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춘에이드 Sep 16. 2021

[풍수 칼럼] 풍수 인테리어 -활용 1편-

팔자 고치는 풍수지리

알아두면 쓸모 있는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입니다. 


지난 풍수 칼럼 말미에 풍수 인테리어의 3대 원칙으로 '양명' '순리' '균형과 조화'가 있고, 이 세 가지에 금전운, 사업운, 애정운, 건강운이 다 담겨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오늘은 이 세 가지 원칙 중 첫 번째인 '양명(陽明)'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양명(陽明)의 첫 번째 조건 '햇빛'


양명은 글자 그대로 집 안을 밝고 환한 기운으로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 집안이 양명하려면 우선 햇빛이 잘 들어야 합니다. 햇빛은 집안을 소독하고 살균시켜줄 뿐 아니라, 사람의 비타민D 합성과 신진대사 촉진을 돕는 등 여러 가지 순기능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햇빛을 충분히 쬐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보고도 종종 보도되고는 합니다. 이러한 뉴스들이 '정말일까'하고 의구심이 들 때도 있지만, 풍수학적으로 볼 때도 일리가 있는 내용들입니다.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햇빛은 양(陽)의 기운입니다. 양의 기운이 집안에 충만하면 사람도 밝아지고 에너지가 넘치며 집안 곳곳에 양극, 즉 플러스(+) 기운이 가득하게 됩니다. 반대로 양(陽) 기운이 부족하고 음(陰) 기운이 가득하다면 집안은 음습하고 세균이 득실거리며 집안의 사람 또한 음침하게 변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집을 고를 때는 반드시 채광이 좋은 집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이사 갈 집을 고를 때는 베란다 쪽으로 가서 전망을 보세요. 앞 건물 등에 가려 일조량이 부족한 집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집은 왠지 집안 분위기도 음침하고 어두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를 한 번 내보겠습니다. 우리 집에 주위 다른 집보다 유난히 모기가 많이 산다면 그 집은 좋은 집일까요? 아닐까요? 정답은?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연히 후자 쪽입니다. 모기나 벌레 등은 음습한 곳에 알을 까고 번식을 합니다. 벌레는 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지요. 그런 벌레들이 집안에 득실거린다면 결코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집 안이 음습하다는 반증이니까요. 만약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위와 같다면, 낮 동안에 햇빛을 잘 쬘 수 있도록 창문을 열어놓고, 제습기를 설치하며, 또한 소독을 철저히 하여 벌레들을 주기적으로 박멸해야 합니다. 또한 습기를 제거하는 숯이나 기능성 제품 등을 군데군데 설치하여 항상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양명(陽明)의 두 번째 조건 '청소'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그리고, 집안을 양명하게 하는 것은 햇빛 외에도 청소’가 있습니다. 집 내부를 구성하는 가장 큰 세 가지 요소 ‘대문, 안방, 부엌’입니다. 특히 대문, 즉 현관은 기(氣)가 출입하는 곳으로 항상 청결해야 합니다. 현관 앞에 쓰레기통을 놔둔다던지, 또는 신발 놓는 곳이 항상 지저분하다면, 그곳을 통과하는 기(氣)가 오염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당장 현관 주위에 있는 더러운 것들을 치우고, 신발도 지금 신는 것만 단출하게 꺼내놓고 지저분한 신발들은 신발장 안으로 집어넣으세요. 그리고 깔끔하고 밝게 청소를 하세요. 이렇게 하면 기분도 좋아질 뿐 아니라, 집안이 양명해지는 것이 서서히 느껴질 것입니다.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창문이 있는 부엌


그다음, 부엌은 어떨까요예전에 요리사를 뽑는 TV 프로그램을 보니 셰프 지망생들은 주방을 항상 청결하게 하도록 훈련을 받더군요속으로 저런 훈련은 참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주방은 습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그러므로 항상 청소를 깔끔히 하고 건조를 잘 시켜야 합니다그리고 조리 시 발생한 연기와 습기가 잘 빠져나가고 햇빛을 쏘일 수 있도록 부엌 쪽에 창문이 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침대 머리는 창가 또는 부엌과 반대로


안방 역시 창이 크고 양명해야 하는 것은 공통된 사항입니다. 그런데 안방에서는 머리를 어디로 두고 자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 남향집이라면 안방의 창문이 남쪽에 있게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 창문 쪽으로 머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부터 동쪽과 남쪽이 양명한 방위라 그쪽으로 머리를 두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집마다 구조가 달라 창문 쪽으로 침대 머리를 두기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머리를 부엌과 반대되는 곳에 두세요. 부엌은 살기인 화기(火氣)가 성한 곳입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아궁이 쪽으로는 머리를 두지 말라고 하기도 했죠. 따라서 부엌 반대쪽으로 머리를 두면 큰 해는 없을 것입니다.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습기가 없는 창문 있는 화장실


마지막으로 화장실도 알아볼까요? 화장실 역시 습기와 악취 등 음기(陰氣)가 가득 차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화장실은 큰 창이 있는 곳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에 큰 창이 있으면 습기와 악취가 빠져나가고, 햇빛에 의해 살균 소독이 되어 집안의 위생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집은 아파트라서 화장실에 창이 없다고요?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인위적인 방법으로 습기를 제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락스 등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청소 세제로 종종 청소를 하되, 평소에도 습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흡기구를 자주 가동하고, 낮 동안 문을 열어 빨리 건조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예로부터 화장실은 멀수록 좋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이것은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하던 시대의 말이지만, 아무리 시대가 바뀌었다고 해도 화장실 관리는 꼼꼼히 해주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입니다. 화장실의 악기(惡氣)가 집안에 스며들면 사람에게 병이 생길 확률이 더 높아질 뿐만 아니라. 화장실을 더럽게 방치한다면 집안에 유독물질을 놓아두고 생활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는 것을 유념하세요.





양명(陽明)의 마지막 조건 '밝은 벽지와 가구로 밝은 기운을'
포춘에이드 풍수 칼럼 - 풍수 인테리어 -양명의 조건-

아! 그리고 한 가지 더 명심할 것이 있습니다. 집안을 양명하게 하는데 햇빛과 청소도 중요하지만, 집안의 벽지와 가구의 색깔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는 가구와 벽지도 가급적 밝은 색으로 해주세요. 아무리 집안에 햇빛이 잘 들어온다고 해도 가구와 벽지가 너무 어둡다면 햇빛을 다 흡수해버려 집안이 다시 어두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동기상구(同氣相求)’라는 말이 있습니다같은 기운끼리는 서로 짝을 한다는 뜻이지요집안이 양명하다면 그 집에 사는 사람도 양명해질 수밖에 없습니다바꾸어 말해 더 건강해지고 싶다면, 돈을 벌고 싶다면, 성공하고 싶다면, 우선 집을 양명하게 바꾸십시오여러분의 운도 양명하게 바뀔 것입니다.


풍수 칼럼 다음 시간에는 '순리'와 '균형과 조화'에 맞는 풍수 인테리어 방법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풍수 칼럼] 풍수 인테리어-실전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