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응켱 Jan 26. 2020

균형이 필요한 날

마음이 가난하지 않도록.

나의 삶은 늘 평범함의 테투리 안에 머물렀을 뿐인데 나는 한이 많은 인간 같다.

한이 많기엔 평범했을 뿐인데. 평범해서 한이 많았나.

한이란 기본적으로 싫은걸 먹고사는 문제 앞에 버텨야 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것 같다.

싫으면 안 하면 되지, 싫으면 싫다고 말하면 되지란 말 같은 건 현실적인 경험과는 괴리가 깊은 먼지 같은 말들 아니겠는지.


물론 지금에 와서는 나 역시 싫기에 안 하는 삶을 지낸다.

싫음이란 감정을 따라 선택에 이르기까지 어떤 포기와 비장함이 따르는지 정도를 겨우 이해하는 수준이다.

그저 케케묵은 지난 과거의 회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란 기대로, 할 수 있는 한의 역동적인 몸부림을 쳐왔지만 결국 깨달은 건 벗어날 수 없다는 것. 어쩌면 이건 내가 품고 가야 할 나의 삶의 한 조각이구나.

결국 내 삶의 선물이란 이런 거였나 보다. 내가 원하던 그것만큼 막 만족스러운 선물은 아니지만 선물 자체는 감사함인 거니까.

.

인스타그램 : 응켱 (@findme_kyoung)

작가의 이전글 취향의 확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