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누범실라 Sep 13. 2023

하루 - 머리가 긴 여자, 머리가 짧은 여자

길을 지나갈 때면 사람들이 꼭 한번 나를 돌아본다

난 머리가 굉장히 짧았다

뒤통수만 보면 남자일 만큼 짧았다 남자로 보일만큼의 덩치도 한 몫했다.

고등학생까지 내 머리는 언제나 짧았고 기르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았다


긴 머리가 너무 거추장스럽고 불편했기 때문이었는데 짧게 사는 것이 한 편 문제가 되는 부분도 있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나를 한 번씩 뒤돌아 보았고 눈빛은 하나같이 모두 '여자 맞아?'라는 듯 한 눈빛...

감추기 어려운 가슴 또한 제 역할을 톡톡해해 주었기에 다행히 보는 사람들에게는 혼란스럽겠지만 나에게는 정체성혼란 따위는 오지 않았기에 다행이라 할 수 있었다. 체격이 큰 만큼 아주 거대해져서 감추기 어려울 만큼이었으니(한때 이게 너무 부끄러워 붕대도 칭칭 감고 다녔을 때가 있다)


머리가 짧아서 좋았던 점은 감기에도 수월하고 말릴 때는 드라이가 필요 없을 만큼이라 편했다.

수고를 덜어줌과 나의 휴식시간을 보장해 주었다


지금.. 지나가는 사람들은 나의 모습에 뒤돌아보고는 간혹 나에게 말을 걸어온다.

"얼마나 기르셨어요?"


과거에는 수군거림이었다면 지금은 적극적인 대화의 시도로 바뀌었다

19년도 초쯤 폴리텍대학을 졸업하면서 어깨에 다이던 머리는 지금 어느새 엉덩이 아래로 내려오고 있었다.


자르는 게 귀찮았었다 매번 미용실을 방문하는 게 골칫거리였고 코로나는 이런 내 삶에 귀차니즘을 더 증폭시키는 일을 해주었다. 머리 자르는데 2만 원이라는 물가도 귀차니즘의 한 대목으로 자리를 잡았다.


1년, 2년이 지나니 자르기 아깝게 느껴졌고 3년이 지나니 조금 소중해졌다. 5년 가까워지는 지금 빠지는 머리카락 한올마저 소중해 모셔다  정도이다.


사람들에게 쉽게 대화를 못 거는 타입인데 나를 만나는 모든 이들은 내 머리로 쉽게 대화를 걸어왔고 그게 나의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하지만,

머리가 긴 만큼 관리에도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했고 생애 처음으로 나를 위해 거금 15만 원을 투자해 펌을 했다 일주일 만에 다 풀렸지만 사진은 두 번째 펌이었고 이제 반년 전 사진이 된 듯하다 지금도 찰랑 거려준다 피폐하게 살지 않음을 보여주고 싶어 엄마와 미용실에서 플렉스 했다 그래봤자 20만 원 동네 미용실..


시작이 귀차니즘이었던 돈을 아끼기 위함이었던 상관없게 되었다 지금은 이 머리로 조금은 자신감에 가득 찬 하루를 보내고 있으니 나에게 맑은 하늘 아침 내리쬐는 햇살과 같은 존재이다.


그럼에도 문제점은 있다

에 화장실을 가려고 자칫 잘못 일어나면 엄마의 심장을 저격해 버리는 호러물이 될 때도 있고 화장실에 가면 제일 먼저 머리를 다듬고 앞으로 옮기지 않으면... 묻는다... 간혹 끼어서 난처한 상황이 발생한다

앉았다가 일어날 때도 조심해야 한다 의자 프레임에 끼어 고통스러울 때도 있고 고개 한번 뒤로 잘못 젖히면 그대로 엉덩이가 머리채를 잡는 경우도 종종 있다


뒤통수 위로 올림머리는 꿈도 못 꾼다

머리카락도 무겁더라.. 묶으면 두통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양갈래를 하기 힘들다 내 팔 길이를 넘어 선 순간 손가락 빗질도 버겁기도 하다


머리 감는데 10분 말리는데 드라이기로 30분~1시간 자연건조 겨울은 반나절 여름엔 3,4시간 하지만 머리를 말리지 않으면 땀이 줄 줄 나서 여름에는 자연 건조 힘들다.. 그래서 두피 쪽만 드라이기로 30분 정도 말려주고 끝 부분은 수건으로 닦아 자연건조한다.


정말 강한 뜨거운 바람으로 하면 더 빨리 말릴 수 있겠지만 자연건조를 선호하는 것은 모발의 갈라짐이나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기에..

드라이기도 강하게 하지 못하고 오래 쓰지 못해 말리다 쉬 고를 반복한다.


머리에 물을 흠뻑 젖셔도 샴푸 두 번 세 번 정도 펌핑 해야 한다 당연 거품이 잘 나는 제품으로


900ml 한 달에 두 개 정도 쓰고 트리트먼트나 헤어팩은 더 빨리 소진되고

조그마한 용기에 든 헤어미스트 같은 건... 약속 있는 날만 사용한다


간혹, 남자들은 긴 생머리의 여자를 원하던데... 하루 중 1,2시간을 감고 말리고 세팅하는데 소요하는 나도 하루가 짧은데 화장까지 하고 머리 긴 여자들은 진짜 대단하게 생각한다


투자는 돈으로도 하지만 나의 시간을 쪼개어서도 한다 부디 긴 머리 여자와 만나는 분들은 여자들에게 좀 더 시간적 여유를 주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하루 - 지옥이라 생각했던 그 시절이 지금은 추억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