년은 결코 짧은 시간은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오늘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내일의)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의 사람이다"라고 하였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저자 짐 콜린스는 다수의 기업과 특별한 성공을 거둔 소수의 기업 사이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콜린스는 다수의 기업이나 개인이 너무 많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들은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벌인다. 

가장 탁월한 기업으로 성공하는 기업은 3개를 초과하는 목표를 추구하지 않는다. 짐코린스는 “3개를 초과하는 목표를 추구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라고 하였다.

최근 베스트셀러 인 퓨쳐 셀프의 저자 토니 로빈슨은 "미래의 내가 되는 현실에 맞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한다면 현재와 미래가 달라지는 놀라운 혁명이 일어난다"라고 하였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애플은 simple이라고 하였다. “단순함이 복잡함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생각을 명료하게 다듬어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노력 끝에는 보람이 있다. 단순한 생각에 도달하면 산도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카페 창업! 이제는 마케팅이다. 

365 마케팅을 실천한다면 최소한 카페 창업에서 폭망 하지는 않을 것이다. 카페 창업! 성공의 길이 열릴 것이다.


카페 창업 마케팅 tip

첫 번째 6개월 목표는 커피숖, 카페에서 최소 6개월 이상 아르바이트 하기

두 번째 12개월 목표 카페 메뉴 100개 개발, 디저트 배우기

세 번째 2년 목표는 커페,커피 관련 서적 100권의 책을 읽고 리뷰를 쓰고, SNS에 칼럼을 발행한다.


작가의 이전글 카페 창업! 카페 이름도 마케팅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