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저 참여도를 높이는 별다른 방법

경쟁심을 자극하여 참여 독려하기

by 두부언니




유저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상금이나 상품과 같은 물질적인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저의 관심을 끌 수는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참여 동기는 외부에서 부여하는 것보다 스스로 불러일으킬 때 더 강력하기 때문이다.


운동 서비스의 특성상 경쟁심은 핵심적인 요소다. 그리고 이 경쟁심은 스스로 불러일으키는 동기부여라는 조건에 부합한다. 혼자서 기록을 갱신하거나 누군가와 겨루며 우열을 가릴 때 경쟁심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는 곧 유저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리트니스에는 이미 <클럽>기능이 있었다. 각 클럽의 클러버들은 셀프 리포트를 작성하고 식단과 운동 인증을 하는 등 나름의 연대감 속에서 운동생활을 이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운동이력을 트래킹하고 서로의 근황을 공유하는 것 외의 경쟁심을 자극할 만한 요소는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이들의 경쟁심에 불을 붙여보기로 했다.

1차 목표는 클러버들에게 <랭킹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2차 목표는 랭킹 시스템을 <리그>의 개념으로 확장하고 클러버와 클럽에 가입되지 않은 모든 유저에게 적용하는 것이었다. 또한 랭킹 시스템에는 없었던 승급과 강등의 개념도 함께 도입하기로 했다.


(좌) 클러버 대상의 랭킹 화면 / (우) 전체 유저 대상의 리그 화면


기존 클럽의 랭킹 화면(좌)은 단순히 순위만 나열되었으나, 리그 화면(우)에서는 기존에 비해 1) 나의 순위를 한눈에 파악하기 편하게 만들었으며 2) 점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강등될 수 있다는 점을 색상에 구분을 주어 강조했다.


그다음엔 어떤 것들을 해볼 수 있을까?

우리는 여전히 운동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유저들에게 시선을 돌렸다. 리그에 참여 중인 유저는 내가 속한 리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지난 일주일 동안 운동이력이 없거나(좌) 운동 이력이 아예 없는 경우(우)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지금은 단순히 정보만 표시되지만 운동을 독려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적으로 마련한다면 좋을 것 같다.


운동 이력이 없는 경우 표시되는 화면


리그 기능이 안정되면 여기에 퀘스트나 리워드 등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전략을 접목하여 유저의 참여도를 더욱 높여볼 계획이다.






끝.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남들과 다른 검색결과 얻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